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맥스를 배우면서 가장 먼저 하는 것들 중 하나가 좌우가 같은 회전체를 만드는 것 같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과거에는 라인을 이용하여 입면의 반을 그려 Lathe로 돌려 오브젝트를 많이 만들었지만 몇년 전부터는 그렇게 만들지 않는다고 들었다.
난 두가지 방법을 다 배우긴 했다. 레이스 방식으로 그릇을 만들면 몇분 안되어 금방 만든다. 하지만 레이스 방식은 요즘엔 잘 쓰지 않는다고 하니.. 레이스로 돌려 만드는 방식은 패스하고 지오메트리로 여러가지 기능들을 혼합하여 오브젝트를 만들어 만들어 보겠다.
1. Cylinder를 사용하여 일단 대충 동그란 원기둥을 만들어 놓고 Modify에서 실제 그릇의 치수를 기입해 준다.
|
Ex)
Radius:20
Height: 15
Heigh Segmentst: 2
Cap Segmentst: 1(기본값)
Sides: 18(기본값) |
2. Editable Poly로 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3. 그릇의 윗면을 뚫어줘야 하므로 Selection에서 Polygon을 클릭하고(단축키: 숫자4) 윗면을 선택하여 지워준다.(Del)
4. 아랫면을 좁혀주기 위해 아랫면의 Vertax들을 선택하여 축소해준다.
☞ 폴리곤으로 아랫면을 선택한 후 Ctrl + 버텍스 클릭 후 스케일(단축키: R)을 축소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스케일의 종류가 3가지가 있기 때문에 select and uni form scale를 선택하여 축소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찌그러진 형태로 축소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가운데 부분도 4번과 같이 Vertax들을 선택하여 축소 해준다. 단 인접한 면이 없기 때문에 4번과는 다른방법으로 축소를 해줘야 한다.
☞ 프론트 뷰나 레프트뷰에서 중앙에 Vertax들을 선택하여준 후 스케일을 축소한다.
6. 그릇 밑 면의 받침을 만들어 준다.
☞ 아랫쪽 Polygon 클릭 → Extrude(1cm)
7. 그릇 밑의 안쪽을 살짝 넣어주어 실제 그릇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 준다.
☞ 아랫쪽 Polygon 클릭 → Inset(1cm) → Extrude(0.2cm)를 주어 안쪽으로 넣어주거나, -0.2 값을 준다.
보통 안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보이지 않아야 하지만 윗면을 뚫어 주었기 때문에 반대편 쪽으로도 돌출이 되어 보인다. 때문에 살짝만 안쪽으로 넣어 준다.
8. 아랫쪽 면에 Segments를 만들어 준다.
☞ 아랫쪽 Polygon 클릭 → Inset(7cm) → Weld를 사용하여 중앙에 있는 버텍스들을 하나로 붙여준다.[Edit Vertices]
※ Weld는 떨어져 있는 Vertax를 붙여(연결해)주는 기능을 한다.
9. 바닥면에 만들어진 Segment가 불필요하게 많기 때문에 일부를 삭제해 준다.
☞ 불필요한 세그먼트들을 선택 → Remove로 지워준다.[Edit Edges] (딜리트로 삭제하게 되면 접해있는 폴리곤이 사라지게 된다.)
10. 지금까지 만들어진 그릇을 보면 형태는 잡혔지만 두께가 없기 때문에 Sell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에 두께를 준다.
☞ Modifier List → Shell(0.4cm)
※ Shell은 오브젝트에 두께를 주는 기능으로 활성화창을 보게되면 Inner Amount와 Out Amount가 있는데 말 그대로 이너는 안쪽으로 두께를 주는 것이고 아웃은 바깥쪽으로 두께를 주는 것이다. 그 아래로 세그먼트를 넣을 수 있는 칸이 있는데 세그먼트를 넣고 싶을때 이 수치를 원하는 만큼 넣어주면 된다. 단, 쉘은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면서 적용을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에디트모드로 넘어가면 쉘이 풀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다시 에디터블 폴리로 묶어주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11. 각져진 오브젝트를 부분들을 Chamfer를 이용해 각을 쳐준다.
☞ 모서리부분의 엣지들을 선택 → Chamfer(0.1cm)
※ 만들어진 오브젝트를 보면 너무 각이 져있다. 터보스무스를 먹이면 이러한 부분이 다소 해결되지만 전에 각져진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해 준 후에 터보스무스를 먹여야 좀더완성도가 높아진다.
12. 메쉬형태의 바닥 폴리곤을 Inset와 Chamfer를 이용하여 메쉬형태를 없애준다.
☞ 바닥면을 선택 → Inset(2.5cm) → 중앙의 버텍스 선택 → Chamfer(1.5cm)
※ 바닥면의 폴리곤을 자세히 보면 삼각형모양(메쉬형태: 삼각형 형태의 폴리곤)를 하고 있다. 3D MAX의 경우 메쉬형태는불완전한 폴리곤으로 인식하여 면처리의 질이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3D MAX에서는 가급적 면처리를 4각의 폴리곤 형태로 만들어준후 스무스처리를 해줘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위와 같은 메쉬형태에서 스무스 처리를 하게 되면 면이 깔끔하지 않고 울게 된다.
13. 마지막으로 스무스한 처리를 해주기 위해 터보스무스를 먹인다.
☞ Modifier List → TurboSmooth (Iteration: 2)
오브젝트가 완성이 되었다. 예제 사진과 비교를 위해 같은 색을 바꿔 보았다. 그럭저럭 비슷하게 나온것 같다. ㅎㅎ
3D MAX 기초 모델링 (그릇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