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oreign Language/English

기초 영문법 _ 형용사절

  • -

문장 길게 쓰기

 

    

영어의 문장을 길게 쓰기 위해서는 이상적인 문장의 단어배열에서 명사 주변, 즉 명사의 앞뒤에 끼워 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렇게 끼워 넣는 단어의 특징은 넣고 빼는 것이 자유롭고, 문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Sudents memorize words for the test.

 

1. 명사 앞에 쓰여 명사의 의미를 도와주는 형용사
 · Many students memorize important words for the final test    많은 학생들은 그 기말고사를 위해서 중요한 단어를 외운다.

  ☞ 명사 앞에 형용사를 쓰면 문장이 길어지고 글의 내용이 자세해지며 글의 수준이 높아진다.

 

2. 명사 뒤에 쓰여서 굉장한 효과(Explosive Effect: 부연설명)를 주는 '전치사+명사'
 · Students in this course memorize words in the book for the test before the summer vocation.     이 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이 책에 있는 단어들을 여름 방학 전에 그 시험을 위해서 외운다.
  ☞ '전치사+명사'는 위치가 자유롭지만, 주로 문장 뒤에 위치하는 것이 보기에 좋다.

 

3. 명사 뒤에 문장 끼워 넣기 Big Bang Effect (형용사 절). Explosive Effect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준다.

 · Students I am teaching memorize words they learned for the test everyone should take for the graduation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그들이 배운 단어들을 모든 사람들이 졸업을 위해서 치러야 하는 그 시험을 위해서 외운다.
  ☞ 문법적으로 모든 명사 뒤에 문장을 끼워 넣을 수 있지만, 내용상 말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한다.


위의 3가지 방법은 모두 끼워 넣는 문법이므로 문법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넣고 뺄 수 있다.

 → Many students I am teaching memorize in this course important words they learned in the book for the final test everyone should take for the graduation before the summer vocation.

  ☞ 실생활에서 매번 문장을 길게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스럽게 문장의 길이를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위의 3가지 방법들을 필요에 따라 넣었다 뱄다 하며 문장의 길이를 조절한다.

 

 

 

 

형용사절 → 관계대명사 주격 'that'

 

1. 명사 + 독자적인 주어로 시작하는 문장
 · the car + I bought

 

2. 명사 + 앞의 명사와 같은 주어로 시작하는 문장
 · the car + the car run fast

  =  the car that run fast

 

영어는 반복을 싫어한다. 그렇다고 반복되는 주어를 생략하면 앞의 명사가 주어의 역할을 하며 다시 새로운 하나의 문장이 되어버린다. 이런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주어를 생략하고 그 자리를 대신하여 that을 사용한다. 이를 영문법에서 관계대명사라 부르며 여기서 'that'은 주어를 대신해 썼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주격용법이라 한다.


 · The idea the idea is informative.     →     The idea that is informative.
 · A movie a movie was interesting.     →     A movie that was interesting.
 · People people helped me.     →     People that helped me.
 · Water water is boiling.     →     Water that is boiling.

  ☞ 관계대명사 'that'이 주어 역할을 하면서 하나의 형용사 역할을 하는 문장(=절), 즉 형용사 절이라고 한다.

 

 

선행사와 관계대명사

 

 → the car that run fast

 형용사 절은 관계대명사가 주어가 되어 형용사 역할을 하는 문장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대명사 that이 무엇인지 미리 앞쪽에서 행동하여 알려주는 단어를 선행사라 한다. 이들 관계대명사, 형용사절, 선행사는 항상 한 묶음으로 말을 형성하며 함께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 the class that(=the class) is interesting     흥미있는 그 수업
 · money that(=money) is necessary      필요한 돈
 · my friend that(=my friend) is nice     예쁜 나의 친구

 

   

말에 속도를 좀 더 빠르고, 내용을 자세하게 전달하고자 초기에 관계대명사 앞에 오는 선행사의 종류를 사람, 사물, 장소, 날짜, 물건의 소유에 따라 관계대명사의 종류를 달리했다. 즉, 선행사가 무엇인지 몰라도 뒤에 오는 관계대명사에 따라 선행사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는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장소와 사물을 구분하는 기준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이 생겨나면서 이와 같은 선행사의 구별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이 생겨나 요즘 영어는 선행사의 종류에 상관없이 붙을 수 있는 관계대명사 'that'으로 몰리고 있는 추세이다.

 

 · I bought the bag that(=the bag) is expensive.    I bought the bag which(=the bag) is expensive.     나는 그 비싼 가방을 샀다.
 · I know the building that(=the building) is in Seoul.   =   I know the building which(=the building) is in Seoul.     나는 서울에 있는 그 빌딩을 알고 있다.

 · The man that lives with them   =   The man who lives with them     그들과 함께 살고 있는 그 남자

  ☞ 실생활에서 선행사의 구별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이 생겨나면서 관계대명사를 that으로 통일하여 사용한다. 그러나 선행사가 사람인 경우 관계대명사 who를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같이 보면 좋은글

   기초 영문법 _ 명사절 (목적격용법/주격용법)

   기초 영문법 _ 부사절 → 부사구 (종속접속사의 활용)

   기초 영문법 _ 형용사구 (형용사절 → 형용사구)

 

 

 

<기초 영문법 _ 형용사절> 자료출처: 한일 기초 영문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