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Smart Objects(스마트 오브젝트), Smart Filters(스마트 필터) [포토샵 CS6]

  • -

Smart Objects    

스마트 오브젝트는 비파괴 편집 중 하나로 일반레이어를 벡터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 또는 레이어로 변환해준다.

 ☞ 비파괴 편집은 원본 이미지의 데이터 손실을 주지 않는 편집 방법으로 패널창의 Adjustment Layer, 레이어(벡터)마스크 등이 있다. 하지만 스마트 오브젝트는 품질 저하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며 본 사이즈 보다 확대 시에는 품질이 조금씩 줄어든다.

 

일반 레이어는 비트맵 이미지는 크기를 늘리면 픽셀이 뭉개지고 필터 효과를 적용했을 경우, 자유롭게 수정이 힘들게 되지만 벡터(Vector) 속성을 가진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 상태에선 작업 중에도 언제든지 필터효과를 조정할 수 있고 크기를 확대해도 이미지의 퀄리티를 손상시키지 않아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Convert to Smart Object

선택된 일반 레이어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시켜준다. Layer 메뉴나 레이어의 우클 시 나타나는 팝업창의 메뉴의 Convert to Smart Object를 선택하여 변환 할 수 있다.

Convert to Smart Object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된 레이어는 오른쪽 하단의 아이콘이 생겨난다.

 

New Smart Object via Copy

선택된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를 복사해 새로운 스마트 오브젝트를 만든다.

  오브젝트 복제 및 편집 효과 까지 동시 적용시킬 수 있다. Layer- New- Layer Via Copy 또는 Layer-Duplicate Layer 항목을 클릭하여 복제한 오브젝트의 경우에는 복제 뿐 아니라 편집 효과도 연동된다.

 

Edit Contents

스마트 오브젝트는 원본을 유지하려는 특성으로 인해 일부 툴의 사용이 제한된다. 스팟힐링, 브러시, 스템프, 히스토리, 지우개, 그레이디언트, 블러, 닷지의 8개의 툴과 Image - Adjustments의 대부분의 메뉴가 사용 제한된다. 실행하면 바로 적용할 수 없다는 아래 와 같은 경고 문구가 뜨며 만약 스마트 오브젝트 상태에서 앞의 툴을 사용할 시에는 이미지가 다시 비트맵 형식으로 레스터화가 되어버린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 Edit Contents를 활용해 편집을 해줘야 한다.

Edit Contents

  Adjustment Layer는 비파괴 편집이므로 스마트 오브젝트 상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Edit Contents를 실행 하면 새로운 이미지 편집창(psb파일)이 열린다. 새로운 창에서 편집을 마치고 창을 닫으면 저장하겠냐는 팝업이 뜨는데 OK를 누르고 편집을 마친후에는 반드시 저장을 해줘야 원본이미지에 편집내용이 반영된다. (File- Save / Ctrl+S)

이미지 편집창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를 더블 클릭하거나 Properties 패널의 Edit Contents 를 클릭해도 실행된다.

 

Export Contents

스마트 오브젝트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레이어가 모두 담겨진 PSD파일로 저장한다.

 ☞ Replace Contents를 적용할 경우 혹여 적용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다시 되돌리기 위해 미리 PDS파일로 따로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Replace Contents

현재 이미지를 외부에서 불러온 스마트 오브젝트의 이미지로 대체되며 효과도 함께 적용된다.

 ☞ PSD파일을 불러와도 이미지화 된다.

 

Stack Mode

스택모드로 여러 사진을 묶은 경우 다양한 옵션 설정이 가능해진다. 이미지 그룹을 유사한 참조 프레임과 결합하며,스택으로 결합한 후에는 원하지 않는 내용이나 제거된 합성 보기로 나타나도록 여러 이미지를 처리 할 수 있다.

 · None(없음)  · Entropy(엔트로피)  · Kurtosis(첨도)  · Maximum(최대)  · Mean(평균 강도)  · Median(중간값)  · Minimum(최소)

 · Range(범위)  · Skewness(왜도)  · Standard Deviation(표준편차)  · Summation(합계)  · Variance(분산)

고정된 배경에 사람만 움직이는 여러사진을 이용할 경우 Stack Mode를 이용하면 움직이는 사람의 모습을 감쪽같이 지우거나 한장의 사진에 한사람의 다른 모습을 함게 나타내는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다.

 

1. Browse in Bridge [Alt+Ctrl+O] 를 이용해 배경이 같은 여러사진을 Open 
  ☞ File - Browse in Bridge → Tools - Photoshop - Load Files into Photoshop Layers

2. Edit -Auto Align Layers 를 적용 (보통 Auot)

3. Smart Object로 묶어준다. (여러장의 레이어를 동시에 선택한 후 Convert to Smart Object 실행)

4. Layer - Smart Object - Stack Mode - Minimum

 

Rasterize

스마트 오브젝트 레이어를 일반 레이어로 변환한다.

  스마트 오브젝트는 일반 레이어이 비해 용량이 크다. 확장자를 Psd 이미지로 저장할 경우,파일의 용량 절감하고 싶다면 스마트 오브젝트를 레스터화 시켜 용량을 줄일 수 있다.

 

스마트 오브젝트로 파일 불러오기 (File 메뉴)

· Open as Smart Object: 이미지 파일을 스마트 오브젝트 형식으로 불러온다. 일반 이미지를 불러와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한 것과 같은 효과이다.

  Vector 이미지의 경우 일반 Open으로 불러 올 경우 레스터화 되어 Open 되며 이를 다시 스마트오브젝트로 변환해도 본래의 Vector 이미지로 돌아가지 않는다. Vector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엔 반드시 Open as Smart Object로 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 Place: 외부파일(ai, pdf, eps, pdp 등)을 현 작업 레이어로 불러 올 수 있으며 불러온 이미지의 위치, 크기, 기울기 등의 조정이 가능하다. 불러온 이미지는 스마트 오브젝트 상태로 레이어에 추가된다.

 

 

 

Smart Filters

스마트 필터란 스마트 오브젝트에 필터를 적용시킨 것을 말하며 원본에 손실을 주지 않고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스마트 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반 레이어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한 후 필터를 적용해야 한다.

Smart Filters

스마트 필터를 적용하면 위와 같이 패널의 모습으로 변하며 원본 레이어 우측에 스마트 필터가 적용됨을 알리는 아이콘[1]이 생긴다.

중간 레이어에는 필터마스크[2]가 생성되는데 필터 적용영역을 레이어 마스크와 같이 드로잉하여 마스킹 할 수 있다.

가장 하단 레이어에는 적용된 필터 명이 표시되며 필터의 이름을 더블 클릭하면 필터의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필터 명 우측의 슬라이드 아이콘[3]은 Blending Options으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대화상자를 통해 블랜딩 모드를 적용시킬 수 있다.

 

Layer의 Smart Filter 메뉴는 스마트 필터를 적용해야 활성화 된다.

 · Disable (Enable) Smart Filters: 스마트 필터를 적용하지 하지 않는다. Enable을 클릭 시 다시 적용 된다.

    레이어 팔레트 Smart Filters의 눈을 클릭해 끈것과 같다.
 · Delete (Add) Filter Mask: Filter에 적용된 마스크를 삭제하며 레이어 패널의 Filter Effect Mask Thumbnail과 마스크가 사라지진다. Add를 클릭하면 마스크를 새롭게 생성한다.

 · Disable (Enable) Filter Mask: 잠시 Filter Mask를 감춘다. 마스크 영역이 X표시가 되며 적용이 되지 않는다. Enable을 클릭하면 다시 사용가능 상태로 바뀐다.

 · Clear Smart Filter: Smart Filter는 지워지고 Smart Object만 남는다.

 

 

 

<Smart Objects(스마트 오브젝트), Smart Filters(스마트 필터)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