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oreign Language/English

기초 영문법 _ 생활 속 조동사의 활용

  • -

조동사의 미묘한 차이

 

 

I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 죽어도 예약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말할 때
    I must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죽어도 주말에 예약을 해야 한다.


 • 예약을 하기로 1주일 전부터 계획하고 있을 때
    I am going to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주말에 예약을 할 것이다.


 • 예약을 할 수 있다고 90% 정도의 능력을 말할 때
    I can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주말에 예약을 할 수 있다.


 •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고 Speaking Form으로 말할 때
    I (have got to / gotta)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주말에 반드시 예약을 해야만 한다.

   ☞ 'have to'는 Formal한 분위기를 나타내는 Writing에서 사용한다.


 • 과거에 그런대로 자주 예약을 하곤 했을 때
    I would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주말에 예약을 하곤 했었다.


 • 예약을 해도 좋은지 공손하게 물어볼 때
    (May / Could / Would) I make an appointment on weekend.      나는 주말에 예약을 해도 될까요? / 예약을 할 수 있을까요?

 

 

They win this game.


 • 그들이 경기에 이길지도 모른다고 50%정도 추측할 때
    They may win this game.      그들은 이 경기에 이길지도 모른다.


 • 반드시 그 경기에 이겨야 한다고 강하게 말할 때
    They have to win this game.      그들은 이 경기에 반드시 이겨야 한다.


 • 그들이 경기에 이길 것이라고 미래를 90%정도로 확신할 때
    They will win this game.      그들은 이 경기에 이길 것이다.

   ☞ 'be going to'는 'will'보다 더 확실하게 일어날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에 보다 더 확률이 높음을 의미한다.


 • 그들이 이길 능력이 있다고 90%정도로 확신할 때
    They can win this game.      그들은 이 경기에 이길 수 있다.


 • 그들이 이길 능력이 있다고 70%정도로 확신할 때
    They could win this game.      그들은 이 경기에 이길 수 있다.


 • 그들이 경기에 이기는 편이 좋겠다고 말할 때
    They had better win this game.      그들이 이 경기에 이기는 편이 낫다.

 

 

Jack and I try something new for the assignment.


 • 잭과 내가 확실한 문제 해결 능력이 있음을 말할 때
    Jack and I are able to try something new for the assignment.      잭과 나는 과제를 위한 새로운 무엇인가를 노력할 수 있다.
   ☞ assignment는 homework보다 훨씬 복잡한 과제, 숙제로 몇 시간 내에 마칠 수 없고, 도서관 같은 곳에서 자료를 많이 수집해야 제출 할 수 있는 어려운 과제이다.
   ☞ something, anything처럼 -thing로 끝나는 명사는 형용사가 뒤에서 꾸며준다.


 • 잭과 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를 강하게 추측 당할 때
    Jack and I are to try something new for the assignment.   →   잭과 나는 과제를 위한 새로운 무엇인가를 하기를 강하게 추측 당한다.


 • 잭과 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를 가볍게 추측 당할 때
    Jack and I are supposed to try something new for the assignment.   →   잭과 나는 과제를 위한 새로운 무엇인가를 하기를 가볍게 추측 당한다.


 • 잭과 내가 새로운 것을 위해서 상당히 장시간 시도해왔음을 말할 때
    Jack and I used to try something new for the assignment.   →   잭과 나는 과제를 위한 새로운 무엇인가를 시도하곤 했었다.

 

 

 

 

회화에서의 조동사 응용

 

 

 • Should I say "Yes" or "No"?   →   Yes라고 해야 하니, No라고 해야 하니?
 • When should I call you?   →   내가 언제 전화할까?
   ☞ 의문문을 제외하고는 조동사는 항상 일반동사 옆에 쓴다.

 

 • May I ~?   →   내가~ 해도 될까요?
   ☞ 누군가에게 허락을 받을 때 아주 가볍게 쓰는 표현으로 일상생활에서 대단히 많이 사용된다.

 

 • I have to take the TOEFL test?   →   나는 토플시험을 봐야만 한다.
   ☞ 토플시험을 보지 않으면 분명히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

 

 • How much will that be?   →   그것이 얼마쯤 되요?
 • How much would that be?   →   그것이 얼마쯤 되나요?
   ☞ 두 문장은 전달하는 뜻은 같지만 would를 쓴 표현이 좀더 공손하게 물어보고 있는 분위기를 전달한다.

 

 • Can or can't?   →   할 수 있다는 거야, 할 수 없다는 거야?
   ☞ 영어발음상 can과 can't 가 잘 구분되지 못할 때가 대단히 많은데, 그럴 땐 'Can or can't?' 라고 되물어 볼 수 있다.

 • Can you tell me what is what?   →   너는 뭐가 뭔지 말할 수 있겠니?
   ☞ what is what (뭐가 뭐지)

 • It could hurt you.   →   그것이 너를 다치게 할 수도 있다.
   ☞ can은 상대방에게 상처의 가능성을 너무 크게 잡아서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상대를 배려하기 위해 한 단계 낮춰 could를 사용해 전달하는 것이 좋다.

 

 • The doctor from New York would eat lunch at home.   →   뉴욕에서 온 그 의사는 집에서 점심을 먹곤 했다.
 • I would make mistakes because ~.   →   나는 ~때문에 실수를 하곤 했다.
   ☞ would를 쓰지 않고 used to를 썼다면 너무 실수를 자주하는 바보 같은 사람이라 생각되어 진다.

   ☞ make a mistake (실수하다.)
 • I used to exercise every morning.   →   나는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곤 했다.
   ☞ 꾸준하게 장기간 동안 매일 운동한 사람임을 나타낸다.

 

 • I must do this.   →   나는 죽어도 이것을 해야 해.
 • Come on. You must know.   →   자(어서), 너는 틀림없이 알아야 해.

 

 • I'd better go now.   →   나는 지금 가는 편이 좋겠다.

 • I had better not tell you.   →   나는 너에게 말하지 않는 편이 좋겠다.
   ☞ 조동사의 부정은 조동사 뒤에 부정어를 쓴다.

 

 • The class is supposed to begin at 2.   →   그 수업은 2시에 시작하도록 되어있다. / 기대되고 있다.
 • Who is supposed to do this?   →   누가 이것을 해야 하니?

 

 • Michael is able to do this.   →   마이클은 이것을 확실하게 할 능력이 있어.
   ☞ 마이클의 능력은 거의 전문가 수준의 능력임을 알 수 있다.

 

 • Kim is going to meet you there.   →   Kim이 (사전 계획대로) 거기서 널 만날 거야.
 • I was going to ask the same thing.   →   나는 같은 것을 물어보려는 참이었어.

 

 • You (have got to / gotta) see him.   →   너는 그를 만나야만 해.
   ☞ have got to / gotta는 Speaking 전용말이기 때문에 생활영어에 많이 사용되며 have got to는 가벼운 편지, 메모와 같인 Informal한 Writing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글 ▶  기초 영문법 _ 조동사 (조동사의 종류와 응용)

 

 

 

<기초 영문법 _ 생활 속 조동사의 활용> 자료출처: 한일 기초 영문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