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tch [H] 패턴
seTtings(T)을 입력, 대화상자를 사용해 패턴 삽입.
• Predefined(미리정의) 유형을 사용해 저장된 패턴을 사용. 패턴 방향은 각도값, 크기는 축척값으로 설정
• Type: Predefined(미리보기) 설정
• Pattern: ... 을 클릭하면 해치패턴팔레트가 나타난다. 필요한 패턴을 선택하면 된다.
• Angle: 패턴의 각도를 조정
• Scale: 패턴의 축척을 조정
• Add [Pick points]: Pick points를 클릭한 후 패턴을 넣고 싶은 곳에 클릭!
명령을 종료하지 않고 패턴을 삽입하는 경우 패턴이 모두 하나로 묶인다.
• Add [Select objects]: 폴리선으로 되어 있는 경우 Select objects(객체선택)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Create separate hatches(개별해치작성): 개별해치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 체크
패턴 만들기
• Type: User Defined(사용자 정의) 설정
• Angle: 패턴의 각도 조정
• Spacing: 패턴의 간격 조정
• Double: 체크 시 세로선이 추가된다
• Specified origin(지정된 원점): 체크 → 아래 아이콘 클릭 → 객체 좌하단 모서리 클릭 → OK
Hatch Edit [HE] 해치편집
• 대화상자를 통해 편집을 해도 되지만 다수의 패턴을 편집할 경우 리본메뉴나 PROPERTIES(특성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Stretch [S] 늘리기
도면의 일부를 기준점 또는 거리값을 이용하여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 걸침선택으로만 대상을 선택해야 한다. 불필요한 대상이 선택되었을 시 Shift를 누른상태로 클릭! 선택 해제
Block [B]
블록객체가 많아 복잡한 경우 하나로 묶어 관리를 쉽게 한다. / 편집시 Explode(X)로 분해
• 대화상자가 나오면 Name 입력 → Pick point 아이콘 클릭 후 블록을 만들 객체의 기준점 클릭 → Select objects 아이콘 클릭 후 블록으로 만들 객체를 선택 → OK
Wblock [W] 쓰기 블록
전체 도면에서 필요한 일부분만을 선택해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파일은 독립적으로 구분되어 관리할 수 있으며, 만들어진 파일은 Inset 명령으로 다른 도면에 삽입해 사용할 수 있다.
• 대화상자가 나오면 Object[선택], Pick point 아이콘 클릭, 만들고자 하는 블록의 기준점 클릭, Select objects 아이콘 클릭, 만들고자 하는 블록 선택 → 파일저장경로 ... 아이콘을 클릭하여 저장 경로 설정 후 OK
Insert [I] 삽입
블록이나 도면을 삽입
• 대화상자가 나오면 삽입하고자 하는 블록을 Name에서 찾아 OK를 클릭
• Wblock의 경우 Browse 클릭 후 Open 후 OK
대화상자 옵션
•
Explode(분해): 삽입 대상을 분해하여 삽입한다.
•
Scale(축척): 삽입 대상의 크기를 배율값으로 설정해 삽입 / Uniform Scale(단일축척)을 해제하면 X, Y, Z의 배율을 각각 입력할 수 있으며, 값을 음수로 입력할 경우 상하좌우 대칭으로 삽입 가능하다.
•
Rotation(회전): 각도를 입력해 회전된 상태로 삽입한다.
Ellipse [EL] 타원
타원은 원가 다르게 장축과 단축 2개의 거리값을 입력해 생성한다.
• 축의 끝점 지정: 장축의 2점을 클릭하고 단축의 반지름 지점을 클릭
• 중심점 지정: C → 단축 반지름 방향으로 커서를 옮기고 반지름값 입력 → 장축 반지름값 입력
Divide [DIV] 등 분할
선택한 객체를 입력한 값만큼 등분.
• 등분할 선분을 클릭하고 세그먼트수를 입력 (입력해도 화면의 변화는 없기 떄문에 포인트 타입을 바꿔준다)
Measure [ME] 길이 분할
선택한 객체를 입력한 길이 값으로 분할한다.
• 등분할 선분을 클릭하고 길이 값을 입력
Ptype
분할된 위치의 Point 타입 변경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포인트를 선택)
☞ 포인트의 위치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Osnap의 Node 활성화가 돼 있어야 한다.
Dount [DO] 도넛
안쪽 지름과 바깥쪽 지름 두 개의 값을 입력해 그린다.
• 내부지름 입력 → 외부지름 입력 후 원하는 지점 클릭!
Revcloud
구름형 도형 작성된 도면이 변경 및 수정되었거나 검토해야 할 부분을 눈에 띄게 표시할 수 있다.
• A → 호의 길이 입력 → 한번 더 입력 →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구름도형을 그린다.
☞ 단축키가 없어 명령어 보다는 보통 메뉴를 사용한다. (리본메뉴: Draw → 구름모양)
Revcloud 명령옵션
• Arc lenghth (호 길이): 구름형 호의 크기를 설정한다.
• Object (객체): 구름형 리비전을 변환할 객체를 지정한다.
• Rectangular (직사각형): 두 점을 지정하여 직사각형 구름형 리비전을 작성한다.
• Polygonal (폴리곤): 정점으로 세개 이상 점에 의해 정의된 비직사각형 리비전 구름을 작성한다.
• Freehand (프리핸드): 프리핸드 구름형 리비전을 작성, 속도를 빨리하면 호가 커진다.
• Style (스타일): 구름형 리비전의 스타일을 지정한다.
• Normal (일반): 기본 타입 페이스를 사용하여 구름형 리비전을 작성한다.
• Calligraphy (컬리그래피): 컬리그래피 펜으로 그린 것처럼 구름형 리비전을 작성한다.
Spline [SPL]
자유곡선 조정 프레임 내의 정점을 지정해서 저의되는 부드러운 곡선을 작성할 수 있다.
• 여러 포인트를 이용하여 자유곡선을 만들고 마지막에 C로 닫는다.
Align [AL] 정렬
근원점과 정의점을 지정해 선택 객체를 이동, 회전 ,기울이거나 다른 객체의 점에 맞춰 정렬
• 1번째 근원점 클릭, 1번째 이동될 대상점 클릭, 2번째 근원점 클릭, 2번째 이동될 대상점 클릭 → →
☞ 마지막옵션 축적적용 Yes: 1번째 근원점과 2번째 근원점의 거리만큼 대상의 크기가 맞춰져 정렬된다.
<Auto CAD _ 기본 명령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