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예약 유의사항
1. 출발하기 전에 미리 인터넷, 전화, 서면 등으로 객실을 예약한다. 예약 시에는 성명, 성별, 도착 일시와 출발 예정일, 숙박일수, 비행 편명, 연락처, 지불방법, 룸의 종류 등을 알려준다. 여정의 변경이나 취소 시에는 호텔 측에 변경 요청과 취소 통보를 한다. (취소 통보 시기에 따라 수수료를 물기도 함)
2. 투숙 2~3일 전에 반드시 예약을 재확인하고 부득이하게 취소할 경우에는 해당일 전에 호텔 측에 예약 취소를 통보하여 호텔 측의 손해를 줄이고 착오를 방지해야 한다.
3. 예약 시 싱글룸, 트윈룸, 더블베드룸 중에 묵고자 하는 방을 요청한다.
4. 예약은 가능한 여유 있게 충분한 일정을 두고 한다.
-호텔 숙박요금 체계-
아메리칸 플랜(American plan): 객실 요금에 매일 3식의 식사 대금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콘티넨털 플랜(Continental plan): 객실 요금에 아침 식사 대금만 포함되어 있다.
유러피안 플랜(European plan): 객실 요금에 식사 대금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호텔 체크인 / 체크아웃
1. 호텔에 도착하면 프런트에서 숙박카드를 작성한다. 숙박카드 작성 요령은 가족 동반인 경우를 제외하고 한 사람씩 작성한다. 숙박카드에는 성명, 주소, 국적, 생년월일, 여권번호, 출발예정 일자 등을 적는다. (익스프레스 체크인: 바쁜 고객과 단골고객을 위해 프런트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객실로 안내하는 시스템)
2. 숙박 등록이 끝나면 방 번호, 호텔 이름, 전화번호 등이 기재된 호텔카드와 키를 받고 벨맨의 안내에 따라 객실로 이동한다. 자신의 여행목적과 신분에 따라 벨맨에게 가방 1개당 1$ 정도의 팁을 지불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호텔시설 사용 매너
객실
1. 국내외의 대부분의 호텔들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형태이기 때문에 방을 떠날 때에는 잠시라도 방 열쇠를 꼭 챙기고, 외출할 때에는 분실 시 도난의 위험이 있으니 방 열쇠를 프런트에 맡긴다. 귀중품은 호텔의 안전금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2. 베란다의 유리문이 자동으로 잠길 수 있으니 베란다로 나갈 때에는 반드시 문을 열어 놓고, 취침이나 외출 시에는 도난 등의 위험이 있으니 베란다의 문을 이중으로 잠근다. 방 안에 있을 때에는 안전체인을 걸어 두고 방문을 함부로 열어주지 않는다.
3. 선진국에서는 부부 이외에는 같은 방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특히 동성끼리 같은 방을 이용할 때는 동성애자로 오해를 받을 수 있고 구설수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한다. (비지니스 출장 시 트윈 룸 사용은 무방함)
욕실
1. 외국 호텔의 경우 욕실 바닥이 배수가 되지 않는 재질이거나 배수구가 없는 구조일 수 있으므로 샤워를 할 때는 샤워커튼을 욕조 안으로 넣어서 물이 욕조 밖으로 튀거나 넘치는 일이 없도록 한다.
2. 욕실에 비치된 고무매트를 바닥에 깔아 미끄러움에 대비하고 욕조매트는 욕조 바로 옆 바닥에 놓아 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고 바닥에 떨어진 물을 닦는다.
3. 욕실에 비치된 수건은 대략 대, 중, 소의 3가지 종류가 있다. 몸에 감는 용도, 세안용, 손이나 발을 닦는 용도이다. 익숙하지 않은 욕실의 수도는 뜨거운 물과 찬물을 확인하고 천천히 다룬다. 불어권 국가나 이탈리아는 뜨거운 물이 C(ckaud), 찬물이 F(froid)로 표시되어 있다.
TV, 전화
1. 객실의 TV 채널에는 일반 채널과 호텔 자체 채널이 있으므로 객실 내에 비치된 프로그램 안내서나 호텔 안내 책자를 참고하면 된다.
2. 호텔 내부 전화는 무료이며, 호텔에서 국제전화를 거는 경우 카드식 전화보다 요금이 최고 50%이상까지 비쌀 수 있다. 교환에게 부탁해 전화로 깨워 주는 시스템인 모닝콜을 신청할 수 있다. 호텔에서 사용하는 전화는 자동으로 계산되며 체크아웃 시 지불한다.
미니바 / 룸 서비스
1. 객실 내에는 대부분 찬 음료수가 들어 있는 냉장고와 그 위에 간단한 주류와 스낵이 준비된 미니바가 있다. 미니바를 이용했을 경우에는 비치된 계산서에 직접 표시를 해서 체크아웃 시 계산하면 된다.
2. 냉장고의 얼음이 부족하거나 얼음이 없는 경우는 아이스 머신을 이용하거나 룸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3. 객실 내에서 식사나 음료를 할 경우에는 객실에 비치되어 있는 룸 서비스 메뉴를 보고 전화로 주문한다. 룸 서비스는 레스토랑 보다 보통 10~15% 정도 비싸다. 아침 일찍 식사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전날 밤 문에 거는 행거 메뉴를 미리 작성해 문 바깥쪽 문고리에 걸어 두면 된다. 룸 서비스를 이용한 다음 빈 식기는 냅킨으로 덮어 문 밖에 내어 놓는다.
호텔 부대시설 / 기타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호텔에서 고객들의 비즈니스 업무를 보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워드 작업, 복사, 번역 및 통역 등을 포함한 팩스 송수신 및 각종 우편업무, 항공권 예약 및 취소 같은 업무에 필요한 각종 OA 기기와 컴퓨터 시설을 갖춘 서비스이다. 호텔에 따라 비즈니스 고객 전용층을 운영하기도 한다.
세탁불 서비스
호텔에서 옷의 세탁부터 다림질까지 해주는 서비스이다. 세탁물을 분류하여 세탁물 백에 넣고 세탁주문서에 객실 번호, 내용물, 수량 등을 기입해서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면 다음날 아침까지 가져다 준다. 긴급을 요할 경우는 익스프레스에 표시하고 계산은 체크아웃 시 하면 된다.
콘시어지 서비스
콘시어지란 문지기란 뜻으로 호텔에서 현지 사정에 어두운 여행객들을 위해 각종 정보 제공에서부터 고충 처리까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말한다.
객실 청소 서비스
하루에 한번씩 고객 외출 시에 룸 메이드가 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방을 나갈 때에는 사용한 침대나 방 안을 대충이라도 정리해 둔다. 혹시 청소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객실 문 안쪽에 걸려 있는 DD(Do not disturb)카드를 바깥쪽으로 걸어 두면 된다. (또는 문 옆의 D&D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점등된다.)
휘트니스 시설
여행객들의 건강과 즐거움을 위해 헬스클럽이나 사우나, 수영장, 테니스장, 조깅코스, 골프 연습장 등을 갖추고 경우에 따라 무료로 운영하거나 소정의 이용료를 받기도 한다.
호텔 체제 시 매너
1. 객실 내에서 컵라면이나 고추장, 된장국, 김치 냄새 등을 풍겨 다른 고객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또 먹다 남은 음식을 세면대나 욕조에 마구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2. 객실 내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큰 소리로 떠들거나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거나 화투, 카드놀이 등을 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위를 삼간다.
3. 수건과 같은 호텔 내 비품을 개인적으로 가져가지 않는다.
4. 잠옷 차림으로 복도를 돌아다니지 않는다. 또한 객실문을 열어 놓은 채로 출입하는 것도 매너가 아니다.
5. 여성이 투숙하고 있는 호텔로 방문객이 찾아왔을 경우 객실로 안내해서는 안되고 방문객은 꼭 프 프런트나 호텔 내 커피숍에서 만나야 한다.
▷ 같이 보면 좋은글 ▶
해외여행 _ 여행 준비시 꼭 체크해 보자!
해외여행 _ 출입국 절차
해외여행 _ 관광지 매너 / 팁 매너
<해외여행 _ 호텔이용 매너> 자료출처: 서비스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