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vestment in stocks/재무제표분석

초과이익과 EVA(경제적 부가가치)

  • -


ROE 실적의 양호여부를 평가하는 비교 기준은 자기자본에 대한 필요수익률인 자기자본비용이다. 그리고 ROIC실적은 기업전체에 대한 필요수익률인 가중평균자본비용과 비교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비율간의 비교는 최종적으로 금액의 형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같은 비율이라 하더라도 투입된 자본규모의 크기에 따라 창출되는 이익이 다르기 때문이다.

 

초과이익과 EVA

 

초과이익

초과이익이란 기업의 이익에서 자본사용대가인 정상이익을 차감한 잔여이익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정상이익이란 자기자본에 대한 필요수익률에 해당하는 이익으로 자본사용대가를 나타낸다.

 

포괄이익이 정상이익보다 크면 (+)의 초과이익을 획득한 것이고, 반대의 경우는 (-)의 초과이익 즉, 손실이 발생한 것이다. 그래서 한 기간의 초과이익은 당해 기간에 실현된 '주주지분가치 창출액' 또는 '가치상실액'을 나타내며, 이러한 의미에서 초과이익은 기업의 재무성과를 평가하는 적절한 기준이 된다.

 

 

초과이익 창출여부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인은 ROE이며, 초과이익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은 자기자본 투자액이다.

위 식에서 보듯이 (+)초과이익이 발생했을 때 자기자본 투자액이 크면 더 많은 초과이익이 획득되고, 그 반대의 경우 더 많은 (-)초과이익이 발생된다. 이러한 관계는 기업의 경영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초과이익과 주식가치

기업의 주주지분가치(주식가치 총액)는 미래에 초과이익이 얼마나 창출될 것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이 미래에 (+)의 초과이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면 주주지분가치는 주주의 투자액보다 크게 되며, 주주지분가치는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다.

주주지분가치 = 자기자본금액 + 미래 초과이익의 현재가치

여기서 자기자본(순자산) 금액은 재무상태표상의 자기자본 금액이며, 이는 주주의 투자액을 나타낸다. 이러한 가치평가모형을 '초과이익모형'이라 한다.

 

 

 

 

EVA (경제적부가가치, economic value added)

자기자본에 대한 초과이익 측정과 같이, IC(영업투하자본)에 대한 초과이익도 측정할 수 있다. IC에 대한 초과이익을 투자실무에서는 EVA라는 명칭으로 불리우며 '초과영업이익'이라고도 한다.

 

EVA는 NOPAT(세후순영업이익)에서 자본사용대가인 정상이익을 차감한 잔여이익으로 정의되며, 여기서 정상이익이란 IC(영업투하자본)의 필요수익률에 해당하는 이익을 뜻한다. EVA에서의 필요수익률은 WACC(가중평균자본비용)이고, IC는 기업의 자본투자액이 된다.  

 

NOPAT이 WACC보다 크면 (+)의 EVA를 획득한 것이고, 반대이면 (-)의 EVA가 발생한 것이다. 그래서 한 기간의 EVA 실적은 당해 기간에 실현된 '기업가치 창출액'또는 '기업가치 상실액'을 나타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EVA는 기업의 영업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적절한 기준이 된다.

 

EVA 창출여부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인은 ROIC이며, EVA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은 IC(영업투하자본)의 규모이다.

위 식에서 보듯이 (+)EVA가 발생했 때 IC의 규모가 크면 더 많은 EVA가 획득되고, 그 반대의 경우 더 많은 (-)초과이익이 발생된다. 앞서 설명한 초과이익이 주주의 입장에서 적용한 기준이라면, EVA는 기업 전체, 즉 ROIC에 대해 적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VA와 기업가치

기업의 가치는 미래에 EVA가 얼마나 창출될 것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기업이 미래에 (+)의 EVA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면 기업의 가치가 IC금액보다 크게 되며, 기업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다.

기업가치 = IC금액 + 미래 EVA의 현재가치

주주지분가치는 위의 기업가치에서 순재무부채 시장가치를 차감하면 구해진다. 위와 같은 가치평가모형을 'EVA 모형'이라 한다.

 

 

 

<초과이익과 EVA(경제적 부가가치)>  자료출처: 재무제표분석과 가치평가(김권중)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