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조금씩 금리가 인상되면서 은행들마다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는 상품들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대표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1.2%), 케이뱅크의 남길 금액(1.5%) 등이 있고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타 은행 상품에 비해 비교적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던
수협의 Sh내가 만든 통장의 설정금액(1.7%) 등을 들을 수 있다.
일전에 수협의 'Sh 내가 만든 통장'을 개설하면서 상품 추천에 대한 글을 올린적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이자가 조금씩 적게 들어오는거 같아 확인을 해보니 금리가 1.7% → 1.3%로 떨어져 있었다.
상품을 팔고 금리를 소리소문 없이 내린 것이다.
이런!!!
보통 상품을 가입한 사람들은 해당 상품의 금리를 내려도 이러한 사실을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
또 그렇게 적용금리가 내려간줄도 모른채 계속 해당 상품을 이용하게 된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점점 금리가 오르는 추세에서 수협의 'Sh 내가 만든 통장'은 상태 유지도 아닌 금리를 내리고
새롭게 '잇(it)딴 주머니 통장'이란 상품이 출시했다는 것이다.
상품내용을 살펴보니 1.5%의 금리적용, 적용한도를 1천만원까지 정해놓은 것 외에는
'Sh 내가 만든 통장'과 너무나도 비슷한 구조이다.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초기엔 의도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상품판매가 어느정도 이뤄졌다 싶으면 소리소문 없이 금리를 내리고
또 비슷한 상품을 출시하고...
이런일이 꼭 수협에서만 있는 일은 아니겠지만
요즘 통장 하나 만드는것도 여러가지 규제 때문에 쉽지 않은데..
참 씁씁한 마음이 든다.
위에 잠시 언급한 상품들의 내용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앞서 소개했던 글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인터넷 은행(K뱅크, 카카오뱅크)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정말로 높은 이자 혜택을 받는 걸까?
Sh수협은행 _ 고금리 자유입출금 통장과 적금 추천 (Sh내가만든통장 / 잇자유적금[모바일 금융 상품])
그동안 인기가 좋았던 'Sh 내가 만든 통장'은 이제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이미 1.5%의 금리에 입금한도도 높은 케이뱅크도 있고
찾아보면 훨씬 좋은 조건에 좋은 금리를 제공해주는 상품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찾아봤다. 진짜 매력적인 자유입출금 통장을~
그리고 내 눈에 들어온 건 아주저축은행의 '더마니드림 저축 예금'이었다.
아주저축은행 _ ‘더 마니드림 저축예금’
아주저축은행의 ‘더 마니드림 저축예금’은 예치금에 따라 금리를 달리 적용하는 상품이다.
금리를 확인해보면 기본이율이 1.6%부터 시작된다.
앞서 잠깐 거론되어었던 다른 어떤 은행들의 상품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해준다.
그리고 예치금에 높아질 수록 0.1%씩 금리가 상승한다.
1천만원 이상이라는 조건이 붙기는 하나 2.0%의 금리를 적용해주는 상품은 좀처럼 접하기 힘들다.
위 상품을 직접 개설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위의 금리는 직접 저축은행에 내방해 통장을 개설했을 경우 적용되는 금리이고
모바일로 비대면계좌를 개설할 경우에는 우대금리 0.1% 추가로 적용된다.
그래서 모바일로 비대면계좌를 개설하는 경우에는
기본금리 1.7%에서 시작해 최고 2.1%까지 적용 받게 된다.
그리고 이 상품이 매력적인 또 다른 이유는 특별한 조건이 붙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타 은행들에서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는 자유 입출금 통장들의 대부분은 까다로운 조건이 따라 붙는다.
카드 사용실적이나 보험 가입, 또는 일정기간 출금이 제한되거나
하다못해 급여이체 등의 조건을 유지해야 고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아주저축은행의 ‘더 마니드림 저축예금’은 그 어떠한 조건도 없으며 적용한도 또한 없다.
더불어 인터넷뱅킹 수수료가 면제이기 때문에 계좌이체에 대한 부담도 없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제2금융권의 저축은행인지라 지점과 ATM기의 수가 매우 적어
오프라인 은행업무 및 현금입출금에 있어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와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업무를 스마트 폰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고
인터넷뱅킹의 이체수수료가 면제이기 때문에 조금은 귀찮을 수 있겠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은행을 잘 이용한다면 단점을 다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카카오뱅크는 은행 및 거의 모든 편의점 ATM기 등에서의 입출금이 무료이다.
때문에 카카오뱅크와 같이 연동하여 사용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입출금을 할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이러한 방식을 이용을 하고 있다.
상품을 가입하는 목적이 타 상품에 비해 높은 이율을 적용받고자 함이라면
어쩌면 조금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건 어디까지나 나의 주관적 생각이긴 하지만 이정도 불편함에 2%대의 금리라면
충분히 감수하고도 남을 만한 상품인 것 같아서 조심스럽게 추천을 해본다.
그리고 새로운 통장을 만드는 것은 너무나도 귀찮은 일이기에
‘더 마니드림 저축예금’의 매력이 오랫동안 떨어지지 않기를 바래본다.
참고로 상품에 관심이 생겨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자 한다면
SB톡톡 어플을 이용하면 해당 상품을 어렵지 않게 가입할 수 있다.
추가 변동사항
해당 상품의 금리가 5월 부로 0.3% 인하 되니 참고 바란다.
금리 인하로 인해 해당 상품의 매력이 다소 떨어졌다.
대체 상품으로 자유입출금 '페퍼루 저축예금'을 추천하니
아래 [같이 보면 좋은 글]을 참고 하기 바란다.
<고금리 자유입출금통장 _ 예금이자 높은 은행과 상품 추천 "아주저축은행 - 더 마니드림 저축예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