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ter(필터) #1 _ Menu Bar(메뉴바) [포토샵 CS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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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ter #1
Last Filter Ctrl+F 마지막으로 적용했던 필터를 설정 값을 재 적용하거나 다른 이미지에 다시 적용한다.
☞ 필터를 사용했다면 Last Filter자리에 마지막에 사용한 필터로 이름이 변경된다.
Convert for Smart Filters 스마트 필터용으로 전환한다.
☞ 스마트 필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오브젝트를 스마트화 시켜야 한다. (필터 적용시 원본 레이어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Convert to Smart Filters는 Layer메뉴의 Smart Objects - Convert to Smart Object와 같은 기능이다.
Filter Gallery 여러가지 필터를 한거번에 확인하고 적용한다. CMYK 모드에서는 비활성된다.
Adaptive Wide Angle Shift+Ctrl+A 이미지의 굴곡이 있는 사진을 교정해준다.
굴곡 현상이 심하게 일어난 이미지(광각 렌즈 혹은 어안렌즈로 찍은 사진)를 빠르게 보정할 수 있다.
☞ 반듯하게 펴줄부분 지정: 굴곡을 펴줄 시작점과 끝점을 클릭하면 굴곡진 부분이 곧게(수직, 수평) 펴진다.
· 굴곡 현상이 조정이 잘 안될 경우 Focal Length, Crop Factor 를 적절하게 조절해 적용해준다.
· 변형이 일어나면 투명 영역이 생긴다. 크롭으로 잘라낸다.
☞ 원본을 살려야 한다면 도장 툴을 이용해 마무리하거나 영역이 크지 않다면 투명영역을 마술봉 툴 선택 후 Edit - Fill - Content-Aware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Lens Correction Shift+Ctrl+R 이미지를 왜곡시키거나 위치를 교정한다.
카메라 렌즈로 인해 중심 부분이 오목하거나 볼록하게 왜곡된 경우나 흔들려 찍힌 경우, 원근이 기울어지가나 왜곡된 경우 등을 교정하거나 비네팅 효과(가장자리를 어둡게 처리)를 만든다.
· Remove Distortion Tool [왜곡 제거 도구]: 현재의 배럴 및 핀쿠션 왜곡을 교정한다.
☞ 마우스를 이미지 중앙에 대고 우측이나 좌특으로 드래그 해주면 볼록렌즈, 오목렌즈의 앵글 효과가 나타난다.
· Straighten Tool [똑바르게 하기 도구]: 선을 드래그 하여 이미지를 새로운 가로 또는 새로 축에 맞춰 똑바르게 합니다. (그은 선이 기준이 된다.)
· Move Grid Tool [격자 이동 도구]: 이미지에 Grid(격자)를 표시하며 하단의 Color(색상)을 클릭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옵션창 하단의 Show Grid도 같은 효과를 내며 Grid 표시를 없애고 싶을 땐 Show Grid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 Hand Tool [손]: 이미지를 드래그해 이동시킨다.
· Zoom Tool [돋보기 도구]: 이미지를 확대하여 확인할 때 사용한다.
☞ 축소할 때는 Art를 누른 상태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가 축소된다.
우측 옵션창
Auto Correction [자동 교정]
· Correction [교정]: 기하학적으로 왜곡된 것, 흐릿하게 보이는 색수차, 비네팅 등을 교정한다.
→ Geometric Distortion [기하학적 왜곡]: 배럴(광각/볼록) 왜곡, 핀쿠션(망원/오목) 왜곡 현상을 교정
→ Chromatic Aberration [색수차]: 파장에 따른 굴절률의 차이에 의해 생기는 현상을 교정
→ Vignette [비네팅]: 외곽이나 모서리 부분이 어둡게 나오는 현상을 교정
→ Auto Scale Image [이미지 자동 비율]: 왜곡 교정시 자동으로 이미지 비율을 사용할 때 체크
→ Edge [가장자리]: 가장자리 치 유형을 선택
→ Edge Extension [가장자리 확장], Transparency [투명도], Black Color [검정색], White Color [흰색]
· Search Criteria [검색 기준]: 이미지를 찍은 카메라의 정보
→ Camera Make [카메라 제조업체] / Camera Model [카메라 모델] / Lens Model [렌즈 모델]
· Lens Profiles [렌즈 프로필]
Custom [사용자 정의]
· Settings [설정]: 사진의 설정 방식
→ Default Correction[기본 교정] / Lens Default[렌즈 기본값] / Previous Correction[이전 교정] / Custom[사용자 정의]
· Geometric Distortion [기하학적 왜곡]: Remove Distortion 바를 이용해 기하학적으로 왜곡된 것을 교정한다.
→ Remove Distortion [왜곡 제거]: 핀쿠션(오목) 왜곡 현상 제거시에는 왼쪽 값을 주고 배럴(볼록) 왜곡 현상을 제거할 때는 오른쪽 값을 준다.
· Chromatic Aberration [색수차]: 하단 옵션바를 이용해 색수차(빛의 굴절로 인한 흐릿한 부분 등)를 조절한다.
→ Fix Red/Cyan Fringe [빨강/녹청 언저리 수정]
→ Fix Green/Magenta Fringe [녹색/마젠타 언저리수정]
→ Fix Blue/Yellow Fringe [파랑/노랑 언저리 수정]
· Vignette [비네팅]: 하단의 옵션바를 이용해 이미지 가장자리의 부분을 어둡거나 밝게 조절한다.
→ Amount [양]: 네 모서리의 어두운 정도를 조절한다.
☞ 왼쪽으로 갈수록 어둡게(darken), 오른쪽으로 갈수록 밝게(lighten) 변한다.
→ Midpoint [중간점]: 이미지 가운데 빛처럼 퍼지는 영역을 조절한다.
· Transform [변형]: 하단 옵션을 이용해 이미지의 원근, 각도, 비율 등을 변형할 수 있다.
→ Vertical Perspective [수직 원근]: 값이 작아질수록 이미지의 윗면이 넓어지며, 값이 커질수록 이미지의 아랫면이 넓어진다.
→ Horizontal Perspective [수평 원근]: 값이 작아질수록 이미지의 왼쪽면이 넓어지며, 값이 커질수록 이미지의 오른쪽면이 넓어진다.
→ Angle [각도]: 보정할 이미지의 각도를 수정한다.
→ Scale [비율]: 이미지의 비율을 조절한다.
Liquify Shift+Ctrl+X 이미지의 특정 영역에 밀기, 당기기, 회전, 반사, 오목,볼록 등의 효과를 낼 때 사용한다.
이미지 표면을 잡아당겨 유동적으로 변형(뚱뚱한 몸매를 날씬하게 하거나 눈을 크게 하거나 턱을 깎는 등) 시켜 모델의 늘씬한 팔다리, 오목조목한 이목구비 등 인물 사진을 보정할 때 많이 사용한다.
· ForwardWarp Tool [뒤틀기 도구]: 바꾸고 싶은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이미지를 변형한다.
· Reconstruct Tool [재구성 도구]: 변형이 적용된 부분을 문지르면 이미지가 차츰 복구된다.
· Twirl Clockwise Tool [시계방향 돌리기 도구]: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Alt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하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 Pucker Tool [오목 도구]: 클릭한 부분을 수축시킨다.
· Bloat Tool [볼록 도구]: 클릭한 부분을 팽창시킨다.
· Push Left Tool [왼쪽 밀기 도구]: 위로 드래그하면 왼쪽으로, 아래로 드래그하면 오른쪽으로 밀어 변형한다.
☞ Alt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사용하면 방향이 반대로 작용한다.
· Freeze Mask Tool [마스크 고정 도구]: 이미지를 드래그하면 빨간색이 칠해져 다른 영역과 구분되며, 변형되지 않도록 고정시킨다.
· Thaw Mask Tool [마스크 고정 해제 도구]: 고정한 영역을 해제한다.
· Hand Tool [손 도구]: 이미지를 확대했을 때 화면에 보이지 않는 부분으로 이동한다.
· Zoom Tool [돋보기 도구]: 작업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한다.
☞ Ctrl + Space bar를 눌러도 같은 기능을 하며 Alt 키를 누르고 사용하면 반대로 이미지가 축소된다.
우측 옵션창
· Load Mesh [메시 불러오기]: 저장해두었던 메시를 불러온다.
· Load Last Mesh [마지막 메시 불러오기]: 마지막에 했던 적용값을 현재 작업하는 이미지에 적용시킨다.
· Save Mesh [메시 저장]: 작업중이던 메시를 저장한다.
· Advanced Mode [고급모드]: 이 옵션을 체크해야 전체 옵션이 나타난다.
· Tool Options [도구 옵션]: 브러시 크기(15,000px까지 가능), 농도, 강약, 브러시 비율, 태블릿 압력 감지펜 인식 등을 조절한다.
→ Brush Size[브러시 크기], Brush Density[브러시 조밀도], Brush Pressure[브러시 압력], Brush Rate[브러시 비율]
☞ Brush Pressure, Brush Rate는 선택된 이미지 왜곡 툴에 따라 활성화 된다.
· Reconstruct Options [재구성 옵션]: 왜곡 도구를 이용해 작업을 하는 도중 실수로 했을 때 이전 원본 상태로 이미지를 복구한다.
→ Reconstruct [재구성]: Amount를 조정하여 지금까지 작업의 몇 % 단계로 되돌릴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 Restore All [모두 복구]: 처음으로 되돌린다.
· Mask Options [마스크 옵션]: 이미지가 변형되지 않도록 마스크 영역을 설정한다.
☞ 옵션을 선택하면 Selection(선택), Transparency(투명도), Layer Mask(레이어 마스크)가 활성화 된다.
→ Replace selection[선택영역을 제거] / Add to selection[선택영역에 추가] / Subtract from selection[선택영역에서 뺌] / Intersect with selection[선택영역과 교차] / Invert selection[선택영역을 반전]
→ None [없음] / Mask All [전체 마스크 적용] / Invert All [모두 반전]
· View Options [보기 옵션]: 작업 화면의 보기 상태를 설정한다.
☞ View Options은 작업과정에서 이미지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눈에 띄게 표시하기 위한 설정이다.
→ Show Image [이미지표시] / Show Mesh [메시 표시] / Show Mask [마스크 표시] / Show Backdrop [배경 표시]
Oil Paint 이미지에 유성 페인트같은 느낌을 준다.
조명의 각도와 재질을 조정하여 실제 유화 같은 회화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레이어를 이용해 재미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 그래픽 카드가 OpenGL 2.0을 지원해야 적용할 수 있다.
· Stylization [스타일 화]: 브러시의 질감을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붓으로 길게 쓸어내린 듯 표현되며, 수치가 낮을수록 짧게 끊어서 그린 듯이 표현된다.
· Cleanliness [청정도]: 브러시의 부드러운 정도를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부드럽게(깨끗하게) 표현되며, 수치가 낮을수록 거칠게(지저분하게) 표현된다.
· Scale [비율]: 브러시의 크기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큰 붓으로 적은 횟수로 칠한 듯, 수치가 낮을수록 작은 붓으로 많은 횟수로 칠한 듯이 표현된다.
· Bristle Detail [강모 세부]: 브러시 상세한 질감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거칠고 강한 느낌(뻣뻣한 느낌)이, 수치가 낮을수록 부드럽게 표현된다.
Lighting [조명]
· Angular Direction [각진 방향]: 빛의 방향을 설정. 0~360의 값을 입력할 수 있다.
· Shine [빛]: 밝기를 설정. 0~10까지의 강도로 수치가 높을수록 빛을 강하게 받은 것처럼 표현된다.
Vanishing Point Alt+Ctrl+V 하나의 이미지에 또 다른 이미지를 원근감있게 맵핑할 수도록 해준다.
건축물의 벽, 바닥 등의 원근감이 있는 평면에 원근감을 살려 복제, 복사, 붙이기, 변환을 쉽게 할 수다.
· Edit Plane Tool [평면 편집 도구]: 평면을 선택, 편집 또는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한다.
· Create Plane Tool [평면 생성 도구]: 원근법 형태로 평면을 만든다. 이미지의 원근감 있는 평면이나 개체의 네 모퉁이를 클릭하여 편집 면을 만들거나 기존 면의 스트레치 노드에서 수직면을 떼어낼 수 있다.
☞ 면이 생성되면 자동으로 Edit Plane Tool로 전환된다. 다시 면을 생성하려면 Create Plane Tool을 클릭하고 기존에 만들어진 면의 조절점을 선택한 후 드래그 하면 드래그 한 방향으로 면이 연장된다.
· Angle: 연결된 평면의 각도를 조절한다.
· Marquee Tool [선택 윤곽 도구]: 영역을 선택한다. 평면을 클릭 드래그하여 해당 평면의 한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영역을 Alt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여 영역을 새 위치에 복사하거나 선택 영역을 Ctrl 키를 누른 채 드래그하여 영역을 소스 이미지로 채울 수 있다.
☞ 면의 복제가 끝나면 Ctrl + D를 눌러 선택영역을 해제할 수 있다. 복제는 투시각에 맞춰 복제된다.
· Opacity: 투명도 조절. 선택영역으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볼제할 때 입력된 투명도의 값으로 복제된다.
· Heal
→ Off: 선택영역의 이미지 그대로 복제
→ Luminance: 영역 복사할 때, 기본 이미지의 밝고 어두운 부분과 혼합
→ On: 영역을 복사할 때, 기존 이미지의 색상과 혼합
· Move Mode
→ Destination: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으며, 선택영역의 이미지를 Alt를 눌러 복제할 때 드래그 하는 위치로 선택영역의 이미지를 복제
→ Source: 선택영역으로 지정한 부분을 드래그 하는 위치의 이미지로 복제
· Stamp Tool [도장 도구]: 평면 영역이 지정된 후 툴박스의 도장툴과 같이 플랜 안쪽을 Alt를 누르고 클릭하여 샘플영역을 지정한 뒤 드래그 하여 샘플 영역의 이미지를 복제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샘플 영역을 Alt를 누르고 복제하고자 하는 위치에 클릭 후 드래그하면 드래그 할 때마다 샘플영역의 위치가 마우스 위치에 따라 자유롭게 이동한다. 드래그 도중 Shift를 누르면 드래그 하는 방향으로 투시각도에 따라 샘플 영역이 고정되어 복제된다.
· Hardness: 도장의 경계 부분의 딱딱함 정도를 설정
· Opacity: 도장의 투명도를 설정
· Heal: Marquee Tool 옵션과 동일
· Aligned: 복제 도중 다시 클릭하여 드래그 해도 기존에 복제되던 이미지를 그대로 연결하여 복제
· Brush Tool [브러시 도구]: 원근감을 살려 채색할 때 사용한다. 먼 곳은 가늘게, 가까운 곳은 굵게 채색된다.
· Brush Color: 샘플 색상 아이콘을 클릭하여 원하는 색상을 선택
· Transform Tool [변형 도구]: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를 플랜 안쪽으로 불러왔을 때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 축소, 이동할 수 있다.
☞ Transform Tool 옵션은 클립보드에서 이미지를 가져왔을 때 활성화 되며 체크되면 이미지 외곽에 조절점이 생성된다. 생성된 조절점을 드래그 하여 크기 및 회전, 이동할 수 있다.
· Flop: 체크 시 선택영역의 이미지를 상하로 반전
· Eyedropper Tool [스포이트 도구]: 브러시의 색상을 선택한다. 브러시 툴로 채색할 때 이미지의 특정 부분의 색상을 추출하여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 Measure Tool [측정 도구]: 거리를 측정한다. 거리를 측정할 두 점을 클릭합니다. 거리를 편집하여 측정 비율을 설정한다.
· Hand Tool [손 도구]: 이미지를 위치를 이동하거나 더블클릭하면 미리보기 창에 맞게 이미지 보기 배율을 조절해준다.
· Zoom Tool [돋보기 도구]: 작업 화면을 확대하며 Alt를 누르고 클릭하면 축소된다. 더블클릭하면 100% 보기 배율로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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