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On Line Marketing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키워드 마스터, 헬프스토어를 이용한 키워드 및 검색량 분석하기

  • -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콘텐츠가 보다 많이 사람들에게 노출되기를 희망한다.

 

인터넷 상의 콘텐츠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키워드 검색을 통한 유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입자 수를 늘리고자 한다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시 자신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 중에는 종종 돈을 이용한 광고 사용으로 상위 노출을 시키기도 한다.

 

경쟁이 심한 핵심키워드(시드키워드)의 경우에는 상위 노출이 더욱 어려울 뿐 아니라 상위에 올라간다 해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지속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사업자의 경우에도 핵심키워드를 사용한 광고는 단가가 높기 때문에 광고 집행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본다면 경쟁이 심한 핵심 키워드 보다는 오히려 연관키워드(롱테일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하나의 좋은 방법일 수 있다. 그러면 어떠한 방법으로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까?

 

오늘은 네이버를 기준으로 한 키워드, 그에 따른 검색량, 경쟁강도 등을 비교하여 효과가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네이버 키워드 도구는 기본적으로 광고주들이 광고를 집행할 때 키워드 선정에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 하지만 광고주 뿐 아니라 마케팅 담당자, 블로그 운영자 등도 키워드 도구의 키워드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키워드 도구 들어가는 방법
네이버 하단의 Partners 항목의 비지니스 광고 클릭 → 검색 마케팅 클릭 → NAVER 광고 우측 상단의 광고 시스템 클릭 → 도구 탭에서 키워드 도구 클릭

☞ NAVER 광고는 일반 NAVER 아이디가 아닌 광고주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광고주 아이디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키워드 도구

 

키워드를 해당 칸에 최대 5개 까지 입력할 수 있다. 테스트로 '키워드', '마케팅', '광고' 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를 해보자

 

네이버 키워드 도구

 

입력한 키워드 및 연관키워드 결과가 1,000개 나타났다.

 

월간 검색수를 살펴보면 해당 키워드의 경쟁 정도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핵심 키워드는 경쟁이 심해 상위 노출이 매우 어렵다. 이러한 핵심 키워드를 공략할 경우 자신의 컨텐츠가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 조차 찾기 어려울지 모른다.

 

즉, 검색수가 많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 보다는 키워드별 검색량에 따라 노려볼만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핵심 키워드 보다는 경쟁이 비교적 낮은 2차 키워드(롱테일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월간클릭수, 월평균클릭율, 경쟁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수는 광고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광고를 집행하지 않는 일반 블로거의 경우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해당 키워드를 클릭해 보면 키워드에 따른 검색수 추이, 사용자의 성별, 나이, 접속한 기기 등의 정보에 대한 통계자료를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통계자료를 활용하면 키워드에 따른 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꼭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상품판매를 하는 경우 아이템 선정시 시기에 따른 전략을 따로 세울 수도 있다.

 

키워드 도구 그래프

키워드 도구 통계

 

키워드의 경쟁 강도를 확인하고 또 검색하는 사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글을 써야 하는지? 어떠한 대상을 상대로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지? 타겟층에 맞춰 콘텐츠를 만들고 또 그에 맞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 얻은 키워드 데이터를 그저 보는 것에서 그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콘텐츠의 효과적인 노출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 수 있어야 한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키워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로그인이 필요 없고 사이트 접속만으로도 간단하게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즐겨찾기로 해당 사이트를 추가해 놓는다면 키워드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마스터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키워드 마스터에 접속 됨

 

상단 키워드 검색란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 후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다. 관련키워드와 키워드에 관한 검색량, 조회수, 문서수, 블로그 순위 등이 나타난다.

 

관련키워드, PC와 모바일의 검색량, 조회수와 문서수를 등의 정보를 보여준다. 이러한 데이터는 네이버에서의 검색을 기준으로 하는 수치이다. 블로그 순위는 해당 키워드가 상단에 노출되는 순서로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로 구분된다.

 

유효 키워드 검색 도구인 키워드마스터 외에도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기능인 웨어이즈포스트, 쇼핑키워드 검색 도구인 셀러마스터 등의 기능을 지원하니 필요에 따라 활용 가능하다.

 

[참고]  네이버 검색누락? 웨어이즈포스트로 확인해 보자!

 

 

헬프스토어

헬프스토어는 키워드 마스터에 비해 그리 알려져 있지 않아 다소 생소 할 수도 있다. 키워드 마스터가 블로그에 친화적인 사이트라면, 헬프스토어는 셀러에 친화적인 사이트이다. 하지만 헬프스토어에서는 키워드 마스터에서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키워드 정보를 제공하므로 적절히 잘 활용하면 블로거의 키워드 선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헬프스토어

》》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헬프스토어에 접속 됨

 

헬프스토어의 키워드 도구를 선택한 후 '키워드'를 입력해 보았다.

 

헬프스토어 기워드도구

 

헬프스토어는 블로그의 수 뿐 아니라 카페나 지식인의 수도 카운팅을 해주며, 이를 다 더한 웹문서 수를 보여준다. 그리고 약 3년간의 키워드 추이를 그래프로 제공하고 있다.

항목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네이버 검색으로 이동하게 된다.

 

헬프스토어 쇼핑

 

그리고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셀러용 키워드 관련 정보들을 제공해 주니 참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셀러들을 위한 키워드 찾기, 내상품 순위추적, 1페이지 상품분석 등의 항목도 존재 한다.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이러한 도구 들을 활용해 봐도 좋을 것이다.

☞ 키워드 찾기를 제외한 항목은 로그인이 필요한 도구이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키워드 마스터, 헬프스토어를 이용한 키워드 및 검색량 분석하기>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