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 포함되어 있는 Camera Raw 기능을 사용하면 RAW 파일을 보정하면서 포토샵으로 가져올 수 있다.
Raw 포맷의 파일은 업체나 제조사에 따라 확장자가 다르다
후지필름 (.raf ) 캐논 (.crw .cr2 .cr3) 삼성 (.srw) 코닥 (.tif .k25 .kdc .dcs .dcr .drf) 미놀타 (.mrw) 니콘 (.nef .nrw) 올림푸스 (.orf) 어도비 (.dng) 펜탁스 (.ptx .pef) 소니 (.arw .srf .sr2) 시그마 (.x3f) 엡손 (.erf) 마미야 (.mef .mos) 파나소닉 (.rw2) 페이스 원 (.cap .tif .iiq) 레드 (.r3d) 이마콘 (.fff) 로지텍 (.pxn) 카시오 (.bay)
File - Open → Raw 파일을 선택해 파일을 열면 Camera RAW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 만약 포토샵으로 Raw이 열리지 않는다면 최신 버젼의 camera raw를 설치하면 된다. (무료 다운로드)
1.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Basic 아이콘을 클릭한다.
2. Auto 클릭하면 하단의 설정이 모두 자동으로 설정된다. 취소하려면 Default를 클릭하면 기본값을 돌아간다.
3. White Blance 영역 설정
· White Blance: 화이트 방법을 지정한다.
☞ Basic에서는 촬영할 때 설정이 선택되어 있다. Auto, Daylight, Flash 등을 지정할 수 있다.
· Temperature: 값이 높으면 색 온도가 촬영 상황에 맞도록 주황색으로 보정된다. 값이 낮으면 색 온도가 낮은 촬영에 맞도록 파랗게 보정된다.
· Tint: 값을 높으면 자주색으로, 낮으면 초록색으로 보정된다.
4. Tone Control 영역 설정
☞ 이미지의 색조와 관련 없는 영역을 보정한다. 우선 부분적인 밝기를 조정하고 전체적으로 Contrast가 부족하거나 너무 강할 경우 전체적인 명암을 조정한다. 다시 밝기를 확인한 후 필요한 경우 마지막에 Exposure로 전체적인 밝기를 조정한다.
· Exposure: 전체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한다. 하이라이트 부분에 큰 효과를 준다.
· Contrast: 전체 이미지의 명암을 조절한다.
· Highlights: 이미지의 중간보다 밝은 부분을 중심으로 밝기를 조절한다.
☞ 더 밝은 부분을 조절하려면 Whites를 사용
· Shadows: 이미지의 중간보다 어두운 부분을 중심으로 밝기를 조절한다.
☞ 더 어두운 부분을 조절하려면 Blacks를 사용
· Whites: 이미지의 가장 밝은 부분의 밝기를 조절한다.
· Blacks: 이미지의 가장 어두운 부분의 밝기를 조절한다.
5. 선명도/ 채도 영역 설정
· Clarity: 이미지의 농담이 있는 부분의 대비로 선명도와 비슷하나 더 넓은 범위에서 작용한다. 콘트라스트를 부분적으로 제어한다. (언샤픈 마스크와 비슷)
☞ 미리보기를 100% 이상으로 설정한 후 가장자리와 디테일을 살펴보며 설정한다.
· Vibrance: 채도를 제어하는 설정. 채도가 낮은 부분에 대한 효과가 높다.
☞ 채도를 많이 올려도 이미지는 크게 거칠어지지 않는다.
· Saturation: 색상의 강도 설정. 이미지의 전체 채도를 조절한다. 채도를 높이면 이미지가 선명해지지만 화질이 깨질 수 있다.
☞ Vibrance를 조정한 다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포토샵 이미지로 열 때는 Open Image를 클릭한다.
RAW 데이터에는 촬영시의 모든 정보가 남아 있다. 따라서 언뜻 보면 너무 어두워서 깨져있거나 너무 밝아져서 이미지에 남아있지 않은 부분도 데이터에는 남아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이미지에 맞는 RAW 현상을 해보는 것이 중요한다.
<포토샵에서 RAW 파일 보정하기 [포토샵 CS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