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이용 매너
예약하기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예약자의 성명, 날짜, 시간, 인원, 모임의 목적, 특별 주문 사항을 예약 시 알려 준다. 또 취소를 하거나 예약 시간보다 늦게 도착하는 경우에는 미리 연락을 한다.
자리에 앉기
레스토랑에 들어서면 식사에 방해되는 코트나 큰 가방 등의 물품은 안내에 따라 클로크룸(cloak room)에 보관한다. 자리는 웨이터가 안내해 줄 때까지 기다리며 안내를 받은 뒤에는 웨이터가 의자를 빼 주는 곳이 상석이므로 여성이나 여성이나 주빈이 앉도록 배려한다. 의자에 앉을 때는 의자의 왼쪽 방향으로 들어가 앉고, 테이블과 의자의 간격은 주먹이 한 두 개 들어갈 정도로 떨어져 앉는 것이 좋다. 여성은 핸드백을 등과 의자 사이에 둔다.
냅킨 사용하기
냅킨은 앉은 자리 정면의 것을 사용하며 일행이 모두 앉은 뒤 냅킨의 재봉선인 안쪽으로 오도록 무릎 위에 조용히 편다(식전에 건배 시에는 건배가 끝날 때까지 냅킨을 펴지 않는다). 냅킨은 핑거볼을 사용한의 물기를 닦거나 물이나 닦거나 물이나 포도주를 마시기 전 입술 기름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때 접힌 안쪽을 이용해 입을 살짝 누르기만 한다. 식사 도중 자리를 뜰 때에는 냅킨을 식탁에 올려놓지 않고 의자 위나 팔걸이에 올려 놓는다. 식사가 다 끝났을 때에는 냅킨을 대강 접어서 식탁 위에 올려놓는다. (너무 깨끗이 냅킨을 접는 것은 오히려 불만스러운 서비스에 대한 표시이다.)
주문하기
메뉴는 천천히 훑어보는 것이 매너이다. 메뉴표는 정식 만찬(full course)의 순서대로 되어 있으므로 그 식당의 특색 있는 요리 및 그날의 스페셜 요리 등을 웨이터에게 확인 후 주문한다. 남성은 여성의 메뉴 선택을 도와주되 주문은 남성이 하도록 한다. 메뉴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웨이터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고기를 주문하는 경우에는 굽는 정도를 선택한다.
포크와 나이프 사용법
테이블에 놓인 포크와 나이프는 음식이 서비스 되는 순서대로 바깥쪽부터 차례로 사용하면 된다. 포크는 왼손, 나이프는 오른손으로 잡는다. 식사 도중 포크와 나이프, 냅킨을 떨어뜨린 경우에는 직접 줍지 말고 웨이터에게 도움을 청해 새것으로 교환한다. 포크와 나이프를 세우거나 휘두르면 안 되고 나이프를 입으로 가져가서도 안 된다. 식사 중에는 포크와 나이프를 八자 모양으로 놓고 식사가 끝난 후에는 가지런히 놓는 다 나이프는 사용 후 반드시 칼날이 자기 쪽을 향하도록 놓는다.
식사 시간
식사를 할 때 함께 식사하는 사람과 보조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혼자 너무 빨리 먹거나 너무 늦게 먹어도 안 된다. 특히 초대를 한 경우라면 주빈이나 테이블 오른쪽의 손님과 보조를 맞추어야 하며 다른 손님보다 먼저 식사를 끝내지 않는 것이 매너이다.
[기타 식사 시의 매너]
1. 음식을 서비스하는 웨이터에게 예의를 갖추어 대한다.
2. 음식의 양이 너무 많거나 또는 입에 맞지 않을 때 앞의 손님을 고려하지 않고 "치워 주세요" 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3. 음식을 한입 가득 넣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4. 포크나 나이프를 든 채로 말하지 않는다.
5. 식사 중 자리를 떠나지 않도록 하고, 테이블에서 이쑤시개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6. 일단 먹은 음식은 절대 뱉지 않는다. 음식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조용히 종이 냅캔에 싸서 접시 구석에 놓아 둔다. 비위가 상해 식사를 계속할 수 없는 경우라면 웨이터를 불러 조용히 지적한다.
7. 테이블 위의 접시는 이리저리 본인 마음대로 옮겨서는 안 된다.
8. 소금, 후추를 미리 가미하지 않는다. 조미료가 필요한데 손이 닿지 않을 때에는 직접 팔을 뻗지 말고 옆 사람에게 부탁한다.
9. 식사를 하고 나서 그 자리에서 화장을 고치지 않는다.
10. 식사 도중 얼굴이나 머리, 코, 귀 같은 곳을 만지지 않는다. 빵을 손으로 뜯어 먹기 때문에 식사 도중 손이 지저분해지면 비위생적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11. 식탁에서 다리를 꼬지 않도록 하고 식탁 위에 팔꿈치나 손을 올려놓지 않는다.
12.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면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린다.
13. 코나 땀, 여성의 립스틱은 손수건이나 종이 냅킨을 이용한다.
14. 식사 중에 가볍게 나눌 만한 화제로는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돋울 수 있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는 기후, 취미, 여행 등이 적당하다.
15. 요리는 왼쪽에서, 음료는 오른쪽에서, 서비스되므로 웨이터가 서비스하기 쉽게 몸을 피해주고, 이때 대화도 잠시 중지한다.
▷ 같이 보면 좋은글 ▶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식사의 분류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요리 순서에 따른 식사 매너
한식 테이블 매너 _ 한식 상차림과 식사 예절
일식 테이블 매너 _ 일식 상차림과 일식 식사예절
중식 테이블매너 _ 중식 상차림과 중식 식사예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레스토랑 이용 매너> 자료출처: 서비스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