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Color Picker(컬러피커) _ [포토샵 CS6]

  • -

Color Picker

색을 선택할 때 사용되는 도구로 툴바나 컬러패널의 전경색 또는 배경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Color Picker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Color Picker

 

색상 선택 및 입력

우측하단엔 색을 표시하는 5가지 방법이 표시되며 색상슬라이드와 색상 필드를 이용하거나 직접 컬러모델의 수치를 입력하여 색을 표현할 수 있다. (각 항목에 따라 색을 표시하는 값은 각기 다르다.)

 

컬러피커를 활성화 시키면 HSB의 H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이후 H/S/B, R/G/B, L/a/b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색을 조정하면 된다. 선택한 항목에는 색상 슬라이드[8]가 할당되며 슬라이드 조절을 통해 색을 선택할 수 있다. 나머지 2개는 색상 필드[9]가 할당되는데 위치를 조절하여 나머지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색상을 선택하면 나머지 항목들도 자동으로 값이 조정된다.

 ☞ Alt 키를 누르면 Cancel 이 Reset으로 바뀐다. 색상을 다시 선택하고자 할때 초기화 시킬 수 있다.

 

 

 

 

HSB [1]

Hue(색상), Saturation(채도), Brightness(명도)의 색의 3요소로 색을 표현한다.

 · Hue: 0˚ ~ 360˚ 사이의 각도로 색상을 지정한다.

 ☞ 0˚/360˚는 빨강(Red), 60˚는 노랑(Yellow), 120˚는 초록(Green), 180˚는 청록(Cyan), 240˚는 파랑(Blue), 300˚는 자주색(Magenta)을 나타낸다.

 · Saturation: 채도로 색상의 맑고 탁한 정도를 0~100%사이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상이 맑고 강렬해진다.

 · Brightness: 명도를 뜻하며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0~100% 사이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 0%이면 검정(Black), 100%이면 흰색(White)를 나타낸다.

 

RGB [2]

Red(빨강), Green(초록), Blue(파랑)의 빛의 3원색으로 색을 표현한다.

 · R / G / B: 각각 0~255의 값을 가진다. 0일 때 가장 어두운 상태, 255일 때 가장 밝은 상태를 나타낸다.

 ☞ 빨강 255.0.0 파랑 0.0.255 검정 0,0,0 흰색 255.255.255 로 표현하며  R,G,B가 각각 동일한 값을 가질 때는 무채색이 된다.

 

Lab [3]

L(밝기/광도), a(빨강과 초록의 정도), b(파랑과 노랑의 정도)로 색을 표현한다.

 · L: 0 ~ 100 사이의 값을 가지며, 0일 때 검은색을 100일 때 흰색을 나타낸다.

 · a / b-128 ~ 127 사이의 값을 가지며 a가 음수이면 초록색, 양수이면 빨강색을 나타내며 b가 음수이면 파랑색, 양수이면 노랑을 나타낸다.

 ☞ Lab 색모델은 다른 색모델 보다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범위가 훨씬크다. 때문에 Lab로 표현되는 값이 변해도 HSB나 RGB를 비롯한 기타 색모델은 동일한 경우가 있다. 이외에도 Lab은 다른 여타 색 델간의 변환 과정에서 기준이 되는 중간자적 역할을 하는 특성이 있다

 

CMYK [4]

CMYK는 Cyan(청록), Magenta(자주), Yellow(노랑), Black(검정)의 인쇄에 사용되는 도료의 4색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한다.

 · C / M / Y / K: 각각 0 ~ 100% 사이의 백분율로 색을 나타낸다.

 

6진수 [5]

16진수 값은 RGB 색모델의 R,G,B 값을 각각 00 ~ ff 사이의 16진수 값(256단계)으로 표현한다.

 ☞ 16진수 값으로 표현된 색상은 #000000 ~ #ffffff 로 나타내는데, 1~2 번째 자리는 R 값을, 3~4번째 자리는 G 값을, 5~6번째 자리는 B값을 나타낸다.

 

경고 아이콘

컬러피커를 이용해 색을 선택하다보면 상단에 경고 아이콘이 표시될 때가 있다. 삼각형 아이콘[6]은 인쇄가 불가능한 색상일 때, 사각형 아이콘[7]은 웹 환경에서 사용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때 나타난다. 경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색상에서 가까운 안전한 색상을 자동으로 선택해 준다.

 ☞ 웹 환경에 적합한 색상과 인쇄에 적합한 색상의 범위가 서로 다르다. 이미지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만약 출력을 인쇄를 하지 않고 웹 환경 이미지일 경우엔 Only Web Colors 항목을 체크하면 웹 환경에 적합한 컬러만 선택된다.

 

Add to Swatches

자주 사용하는 색상은 Add to Swatches를 통해 추가할 수 있다. 추가된 색은 Swatches 패널에 등록된다.

 

Color Libraries

색상 선택이 제한된 경우, 특히 특정 색표집의 컬러를 사용해야 할 경우 Color Libraries에서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Color Libraries에서 선택한 색상은 원색의 잉크(CMYK)외에 사전에 혼합된 특수한 잉크를 사용해야 제대로 재현이 가능하므로 별색(Spot color)라고 부른다.

 

Color Libraries 버튼을 클릭하면 Color Picker 대화상자로 전환된다.

Color Libraries

 · Book [1]: 특정 색표집을 선택

 · 슬라이드 [2]: 원하는 색상을 선택

 · 색 목록 [3]사:사용할 색상을 선택한 후 클릭

 · Lab 값 [4]: Lab 색모델은 장치 독립적 색모델로 Lab 값으로 표기된 색상은 항상 같은 색상을 나타낸다. 반면에 장치 종속적인 RGB나 CMYK와 같은 색모델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각기 지칭하는 색상이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엄격히 색상의 선택이 통제되어야할 Color Libraries에서 색상 샘플을 RGB나 CMYK가 아닌 Lab로 표기한다.

 ☞ Lab 색상의 코드를 Color Picker에 직접 입력하면 해당 색을 사용할 수 있다.

 · Picker: 다시 Color Picker 대화상자 상태로 변환된다.

 

 

색을 추출해 사용하기

컬러피커를 사용하여 색을 설정하지 않고 외부의 색 추출 하고자 할때는 스포이드 툴(Eyedropper Tool)을 사용하면 된다. 이미지로 커서를 옮기면 스포이드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이에 해당하는 색의 값들이 컬러피커에 자동으로 표시된다.

 ☞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포토샵 뿐아니라 포토샵을 제외한 모니터의 다른 부분의 색도 추출할 수 있다.

 

 

Windows Color Picker

Windows Color Picker

기본 Color Picker는 포토샵의 Adobe Color Picker이나 Preferences - General - Color Picker 설정에서 Adobe를 Windows로 변경해주면 Windows Color Picker를 사용할 수 있다.

 

 

HUD(Heads-up-display) Color Picker

HUD 컬러피커를 사용하면 별도의 대화상자 호출 없이 작업 도중에 색상을 바꿀 수 있다. 선택영역 지정 툴과 무브툴을 제외한 툴 선택 후 Shift+Alt+마우스 우클릭 유지 시 HUD 컬러피커가 나타나며 클릭 유지를 멈추면 컬러피커가 사라진다. 클릭 중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일시적으로 위치가 고정된다. (컬러 확인시 유용)

 ☞ HUD 컬러피커는 Preferences- General- HUD Color Pucker의 설정을 통해 모양(Hue Strip/Hue Wheel)과 크기 등을 변경할 수 있다. 

 ☞ HUD 컬러피커는 OpenGL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를 사용해야 활성화 된다.

 

 

 

<Color Picker(컬러피커) _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