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oreign Language/English

기초 영문법 _ 명사절 (목적격용법/주격용법)

  • -

명사절은 명사 자리에 쓴 문장이라 명사절이라 한다.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말하기 위해 이상적인 문장의 배열 '명사 + 동사 + 명사 / 전치사 + 명사'에서 명사 자리에 명사를 대신해 문장의 형태로 바꾸어 사용한다.

 

    

 ·  +  know  +  that you love me.     →     know  +  you love me
 · +  understand  +  that they are busy.     →     I  +  understand  +  they are busy.

  ☞ 'that'은 '~는 것' 정도로 해석되기 때문에 생략이 가능하다.

 

 · My friends suggested we should study.
 · Everybody notices the test is easy.
 · The teacher warned we should not talk.
 · Sam realized she liked him.
 · We learn English is easy.
 · He said she was attractive.

 

 

명사절을 알리는 단어

  

명사를 문장의 형태로 바꾸어 사용하면서 내용을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문장 앞에 'when', 'where', 'who', 'whom', 'whose', 'why', 'which', 'what', 'how' 등에 해당하는 의문사의 도움을 받는다. that과 달리 문장 앞에 붙는 의문사들을 생략하면 내용상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의문사 9개는 생략할 수 없다.

 ☞ '의문사9개'와 'that'을 합한 10개의 단어를 '명사절의 시작을 알리는 단어'라 한다.

 

 · We knew that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확인했다는 을 안다.
 · We knew how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어떻게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y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ere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어디를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en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언제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at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무엇을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ich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어느 것을 확인했는지를 안다.
 · We knew whom the he checked.          우리는 그가 누구를 확인했는지를 안다.

 

 

명사절의 위치

 

1. 목적어 자리 (세 번째 명사자리)  →  명사절이 가장 많이 쓰인다.
동사는 목적어를 가지므로 그 목적어 자리에 단어가 아닌 문장을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명사절 용법이며 이를 '명사절의 목적격 용법'이라 한다.

 

2. 주어 자리 (첫 번째 명사자리)  →  명사절을 잘 쓰지 않는다.
보통 주어 자리에는 명사절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 영어에서 문장을 시작하는 주어는 짧고 간단해야 하는데, 명사절을 주어 자리에 쓰면 문장의 주어가 길어진다. 때문에 주어에 명사절을 사용하면 강조의 의미로 쓰이며 이를 '명사절의 주격용법'이라 한다.

 

3. '전치사+명사' 자리  →  명사절을 잘 쓰지 않는다.
영어는 내용상 중요하고, 강조하고 싶은 것을 문장 맨 앞으로 보낸다. 단어를 문장으로 길고, 자세하게 쓰겠다는 것은 그 내용을 강조하겠다는 말이다. 따라서 굳이 문장의 형태를 문장의 마지막 명사자리에 쓸 필요가 없다. 그래서 '전치사+명사' 자리에는 절의 형태가 아닌 구의 형태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

 

 

명사절 만들기

 

1. 이상적 문장의 단어 배열로 문장 만들기
 → They had a meeting.

 

2. 의문사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
 → Where they had a meeting.

 

3. 명사절을 목적격으로 쓸 것인지, 주격(강조)으로 쓸 것인지를 결정

 [목적격] 

 · I know where they had a meeting.        나는 그들이 어디에서 모임을 가졌는지 안다.

 

 · He said where they had a meeting.       그는 그들이 어디에서 모임을 가졌는지 말했다.

 

 · She noticed where they had a meeting.        그녀는 그들이 어디서 모임을 가졌는지 눈치챘다.

 [주격]

 · Where they had a meeting is a secret.        그들이 어디에서 모임을 가졌는지는 비밀이다.

 

 · Why they had a meeting is a secret.        그들이 모임을 왜 가졌는지는 비밀이다.

 

 

같이 보면 좋은글 ▶  기초 영문법 _ 형용사절

 

 

 

<기초 영문법 _ 명사절 (목적격용법/주격용법)> 자료출처: 한일 기초 영문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