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oreign Language/English

보충 _ 현재진행/과거진행

  • -

진행형 'be동사 + ~ing'

'be동사 + 현재분사(~ing)' 형태를 진행형이라 부른다. 진행형은 be동사의 시제에 따라 '~하는 중이다/이었다'로 해석되어 지며 현재진행형, 과거진행형으로 구분된다.

 

[현재진행형]   You are studying.     너는 공부하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You were studying.     너는 공부하는 중이었다.

 


진행형 만들기
'현재분사 + 명사'의 형태에서 명사를 주어로 쓰고, 주어에 맞는 be동사를 사용해 문장을 완성한다.

 

· waiting  +  customers  =  waiting customers     기다리는 손님들
[현재진행형]   Customers are waiting.     손님들이 기다리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Customers were waiting.     손님들이 기다리는 중이었다.

 

· surprising  +  audiences  =  surprising audiences     놀라는 관객들
[현재진행형] Audiences are surprising.     관객들이 놀라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Audiences were surprising.      관객들이 놀라는 중이다.

 

· controlling  +  programs  =  controlling programs     통제하는 프로그램들
[현재진행형]   Programs are controlling.     프로그램이 통제하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Programs were controlling.      프로그램이 통제하는 중이었다.

 

· highlighting  +  masks  =  highlighting masks     강조하는 표시들
[현재진행형]   Masks are highlighting.     표시들이 강조하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Masks were highlighting.     표시들이 강조하는 중이었다.

 

· cheating  +  magicians  =  cheating magicians     속이는 마술사들
[현재진행형]   Magicians are cheating.     마술사들이 속이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Magicians were cheating.     마술사들이 속이는 중이었다.

 

· returning  +  students  =  returning students     돌아오는 학생들
[현재진행형]   Students are returning.     학생들이 돌아오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Students were returning.     학생들이 돌아오는 중이었다.

 

· checking  +  officers  =  checking officers     점검하는 관리자들
[현재진행형]   Officers are checking.     관리자들이 점검하는 중이다.
[과거진행형]   Officers were checking.     관리자들이 점검하는 중이었다.

 

 

 

 

'진행형'과 '현재형'의 시간차
현재형은 장기간의 일, 행동, 상황, 습관을 나타내는 반면, 진행형은 어느 한 순간의 멈추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일, 행동, 상황 반복적인 행동을 나타내며 현재형보다 생동감있는 표현을 전달한다.

 

[현재형]   People work.     사람들은 일한다.
[진행형]   People [are/were] working.     사람들은 일하는 중이다/이었다.

 ☞ 현재형은 시간대가 넓고 진행형은 시간대가 좁다.

    

진행형은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어느 한 순간을 표현하는 시제로 사건의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없지만, 현재형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의 시작과 끝을 표현하고 있는 시제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건의 시작과 끝을 알 수 있다.

 

 

진행형 + '전치사 + 명사(부연설명)'
진행형에 '전치사 + 명사'를 끼워 넣을 수 있고 이는 문장을 길고 화려하게 만든다.


· You are studying English [for/in] this semester.     우리는 이번 학기에 영어를 공부하는 중이다.

.

· I am thinking about the man.     나는 그 사람에 대해서 생각하는 중이다.

.
· We are trying in order to finish.     모두가 마치기 위해서 애쓰고 있는 중이다.

 ☞ 부연설명을 강조하려면 문장 맨 앞쪽으로 보낸다. → In order to finish we are trying.

.

· He is answering the question without hesitation.     그가 망설임 없이 질문에 대답을 하고 있는 중이다.

.
· I am checking the answer in the test.     나는 시험문제에 있는 그 답을 검사하고 있는 중이다.

.
· They are exercising in the gym for the next game.     그들은 체육관에서 다음 경기를 위해서 운동을 하고 있는 중이다.

.
· The woman with a red T-shirt is coming to me.     빨강 티셔츠를 입은 그 여자가 나에게 다가오고 있다.

 

 

 

<보충 _ 현재진행/과거진행> 자료출처: 한일 기초 영문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