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자주 사용하는 작업 등록과 적용 _ Actions, Batch [포토샵 CS6]

  • -

액션 기능은 같은 작업을 쉽게 반복할수 있어 자주 사용하는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Action 작업 등록하기

 

 액션 등록  Action 등록하기

1. 이미지를 열고 Actions 패널에서 (1)Create new set 아이콘을 클릭하면 New Set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름을 입력하고 OK하면 입력한 액션 항목이 액션 패널에 생겨난다.

2. (2)Create new action 아이콘을 클릭하면 New Action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름을 입력하고 Record를 클릭하면 (3)Begin Recording 아이콘이 빨갛게 변하고 기록(녹화)을 시작한다.

3. 해상도를 바꾸거나, 사이즈를 바꾸거나 원하는 작업을 한 후 Save, Close를 실행하면 작업창이 닫힌다.

4. 작업이 끝나면 (4)Stop Playing/Recording 정지 버튼을 클릭해 기록을 멈춘다.

 

같은 작업을 해야 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저장되어 있는 액션을 선택하고 액션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간단하게 같은 작업이 해당 이미지에서 실행된다.

 

 

Action 설정값 바꾸기

  

 Action 설정값   액션 설정값

액션을 저장하고 설정값을 변경하려면 다시 녹화 버튼을 눌러 새로운 작업을 추가해 주면 된다. 추가가 끝났다면 기록을 중지하고 기록된 명령어를 드래그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이동 시킨다.(기존 작업 내용도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 패널 앞쪽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해당 작업은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작업만 선별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다.

 

 

간단하게 이미지에 다양한 프레임 만들기

Actions 패널의 Frames를 이용하면 이미지에 다양한 프레임을 간단히 만들 수 있다.

 

 

액션패널 우측 상단 메뉴에서 Frames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프레임의 형태가 액션패널에 나타난다. 원하는 프레임의 형태를 선택한 후 Play Selection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레임이 만들어진다.

 Frames은 이미지가 Background 레어어 일때만 실행되기 때문에 이미지가 일반 레이어일 경우  Background 레어어로 변경하여 실행해야 한다.

 

   

프레임은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해 만들어지며 원본 이미지는 스냅샷으로 히스토리 패널에 따로 저장이 된다.

 

 토키  토끼 프레임

Spatter Frame을 선택해 실행해 보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프레임들이 있으니 직접 해보기 바란다.

 

 

 

 

Batch를 이용하여 여러장의 이미지에 액션 적용하기

 

Batch는 파일이나 폴더에 액션을 걸어주는 명령어로 여러 장의 이미지에 액션을 적용할 수 있다.

 ☞ 여러가지 액션이 들어간 새로운 하나의 액션을 만들어주면 다중 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File - Automate - Batch를 실행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Batch

 

1. Play: Set과 Action 목록을 지정한다.

 

2. Source: 적용할 옵션을 선택

  → Folder(폴더) / Import(digital camera, scanner, PDF 등의 파일) / Opened Files(열려있는 파일) / Bridge(브릿지)

 

3. 소스 옵션을 설정 후 Choose 버튼을 클릭해서 옵션을 지정한다.

 · Override Action “Open” Commands: 액션에 Open파일을 지정 했을 경우에도 Batch에서 선택한 파일을 우선으로 적용해 오픈한다.

    만약 액션에서 파일을  오픈하고자 한다면 체크해제 해야 한다.

 · Include All Subfolders: 지정된 폴더 안에 폴더를 하나 더 만들어 저장한다.

 · Suppress File Open Options Dialogs: Open 창을 뜨지 않게 한다.(카메라에서 직접 파일을 가져올 경우 Raw 파일을 열 때 열리는 ACR을 뜨지 않게 해준다.)

 · Suppress Color Profile Warnings: 색 경고창을 뜨지 않게 한다.(프로필이 맞지 않을 경우 골라야 할 때가 생겨서 배치가 중단됨을 방지한다.)

 

4. Destination: 저장 위치를 정한다.  

  → None: Batch에서 저장위치를 따로 정해주지 않는다.
  → Save And Close: 원본이 있던 자리에서 작업을 하고 원본 대신 작업 본의 저장된다.
  → Folder: 새로운 곳에 저장한다.(Choose를 클릭 후 원하는 폴더를 선택)

   ☞ 지정한 액션에 Save, Close 명령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None을 선택하고, 지정되어 있지 않다면 Save And Close 또는 Folder를 선택해 저장위치를 지정해 줘야 한다.

· Override Action “Save As” Commands: 액션에서의 Save As 명령어보다 Batch에서 정한 곳에 우선 저장해주는 명령어로 만약 Save and Close를 지정해 놓았을 시 원본이 있던 자리에 저장된다. 액션에서 Save As 명령어를 사용하는 경우 체크를 해제 해야 한다.

 

5. File Naming: 파일 이름을 특정하게 바꿔줄 수 있다. (Serial Number를 지정해 주면 Starting Serial# 부터 숫자가 순서대로 생긴다.)
 · Compatibility: 파일 이름을 윈도우, 맥, 유닉스 등에서도 에러 없이 보이게 한다. (특수문자, 대문자, 한글 등을 사용하지 않으면 보통 에러는 나지 않는다.)

 

6. Error menu: 에러가 날 경우의 옵션
  → Stop For Errors: 에러 메시지가 뜨면 일단 정지한다. (일반적으로 이 옵션을 선택)
  → Log Errors to File: 에러가 기록되지만 정지하지 않고 계속 작업이 진행된다. 배치가 다 끝나면 에러메세지가 보이고 에러 파일은 텍스트 문서 text editor로 볼 수 있다. (옵션 활성화 시 Save As가 활성화되어 저장 위치 등을 저장할 수 있다.)

 

 

액션 실행 후 다른 위치에 저장하는 경우의 설정

 · 액션에 Save 및 Close 명령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Destination - Folder 선택 후 Choose 버튼을 클릭해 위치를 지정하고 Override Action 'Save As' Commands 체크 해제한다.

 ☞ 파일이름 변경시에는 File Naming 영역에서 파일 이름을 지정한다.

 

액션 실행 후 같은 위치에 저장하는 경우의 설정

 · 액션에 Save 및 Close 명령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Destination - None 선택하고 Override Action 'Save As' Commands 체크 해제한다.

 · 액션에 Save 및 Close 명령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Destination - Save And Close 선택하고 Override Action 'Save As' Commands 체크 해제한다.

 

 

 

<자주 사용하는 작업 등록과 적용 _ Actions, Batch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