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일식 테이블 매너 _ 일식 상차림과 일식 식사예절

  • -

일식은 눈으로 먹는다고 할 정도로 색깔의 조화를 중요시하며 조미료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재료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계절감을 무시한 메뉴는 일식 요리라 할 수 없을 만큼 계절감각을 중요시한다. 일식은 음식을 담는 모양, 그릇의 모양까지 보기 좋도록 신경을 많이 쓴다. 이와 같이 일본 요리는 맛뿐 아니라 색깔과 모양도 고려하는 특징이 있다.

 

일식

 

 

일식 상차림

 

일식 상차림은 개별상을 기본으로 하며 우리나리와 마찬가지로 밥, 국, 반찬으로 나누어진다. 일본 음식은 상다리가 낮은 상이나 소반에 차려 낸다. 일본의 요리에는 관혼상제 등 의식 때에 차리는 정식 차림인 혼젠요리, 다도에서 유래한 차를 더욱 맛있게 마시기 위한 가벼운 식사인 가이세키요리, 사찰에서 발달한 채식요리인 쇼징요리가 있다.

 

 

일식 상차림의 기본 매너

 

1. 일본 요리는 1인분씩 젠이라고 하는 굽이 낮은 상에 차려서 낸다.
2.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놓으며, 숟가락은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만으로 식사를 한다.

 

 

 

 

일식 테이블 매너

 

1. 먹기 시작할 때는 "잘 먹겠습니다.", 먹고 난 다음에는 "잘 먹었습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2. 바른 자세로 앉아 먹는다. 상이 낮아도 허리를 굽히고 먹지 않는다.
3. 숟가락이 없고 젓가락으로만 음식을 먹는다. 밥그릇과 국그릇은 모두 들고 먹는 것이 기본이며 밥그릇을 놓고 먹으면 실례이다. 밥이 모자랄 때는 밥을 더 달라는 표시로 밥그릇에 한 숟가락 정도 밥을 남겨 둔다.
4. 일본 음식 중 튀김 요리는 무즙을 첨가한 양념장과 함께 먹고, 생선회는 위에 와사비를 얹어 향을 즐기며 먹는다.
5. 일본 음식의 식탁은 조금씩 담아 나오고 가짓수가 많지 않다.
6. 상을 받고 젓가락으로 이것저것 눌러 보는 것은 실례이다.
7. 국을 마실 때는 소리가 나도 상관없다. 국은 두손으로 들어 젓가락으로 건더기를 건져 먹은 다음 국물을 마신다. 국물을 마실 때는 젓가락으로 건더기를 누르고 마신다. 국에 밥을 말아 먹으면 안된다.
8. 멀리 있는 그릇을 젓가락으로 끌어당기거나, 젓가락 대 젓가락으로 음식물을 주고 받는 것, 공동의 음식을 자신의 젓가락으로 집어 먹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9. 초밥은 물수건으로 손을 닦고 난 다음 손으로 집어 먹거나 젓가락으로 먹는다.
10. 식사가 끝나면 젓가락의 끝을 차에 씻어 제자리에 놓는다.
11. 차를 마실 때는 찻잔을 두 손으로 들어 왼손 바닥에 받치고 오른손으로 찻잔을 감싸 쥐고 소리가 나지 않도록 마신 뒤 찻잔의 뚜껑을 덮는다.
12. 일식에서 과일은 미즈가시라고 하는데, 손으로 먹는 밀감과 포도를 제외한 다른 과일들은 포크로 먹을 수 있도록 손질해서 나오는 점이 서양식 상차림과 다른다.

 

 

같이 보면 좋은글

  중식 테이블매너 _ 중식 상차림과 중식 식사예절

  한식 테이블 매너 _ 한식 상차림과 식사 예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식사의 분류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레스토랑 이용 매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요리 순서에 따른 식사 매너

 

 

 

<일식 테이블 매너 _ 일식 상차림과 일식 식사예절> 자료출처: 서비스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