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On Line Marketing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_ 구글, 다음, 네이트, Bing(빙), Zum(줌)

  • -

지난 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 오늘은 네이버를 제외한 타 검색엔진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사이트맵/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아도 자신의 사이트 지수가 높다면 대략 검색이 다 되지만, 그래도 누락되는 일 없이 모두 검색이 되게 하는 것이 좋으니 각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또는 사이트 등록을 해 두는 것이 좋다.

 

 

 

 

구글

 

구글 웹마스터

 

 

Google 웹마스터

 

구글은 웹마스터의 서치콘솔을 통해 소유권확인, RSS 및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방식이다.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등록을 해봤다면 등록방식이 거의 비슷하니 쉽게 등록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 사이트 소유확인 및 RSS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 사이트맵 만들기와 등록 방법

 

구글 웹마스터

 

 

소유권 확인

속성 검색을 클릭한 후 사용자 URL을 입력하면 위와 같이 소유권 확인 창이 나타난다. 다른 확인 방법을 선택한 후 (1) 메타테그를 복사한 후 자신의 사이트 html 편집창에서 <head> </head> 사이에 복사한 메타테그를 넣어주면 된다.

 

RSS 및 사이트맵 등록

소유권 확인을 마치면 Sitemaps을 클릭하여 RSS 및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된다. 구글의 경우엔 네이버와 달리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곳이 따로 있지 않다. 그래서 새 사이트맵을 추가하는 곳에 RSS와 사이트맵을 같이 등록하면 된다.

 

새 사이트맵 URL 입력란에 (2) RSS를 입력한 후 제출하면 RSS가 제출된다. 이후 (3) 사이트맵을 다시 같은 곳에 입력하여 제출하면 사이트맵 등록이 완료된다.

 

 

 

다음 / 네이트

 

다음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홈페이지와 같은 사이트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사이트 검색을 체크하고, 블로그의 경우에는 블로그 등록을 체크한 후 등록할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주면 된다.

 

Tistory, Daum 블로그는 등록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검색 노출 되며 네이트의 경우엔 다음과 검색 시스템이 통합 되어 다음에만 등록해주면 자동으로 네이트 노출이 된다.

 

 

 

Bing(빙) / 야후

 

bing

 

Bing(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으로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검색 시장에서는 1/4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고 서서히 점유율을 높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까지 국내에 큰 영향력을 없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방문자 유입을 확보하려 한다면 검색등록을 해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 네이트와 마찬가지로 빙에 사이트 등록을 해두면 야후에서도 검색이 된다.

 

 

Bing 웹 마스터

 

빙은 구글과 등록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다.

 

빙 웹마스터

 

내 사이트를 클릭하여 (1) 내 웹사이트 정보를 입력해주고, (2) 소유권 확인을 위해 메타테그를 자신에 사이트에 넣어준다. 이후 (3)사이트 맵을 추가란에 구글과 마찬가지로 RSS 제출과 사이트맵을 제출해주면 된다.

☞ 빙은 타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URL 및 사이트맵의 주소를 전부 넣어 줘야 한다.

 

 

 

Zum(줌)

 

zum은 알약, 알집 등의 이스트소프트의 검색 포털사이트이다. 아직 타 포털에 비해 영향력은 미미하나 점차 검색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zum 또한 사용자 사이트의 검색 등록을 해두면 방문 유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줌은 타 검색엔진 등록과는 다르게 고객센터의 검색문의사항을 통해 등록을 해야 한다.

 

 

zum 고객센터 검색 문의

 

줌

 

문의 양식에 따라 이메일을 입력하고 문의 종류에서 ‘블로그 등록요청’을 선택한다.

제목은 '블로그 검색 등록 요청’ 등으로 넣어주면 되고, URL주소에는 본인의 등록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준다.

내용은 딱히 기재하지 않아도 되나, 블로그 RSS 주소를 입력해주면 좋다.

 

줌은 타 검색엔진과 다르게 바로 등록이 되는게 아니라 검토 후 일주일 이내에 메일로 등록여부를 알려준다. 블로그에 충분한 글이 없거나 줌 운영원칙에 어긋나는 사항이 있을시에는 등록 요청이 거부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_ 구글, 다음, 네이트, Bing(빙), Zum(줌)>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