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블로그란 개인 블로그와는 다르게 팀원들이 함께 블로그를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다. 팀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따라 그 성격이 달리질 수 있겠으나 쉽게 말해 여러 명의 집필자가 하나의 블로그를 운용한다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면 한 명이 다양한 계정의 블로그를 관리할 수 도 있다.
팀블로그는 티스토리에만 있는 것이 방식이 아닌 구글의 블로거, 위드프레스, 텀블러 등에도 존재하며 네이버는 단체 아이디를 통해서 팀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단, 운영 방식에는 각각의 블로그마다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 네이버 팀블로그는 단체회원(법인 및 개인사업자) 만이 개설할 수 있다. 즉, 일반회원은 네이버 팀블로그 개설이 불가능하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만들기
팀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우선적으로 팀원이 필요하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팀블로그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계정이 있어야만 참여할 수 있으므로 팀블로그에 참여하고자 하는 팀원은 먼저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팀블로그 팀원 초대하기
함께 하고자 하는 팀원이 티스토리 계정을 갖고 있다면 이제 초대를 해보자.
티스토리의 설정에 가면 가장 아랫쪽 [관리] 항목에서 팀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클릭을 해보면 우측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받는 사람 항목에 초대할 팀원의 티스토리 아이디(이메일)를 입력하고 초대말을 넣은 후 초대할 팀원의 권한을 설정하여 초대장을 발송하면 된다.
☞ 참고로 구성원은 최대 200명까지의 초대할 수 있으며, 팀원이 된 후에 팀원의 권한을 변경할 수 있으니 권한 설정에 너무 고민하지 하지 않아도 된다.
발송한 초대장은 초대받은 팀원의 메일로 보내지게 되는데, 초대한 팀원의 메일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은 초대장이 도착해 있을 것이다.
팀원이 수락하기를 클릭하고나면 팀블로그의 팀원으로서 활동이 가능해진다.
팀원의 권한 세부사항
팀블로그 구성원은 소유자/관리자/편집자/필자로 나눠지며, 역할에 따라 메뉴 접근 또는 관리 등의 할수 있는 권한이 달라진다.
소유자
소유자는 블로그의 주인으로 모든 권한을 가진다.
관리자
관리자는 데이터관리 및 블로그 폐쇠를 제외한 거의 모든 권한을 갖게 된다.
편집자
팀블로그 글에 대한 편집 권한은 있으나 블로그 운영 및 구성원 관리는 할 수 없다.
필자
팀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하여 게시하고 본인이 작성한 글에 대해 편집할 수 있다. 그외 블로그 운영 및 구성원 관리는 할 수 없다.
게시물 책임
팀블로그에 등록된 글은 팀블로그 저작물로 인정되기 때문에 팀블로그 탈퇴 또는 티스토리 회원 탈퇴 시 별도의 삭제 작업을 병행하지 않으며 팀블로그에 올려진 게시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팀블로그 소유자에게 있다.
☞ 블로그의 소유자는 이러한 사항을 염두해 두고 후에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블로그의 최종적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보통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 1일 1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곧잘 하곤 하는데, 한 명의 블로거가 매일같이 글을 쓰며 블로그를 관리해 나가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팀블로그를 이용하여 다양한 구성원들이 블로그를 관리하게 된다면 이러한 부담은 덜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럿이서 각자의 주제를 다루게 되면 다양성은 있으나 반대로 전문성 부분에 떨어져 결국엔 잡블로그가 될 수 있음에도 유의해야 한다.
팀블로그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선택적 요소일 뿐 강제적인 사항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게 팀블로그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 좋은 도구가 될 것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티스토리 팀블로그 _ 팀원들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