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oreign Language/English

기초 영문법 _ 지각동사 / 감각동사(오감동사)

  • -

지각동사는 감각기관을 통해 보고, 듣고, 느끼는 등의 지각을 나타내는 동사를 말한다. 그런데 지각동사를 공부하다 보면 머지않아 감각동사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지각동사? 감각동사? 이 둘의 차이는 뭔데 또 나눠놓은 것일까?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지각은 대뇌의 사고 작용을 거쳐서 느낀 뭔가를 알아챈 것을 말하고, 감각은 시각, 청각, 후가, 미각, 촉각 등 오감을 통해 뭔가를 느낀 것이라 하는데.. 봐도 뭔가 알듯 말듯 확 와닿지 않는데, 지각과 감각은 모두 느끼고 인식하는 것과 관련이 있고, 이를 입장과 관점에 차이에 따라 나누게 된다.

 

형식을 모르는 사람에게 문법적 형식을 이야기해 봐야.. 구별하기 어렵다. 문법을 몰라도 그냥 간단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감각동사는 be동사로 바꾸어도 뜻이 통한다. be동사로 바꾸었는데 말이 안되면 지각동사가 쓰인 것이고 뜻이 통하면 감각동사가 쓰였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감각동사는 보어로 보통 형용사가 온다.

 

 

 

 

지각동사

 

 

지각동사는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의 3형식이나 5형식 문장으로 쓰인다.
I hear his voice   (3형식)          I see him drive   (5형식)

 

지각 동사는 크게 상황에 따라 [지각동사 + 동사원형], [지각 동사 + ~ing], [지각 동사 + 과거분사] 3가지 형태로 사용된다.

 

 

지각(사역) + 동사원형

일반동사를 지각동사로 따로 나눠놓은 것은 분명 이유가 있어서이다. 이러한 감각과 관련된 동사는 생존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사이다. 따라서 특별한 취급을 받게 되었고 그로 인해 일반동사에서 떨어져 나와 구별하게 된 것이다. 이는 문법에도 영향을 준다.

 

영어는 강조하고 싶을 때, 그 문장을 앞쪽으로 보내거나, 문법을 틀려 눈에 띄게 만든다. 명령문은 주어를 빼서 문법을 틀려 강조한 것과 가정법에서 Be동사를 were를 쓰는 것이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지각동사는 강조를 위해 뜻 전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To부정사의 To를 빼서 문법을 틀려 강조한 것이다.

 

I see him to drive   →   I see him drive   지각동사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강조를 위해 to를 생략해 강조!

 

지각동사나 사역동사 공부하다 보면 'To부정사와 같이 쓰지 않는다.' ,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지 않는다'. '동사원형과 같이 사용한다.' 는 말을 듣게 되는데 이는 이러한 특별한 동사를 강조하기 위해 To부정사에 To를 생략해 문법적인 오류를 만든 케이스이다.

 

 

지각 동사 + 동사원형 / ~ing

동사원형을 사용하는 경우는 어떠한 행동이나 사건을 모두 지각했을 때 사용하고, ing 형태는 사건과 행동이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진행중인 상황, 즉 한 사건이나 행동의 전체에서 순간이나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진행된 일부를 말할 때 사용하게 된다.

 

 I heard her sing a lovely song.

 I heard her singing a lovely song.   

나는 그녀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걸 들었다.

나는 그녀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들었다.

 

이 둘의 차이가 뭘까? 딱 봐선 그게 그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동사원형전체를 뜻한다. 즉 노래를 시작한 순간부터 노래가 끝나는 그 과정을 모두 들었다는 이야기가 되고 또 이는 완료된 것을 뜻하기도 한다. 그에 반해 ~ing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또는 어느 한 순간을 뜻하므로 내가 지나가다 노래의 한 소절을 우연히 들은 것이 된다.

 

그리고 지각동사 + ~ing를 사용했을 경우 반복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I saw him throwing stones at the dogs.          나는 그가 개들에게 (계속해서) 돌을 던지고 있는 것을 봤다.


이 경우 그가 개를 향해 반복적으로 돌을 던지고 있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지각 동사 + 과거분사
지각 동사 뒤에 과거분사가 오게 되면 '수동태'의 의미를 갖게 된다. 즉 다른 것에 의해 당해지는 것이다.

 

I heared my name repeated several times.     나는 내 이름이 몇 번 불리는 것을 들었다.

 

내 이름이 제 3자에 의해 불러짐을 당했기 때문에 불리게 되었다는 뜻을 갖게 되는 수동태 형태로 사용된다.

 

 

 

 

감각동사

 

 

감각동사는 [주어 + 감각동사 + 보어] 의 2형식으로 쓰인다.
she looks beautiful   (2형식)

 

감각동사 중 대부분이 지각동사로도 쓰일 수 있다. (단, look은 at과 함께,  listen은 to와 함께 쓰인다는 것만 기억해두자.)
동사를 be동사로 바꿔서 뜻이 통하면 감각동사, 동사 다음에 형용사가 오면 감각동사라 편하게 이해하면 될 듯하다.

 

I am his voice - (X)
I am him drive - (X)
she is beautiful - (O)

 

 

감각동사 + like + 명사 / 절
감각동사는 보통 보어로 형용사가 쓰이지만 like를 같이 쓰게 되면 명사 및 절(주어+동사)을 사용할 수 있다.

 

She looks like an angel.                              그녀는 천사 같아 보인다.
Something smells like it's burning.              뭔가 타는 것 같은 냄새가 난다.

 

[feel like 참고]
1. feel like + 절          ~할/한 것 같다.                             I feel like I have to puke.   (토할 것 같다.)

2. do not feel like + 절          ~할/한 것 같지 않다.          It doesn't feel like it's winter.   (겨울인 것 같지 않다.)

3. feel like + 명사          ~를 먹고 싶다.                          I feel like a cup of water.   (나는 물 한잔을 마시고 싶다.)

4. feel like + 동명사          ~하고 싶다.                          I feel like quitting my job.   (나는 일을 그만 두고 싶다.)

 

 

감각동사 + as if + 절(가정법)
감각동사 뒤에 like 대신 as if를 사용 할 수도 있다. as if를 사용하면 like보다 더 강한 의미를 갖게 된다. like'~처럼' 이라는 의미를 갖는 반면 as if를 사용하면 '마치 ~처럼'이라는 의미가 되며 강조를 하고자 할 때 사용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like 처럼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It seemed as if his life was flawless.           그의 인생은 마치 흠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seem [appear] + (to be)보어 / to부정사 / that 절
보통 감각동사로 seem, appear를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도 비슷한 뉘앙스로 해석이 되기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seem, appear는 직접적인 감각의 의한 판단이라기 보다는 화자의 개인적 생각(~인 듯 하다)을 설명하는 동사이다. 따라서 to부정사를 사용하여야 한다.

 

• He seems (to be) sad.

• He seems to know what we should do.

• She seems as if she were unfortunate.

• It seems that he will quit.

그는 슬픈 것처럼 보인다.

그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 것 같다.

(가정법) 그녀는 마치 불행한 것처럼 보인다.

그가 떠나려는 것처럼 보인다.

    → 가주어 It을 사용한 문장으로 '~인 것 같다' 로 풀이하여 that 뒤에 오는 문장을 핵심 문장으로 보면 된다.

 

 

같이 보면 좋은글

   기초 영문법 _ 사역동사

   동사의 발전 (Do에서 발생한 문법)

 

 

 

<기초 영문법 _ 지각동사 / 감각동사(오감동사)>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