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중식 테이블매너 _ 중식 상차림과 중식 식사예절

  • -

중국인들은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손님 접대를 즐기는데, 일반적으로 회전이 가능한 원탁에서 한 가지 요리를 한 접시에 모두 담고 판을 돌려 가며 나누어 먹는다. 중국에서의 식사 초대는 최고의 호의이므로 받아들이는 것이 예의이며, 반드시 주인에게 감사를 표시를 해야 한다.

 

중식

 

 

중식 상차림

 

중식 음식은 양쯔강을 경계로 크게 북방음식과 남방음식 또는 동, 서, 남, 북부로 세분한다. 북경요리는 북방음식을 대표하며, 중부는 남경요리, 남부의 광동요리, 양쯔강 상류의 산악지방과 사천을 중심으로는 사천요리가 유명하다. 중국 음식은 미각을 중요하게 여기며, 처음부터 음식을 모두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순서대로 한 가지씩 제공한다.

 

 

중식 상차림의 기본 매너

 

1. 탁자의 중앙을 중심으로 개인별로 사기 숟가락과 강아 젓가락, 받침접시, 찻잔, 냅킨 등을 준비해 놓는다. 유리잔은 받침접시의 오른편 바깥쪽에 놓고 각각의 요리에 사용되는 그릇은 식사 전에 새롭게 준비해 받침접시 위에 얹어 놓는다.

 

2. 간장, 식초, 고추기름의 조미료는 식탁 위에 놓는다.

 

3. 식사 도중 음식 접시는 필요에 따라 바꾸어 주며, 계속해서 뜨거운 차를 서비스 한다.

 

 

 

 

중식 테이블 매너

 

1. 주인이 앉은 다음 자리에 앉고 주인이 식사를 시작하면 먹는 것이 예의이다.

 

2. 냅킨을 펴고 앉는다. 뜨거운 물수건이 함께 제공되기도 하는데 물수건으로는 손만 닦는다.

 

3. 정을 나눈다는 뜻으로 공동의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자기가 사용하던 것으로 음식을 덜어 주므로 이때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4. 요리는 회전식 테이블에 놓인 것을 주인이 먼저 덜고 회전대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돌아온 요리가 자기 앞에 오면 사양하지 말고 덜어 낸다. 소스는 앞 접시에 그대로 덜어 놓으면 양념장과 요리가 섞일 수 있으므로 별도의 소스용 접시를 만들어 조금씩 요리를 찍어 먹는다.

 

5. 테이블에 요리가 남아 있을 동안은 몇 번을 떠내도 무방하며, 뼈가 붙어 있는 닭고기 요리는 손에 들고 먹어도 괜찮다. 뼈는 마련된 그릇에 담는다.

 

6. 큰 접시에 있는 요리는 자기 젓가락으로 집는다. 공동의 젓가락 또는 새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중국 요리의 경우 금지 사항이다. 또한 젓가락은 접시에 걸쳐 놓지 말고, 테이블에 놓아둔다.

 

7. 음식이 들어올 때 젓가락을 들고 있는 것은 금물이다. 젓가락 사용법은 한식과 같고 식사 중에는 접시 끝에 걸쳐 놓고 식사가 끝나면 젓가락 받침에 놓는다.

 

8. 식사가 끝난 무렵에는 밥과 채에 손을 대지 않아도 실례가 아니다. 음식을 먹는 중간 차를 마셔서 입 안에 남아 있는 음식의 잔맛과 향을 제거한다.

 

9. 음식을 권할 때 젓가락에 무엇이 묻었을 때에는 상 위에 있는 물에다 씻어도 된다.

 

10. 중국 정부에서는 맥주(증류주) 5가지, 황주(양조주) 2가지, 약미주(혼성주) 1가지를 8대 명주라 하여 붉은색 띠나 리본으로 표시하고 있다.

 

뷔페 매너
• 일정한 격식을 차리지 않고 간편하게 손님을 접대할 수 잇는 뷔페는 초청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모두 간편하고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 일반적으로 코스 요리처럼 전채, 스프, 생선, 육류, 디저트 순으로 먹는다.
• 한 접시에 모든 코스의 요리를 담지 말고 에피타이저, 메인 요리, 디저트를 코스별로 3~4회 걸쳐 나누어 가져와서 먹는다.
• 요리를 먹을 때는 위치를 바꿔 가면서 여러 사람과 대화를 나누고, 지정좌석의 경우는 마음대로 바꿔 앉지 않는다.
• 뷔페와 칵테일파티는 기본적으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형태의 모임이다. 뷔페는 식사를 위주로 한 요리가 나오기 때문에 포크나 스푼, 나이프를 사용하지만 칵테일파티에는 음료와 안주로 구성되므로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

 

 

같이 보면 좋은글

  일식 테이블 매너 _ 일식 상차림과 일식 식사예절

  한식 테이블 매너 _ 한식 상차림과 식사 예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식사의 분류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레스토랑 이용 매너

  서양식 테이블 매너 _ 요리 순서에 따른 식사 매너

 

 

 

<중식 테이블매너 _ 중식 상차림과 중식 식사예절> 자료출처: 서비스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