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해외여행 _ 관광지 매너 / 팁 매너

  • -

해외여행 관광 매너

 


1. 외출 시나 관광 시에는 호텔명이나 소재지를 기재하여 지니고, 단체 관광 시에는 다음날의 여행 일정이나 단체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2. 해외여행 중 길을 잃었을 때는 주변의 공공기관이나 호텔을 통해 문의를 하고 안전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숙소로 돌아오도록 한다.

 

3. 해외의 유명 관광지에서 '한글낙서'가 많이 발견되어 비난을 받기도 하는데 외국의 관광자원을 소중히 여기고, 국가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도록 한다.

 

4. 현지인을 촬영할 경우 나라마다 관습이나 문화가 다르므로 현지 관습에 따라 예의에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진 촬영 시에는 짐을 반드시 앞에다 놓고 일을 보도록 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소매치기에 각별히 유의한다.

 

5. 유명한 대성당이나 사원을 방문하는 경우 단정한 복장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반바지, 민소매, 찢어진 청바지는 입장이 안된다.)

 

6. 여권은 안전하게 보관하고 돈은 분산시켜 넣는다. 여행객임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도록 하고 필요 이상의 현금이나 귀중품을 휴대하지 않도록 한다.

 

7. 불건전한 관광, 약물이나 곰쓸개, 뱀탕을 먹는 보신관광으로 상대국의 풍기와 야생 환경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8. 여행지에서 필요 이상으로 호의를 베푸는 사람은 일단 경계하고, 남의 호의를 받았을 때에는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또 부주의로 외국인에게 실수를 했을 때에는 미안하다는 사과 표시를 분명히 해야 한다. 남을 유심히 쳐다보거나 손가락질로 불쾌하게 만들거나, 여성에게 무례하게 행동해 지탄받는 일이 없도록 한다.

 

9. 해외여행 중 택시 이용 시에는 가이드북 등 여행정보 리스트를 활용하여 사전에 요금을 대략이라도 알아 두는 것이 편리하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할 때는 왕복 요금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다. 유럽의 택시 기사들은 조수석을 자신의 공간으로 여기는 습관이 있으므로 가급적 조수석엔 승차하지 않도록 하고, 동남아시아나 중동 등지의 국가에서는 승차 전 요금을 확인한 후 승차하는 것이 좋다.

 

 

 

 

해외여행 쇼핑 매너

 

1. 서유럽이나 외국의 몇몇 나라에서는 외국 여행객들이 물건을 살 때 10~15%에 달하는 부가가치세를 환급해 주고 있다. 면세쇼핑을 시행하는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한 경우 면세쇼핑 전표를 출국 시 체크인한 후 돈으로 환불 받을 수 있으므로 여행을 떠나기 전에 대상국의 면세제도에 대해 미리 알아보도록 한다.

 

2.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충동 구매하거나 단체 여행 시 일행과 함께 같은 물건을 집단 구매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낭비일 뿐더라 국가적으로도 나쁜 이미지를 줄 수 있으니 삼가도록 한다.

 

3. 해외 유명 상품이나 면세점의 물건 중 국내에 반입이 허가되지 않은 물건들도 있으니 이를 잘 확인하고 유의하여 구매한다.

 

 

 

해외여행 팁 매너

 

 

[레스토랑]
웨이터 / 웨이트레스: 계산서의 평균 15%(10~25%)
화장실 서비스 맨: 50센트
주차 서비스 맨: 50센트, 고급 레스토랑일 경우는 1~3$ 정도
소믈리에: 주문한 술값의 15% 정도
클로크 맨: 25센트~1$

 

[호텔]
룸 메이드: 1박당 1~2$(베개나 시트 위)
룸 서비스: 계산서의 10~15%(음료의 경우는 1~2$)
세탁 서비스: 계산서의 10~15%
벨맨: 가방당 1$ 정도, 방을 안내하고 문만 열어주면 50센트 정도
프런트: 특별히 팁은 없고, 오래 머물 경우나 특별한 도움을 받았을 때 5$ 정도
주차 서비스: 1$

 

[열차]
식당차: 계산서의 15%
바 웨이터: 바 계산서의 15%
포터: 보통 1$

 

[공항]
포터: 보통 1$, 카트의 짐이 가득할 경우에는 2~3$
승무원: 없음

 

[크루즈]
정식 승무원: 전체 요금의 2.5~4%
식당 승무원: 전체 요금의 2.5~4%
방 청소, 바 등의 하급 승무원: 전체 요금의 5~7%를 서비스해 준 인원수로 나누어서 주말에 지급한다.

 

[택시기사]  요금의 15% 정도이며 25센트 이하는 없다. 금액이 커질수록 요율은 낮아진다. 기사가 짐을 운반해 줄 때: 1개당 50센트

[미용사]  최소 1$ 정도이나 보통은 요금의 15% 정도

[극장, 공연장 안내인]  자리까지 안내해 줄 경우 50센트~ 1$ 정도
[가이드]  1~2$ 정도

 

 

같이 보면 좋은글

  해외여행 _ 여행 준비시 꼭 체크해 보자!

  해외여행 _ 출입국 절차

  해외여행 _ 호텔이용 매너

 

 

 

<해외여행 _ 관광지 매너 / 팁 매너> 자료출처: 서비스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