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On Line Marketing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 사이트맵 만들기와 등록 방법

  • -

앞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소유확인 및 RSS 제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지난 번에 이어 사이트맵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

 

많은 검색엔진들은 이곳 저곳을 다니며 다양한 사이트의 페이지들을 수집하지만 페이지 수집 누락이 발생하기도 한다. 수집이 되지 않은 페이지는 당연히 포털 검색결과에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 만약 웹사이트에 사이트맵 파일이 있다면 검색엔진은 사이트맵을 참고하여 노출되지 않는 페이지가 없게 페이지를 수집하게 된다.

☞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 및 페이지 등을 XML 형태의 기록해 놓은 파일을 말한다.

 

 

 

 

사이트맵 만들기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는 여러 곳 있다. 그 중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히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는 곳을 몇 곳 알아보도록 하겠다.

 

 

XML Sitemaps

 

XML Sitemaps

 

XML Sitemaps.com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사이트맵이 만들어진다.

우선 사이트 주소(1)를 입력한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맵을 작성하기 시작하고 완료가 되면 새로운 팝업창이 뜬다.

사이트맵 자세히보기(2)를 클릭하면 사이트맵의 상세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운로드(3)를 클릭하여 작성된 사이트맵을 받으면 된다.

 

단, 무료 버전의 경우 최대 500페이지까지 연결해주며, 그 이상의 경우엔 유료로 19.99$를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XML sitemap generator

 

XML sitemap generator

 

티스토리를 운용하면서 보통 많이들 이용하고 곳이 check-domains.com의 XML sitemap generator 이다.

우선 1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맵을 작성하기 시작한다.

 

우선 사이트 주소(1)를 입력한 후 빈도수(2)를 Always로 변경해준다. 이후 Create Sitemap(3)를 클릭하면 사이트맵을 만들기 시작한다.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면 Download(4)를 클릭해 사이트맵을 받으면 된다.

 

XML sitemap generator는 위에 소개한 XML Sitemaps.com과는 다르게 제한없이 무료로 페이지링크를 생성하나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web-site-map

 

web-site-map.com의 Online XML sitemap generator는 위의 두 사이트의 장단점을 보완해주는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무료로 최대 5050페이지 링크를 생성하며, 속도 또한 위 두 사이트의 중간 수준이다.

 

우선 사이트 주소(1)를 입력한 후 보안코드(2)를 입력해준다. 옵션사항은 특별히 만질 것이 없으므로 Create free XML Sitemap(3)를 클릭한다.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면 download your Sitemap(4)을 클릭하여 사이트맵을 받을 수 있다.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비교

속도

XML Sitemaps → 가장빠름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  XML Sitemaps 비교 약 2.5배 느림

XML sitemap generator → XML Sitemaps 비교 약 5배 느림

무료 페이지 링크 갯수

XML sitemap generator →  무제한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  5050개

XML Sitemaps → 500개

 

 

본인에게 맞다 생각하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하면 될듯 하다. 사이트맵을 만들었다면 이제 자신의 사이트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 해 놓자.

 

본인의 사이트에 들어가 새로운 글을 작성한다. 이때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하여 비공개로 발행하면 된다.

 

 

 

발행된 글에 첨부된 파일의 URL을 확인하여 따로 저장해 두자. URL은 @xxxx.xml의 형태로 되어 있다.

☞ 업로드된 파일의 URL은 파일의 바로가기 복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맵제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와서 따로 복사해 두었던 사이트맵의 URL 주소를 입력해주면 제출된 사이트맵에 등록이 된다.

☞ 입력할 URL은 사이트 주소 다음 attachment 부터 .xml 까지 넣어주면 된다.

 

관련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 사이트 소유확인 및 RSS 등록 방법

                사이트 및 사이트맵 등록 _ 구글, 다음, 네이트, Bing(빙), Zum(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_ 사이트맵 만들기와 등록 방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