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포토샵의 3D는 3D를 만드는 프로그램(3DMAX, Mya 등)처럼 입체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간단한 오브젝트를 만들며, 주로 기존의 3D이미지를 이용해 약간의 편집과 출력 정도의 기능을 한다.
New 3D Layer from File 파일에서 새 3D 레어이 만들기
외부로부터 새로운 파일을 불러들여 새 3D레이어를 만든다. 3D 형식만 불러올 수 있다.
☞ 불러올 수 있는 3D 파일 형식: 3D Studio (*.3DS), Collada (*.DAE), Flash 3D (*.FL3), Google Earth 4 (*.KMZ), U3D (*.U3D), Wavefront OBJ (*.OBJ) 등
Export 3D Layer 3D 레이어 내보내기
3D 내보내기 저장 옵션을 선택하여 저장하면 텍스쳐 형식을 설정하는 대화 상자가 나오며 형식을 선택한다.
☞ 저장 옵션: Collada (*.DAE), Flash 3D (*.FL3), Google Earth 4 (*.KMZ), U3D (*.U3D), Wavefront OBJ (*.OBJ) 등
New 3D Extrusion from Selected Layer 선택한 레이어에서 새 3D 돌출 만들기
레이어에 만들어진 모양이나 오브젝트를 3D형태로 돌출되게 만들어준다.
New 3D Extrusion from Selected Path 선택한 패스에서 새 3D 돌출 만들기
레이어에 만들어진 패스를 3D형태로 돌출되게 만들어준다.
New 3D Extrusion from Current Selection 현재 선택한 항목에서 새 3D 돌출 만들기
앞의 돌출 만들기와 형식은 같지만 선택영역이 지정되어야 활성화 된다.
New Mesh from Layer 레이어에서 새 메시 만들기
· Postcard [엽서]: 평면의 이미지를 3D(Postcard)형태로 보여주며 카메라의 위치, 크기 및 범위를 조정할 수 있다.
· Mesh Preset [메시 사전 설정]: 2D 이미지를 재질로 사용하여 3D오브젝트를 만든다. 빈 레이어일 경우 임의이 색으로 도형이 만들어진다.
→ 옵션: Cone(원뿔형), Cube Wrap(육면체 감싸기), Cube(육면체), Cylinder(원통), Donut(도넛), Hat(모자), Pyramid(피라미드), Ring(링), Soda(소다), Sphere(구), Spherical Panorama(구형 파노라마), Wine Bottle(와인 병)
· Depth Map to [맵 깊이]: 현재 선택된 레이어의 명암을 구분하여 3D메시를 만든다.
→ 옵션: Plane(평면), Two-Sided Plane(양면 평면), Cylinder(원통), Sphere(구)
· Volume [볼륨]: 2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 후 Volume - Create를 클릭하면 선택한 레이어를 기반으로 3D Volume을 만든다.
Add Constraint(s) from 다음에서 제한 추가
☞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활성화된다.
· Current Selection [현재 선택] · Seledted Path [선택한 패스]
Show/Hide Polygons 다각형 표시/숨기기
· Within Selection [선택 항목 내에서] · Invert Visible [보이는 항목 반전] · Reveal All [모두 나타내기]
Snap Object to Ground Plane 지표 평면에 개체 스냅
지표의 평면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평면 바닥으로 이동시킨다.
Split Extrusion 돌출 분할
한 레이어에 여러가지의 돌출된 오브젝트가 묶여 있는 것을 분할하는 역할을 한다.
☞ 한 레이어에서 다수의 3D오브젝트를 만들게 되면 각 오브젝트가 하나로 묶여 있다. 이를 개별적으로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분할을 해줘야 한다.
Merge 3D Layers 3D 레이어 병합
레이어 패널에서 병합 할 레이어를 Alt를 누른 상태로 모두 선택한 후 'Merge 3D Layers'를 실행하면 다수의 레이어가 하나로 병합된다..
New Tiled Painting from Layer 레이어에서 새 타일 페인팅 만들기
레이어를 선택한 후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3*3의 타일화된 3D레어어가 만들어진다. 이중 한곳에 페이팅을 하면 모두 반영되어 나머지 부분에도 페인팅이 된다.
☞ 3D레이어 상태에선 활성화 되지 않는다.
Paint Falloff 페인트 밝기 감소
페인트의 밝기감소, 각도를 설정하여 각진 표면에 적용되는 페인트의 양을 제어한다.
☞ 최소값은 최대값이 제어하는 각도에 맞게 설정되므로 최대값을 초과하는 숫자는 쓸 수 없다. 아무리 그려도 최대값 밖으로 페인팅이 되지 않는다.
최소 값을 0, 최대값을 90으로 하면 옅지만 경계가 없이 그려지며, 최소 값을 90, 최대값을 90으로 하면 진한 색상으로 경계없이 그려진다.
Paint on Target Texture 대상 텍스처에서 페인트
· Diffuse [확산] · Bump [법프] · Specular Color [반사 색상] · Opacity [불투명도] · Shininess [광택]
· Self-Illumination [자체 조명] · Reflectivity [반사도] · Roughness [거칠음] · Planer Depth Map [맵 깊이]
Reparameterize UVs UVs 재 매개변수화
UV Map
UV는 2차원 이미지를 3차원으로 만드는 모델링 프로세스이다. 3D는 3차원으로 X(가로), Y(세로), Z(높이)의 3개의 좌표값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3D 오브젝트의 맵핑을 위해서는 맵핑이미지 역시 좌표가 있어야 하는데 3D좌표를 사용하면 중복될 수 있어 맵핑 좌표를 따로 표기하는데 이를 UV라 한다.
Create Painting Overlay 페인팅 오버레이 만들기
· Wireframe [와이어프레임] · Shaded [음영 처리] · Nomals [표준]
Select Paintable Areas 그림판 영역 선택
Mark Work Path from 3D Layer 3D 레이어에서 작업 패스 만들기
Sketch With Current Brush 현재 브러시로 스케치
Render Alt+Shift+Ctrl+R 렌더
2차원의 이미지를 광원, 위치, 색상 등의 외부 정보를 고려해 사실감을 불어넣어 3차원 화상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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