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관련 서류는 금융기관 대출 상담, 연말정산, 종합소득세신고용 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는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면 본인 확인을 통해 필요한 서류를 쉽게 발급 받을 수 지만 지점의 거리가 멀거나 시간이 없어 지점 방문이 여의치 않은 경우엔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해당 서류를 인쇄 또는 팩스를 통해 발급 받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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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를 통한 팩스 발급
국민건강 보험공단으로 연락하여 상담원을 통해 필요한 서류 요청이 가능하며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해당 서류를 fax로 받아 볼 수 있다.
국민건강 보험공단 고객센터 ☎ 1577-1000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
건강보험 관련 각종 서류는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
단, PC 및 모바일에서 로그인(본인 인증절차) 절차를 공인인증서를 통해 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필요 서류를 발급 받고자 한다면 공인인증서의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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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서류는 사이버민원센터의 민원신청을 통해 인쇄 및 팩스를 통해 발급을 할 수 있다.
☞ PC의 경우에 인쇄만 되는 경우도 있으니, 팩스로 해당 서류를 받고자 한다면 모바일 또는 콜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및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