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식사의 분류

  • -

국제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음식 문화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는데 이 중앙에는 바로 서양의 테이블 매너가 자리 잡고 있다. 서양의 테이블 매너가 완성된것은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시대로 이 시대는 세계 역사상 형식을 가장 중요시하던 시대였으며 도덕 개념도 무척 까다롭던 시대였다.

 

테이블매너

 

식사 시 지켜야 할 예의와 범절로서 공식적인 연희는 물론, 그 밖의 격식을 갖춘 식사에서 타인에게 실례가 되지 않고 즐겁게 식사를 하기 위한 것이 바로 테이블 매너이다. 서양의 테이블 매너는 영어가 세계공용어인 것처럼 세계인의 공통적인 식사 매너로 여겨진다. 따라서 세계화 시대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양의 테이블 매너를 익혀야 한다.

 

서양식은 크게 식단 주문에 의한 것과 식사 시간대에 따른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식사 시간에 의해서는 우리와 같이 조식, 중식, 석식으로 구분에 의해서는 풀코스 정식만찬과 코스별로 정해진 요리가 차례로 제공되는 일품 요리로 구분할 수 있다.

 

 

 

 

식사 시간에 의한 분류

 

조식메뉴 (breakfast menu)
주로 오전 10시까지 제공되는 메뉴로, 베이컨과 소시지 등의 가벼운 육류와 과일, 계란, 빵과 커피 및 음료 등 대체로 간편하고 신속히 제공될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콘티넨털 스타일과 아메리칸 스타일이 있다.

 

간단한 유럽의 아침식사에서 유래된 콘티넬털 스타일은 계란 요리가 제공되지 않고 커피와 빵 정도로 식사를 하는 것이며, 아메리칸 스타일은 미국과 영국식으로 주스와 과일류, 시리얼류, 계란 요리, 빵과 식후 음료로 이루어진다.

 

브런치 메뉴 (brunch menu)
아침 메뉴와 점수 메뉴의 혼합으로 아침식사 시간과 점심식사 시간 사이(오전10~12)에 제공되는 메뉴인데, 주로 휴양지 호텔과 아침 겸 점심을 먹는 고객을 위해 제공된다.

 

점심 메뉴 (lunch menu)
저녁 메뉴보다는 가볍지만, 아침식사와 마찬가지로 다양하지 않으면서 쉽고 신속하게 제공될 수 있는 메뉴이다. 샌드위치, 스프, 샐러드 등 간단한 음식으로 구성된다.


저녁 메뉴 (dinner menu)
아침 및 점심보다 비중 있고 중요한 식사 시간으로, 고객의 시간과 음식의 가격에 구애받지 않는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메뉴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스테이크, 치친, 파스타, 해물요리 등이 고객의 욕구에 맞는 다향한 와인, 칵테일, 맥주 등의 주류와 음료 및 디저트와 함께 제공된다.

 

[테이블 세팅]
서양 음식은 식사의 진행에 따라 차례로 음식을 제공하는 형식을 취한다. 그래서 서양 음식의 상차림은 식탁보를 깔고 식사 도구를 세팅한 뒤에 차례로 음식을 제공한다 (원탁의 테이블에서는 특히 메인 접시를 중심으로 왼쪽이 빵접시, 오른쪽이 물잔 위치임을 기억하여 타인의 접시나 잔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1. bread plate  2. butter spreader  3. butter bowl  4. casters  5. butter knife  6. goblet  7. champagne  8. red wine  9. white wine

10. appetizer fork  11. fish fork  12. steak fork  13. salad fork  14. lay plate(service)  15.napkin  16. steak knife  17. fish knife  18. soup spoon  19 appetizer knife

 

 

 

 

주문 식단에 의한 분류

 

주류예절

 

정식만찬 (타르 토트)
각 코스별로 정해진 요리가 차례로 제공되는 것을 말하며, 순서에 따라 요리가 제공된다. 경우에 따라 고객들은 스프와 샐러드 그리고 디저트 중 원하는 음식을 제한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각 코스와 가격이 일괄적으로 정해졌으며 순서에 따라 제공되는 세트 메뉴이다.

 

[정식 코스의 순서]

 

1. 식전주(aperitif): 식욕 촉진주, 셰리(sherry), 베르무트(vermouth) 등
2. 전체요리(apptizer) 혹은 오르되브르(hors-d'oeuvres)
3. 스프(soup)
4. 생선요리(fish)
5. 셔벗(sherbet): 단맛이 적고 알코올 성분이 있는 소량의 빙수
6. 고기요리 (meats)
7. 샐러드 (salad)
8. 치즈 (cheese)
9. 디저트 (dessert)
10. 식후주 (digestif)

 

일품 요리 (아라 카르트)
각 코스별 다양한 메뉴 중에서 한 가지씩 마음대로 골라서 주문하는 것이다.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만 개별 가격이 바싸다는 단점이 있다.

 

특별요리 (special menu)
고기요리 중심으로 미리 짜여진 메뉴로서 매일 주방장이 준비하여 추천하는 메뉴이다. 양질의 재료, 저렴한 가격, 때와 장소 계절에 따라 고객의 기호에 맞춰 변화있게 제공하는 요리이다.

 

 

같이 보면 좋은글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레스토랑 이용 매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요리 순서에 따른 식사 매너

  한식 테이블 매너 _ 한식 상차림과 식사 예절

  일식 테이블 매너 _ 일식 상차림과 일식 식사예절

  중식 테이블매너 _ 중식 상차림과 중식 식사예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식사의 분류> 자료출처: 서비스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