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표정과 행동에는 나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 나의 마음을 숨기려 애써도 자신도 모르게 표정이나 행동으로 심리가 표출된다.
바꿔 말하면 누군가의 숨기려하는 속 마음.. 지금 상대방의 심리상태를 표정과 행동을 통해 읽어 낼 수도 있다는 말이다.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쉽게 하는 행동들에는 과연 어떤 심리가 숨어있는 것일까?
여러 가지 얼굴의 표정, 그리고 여러 동작들에 숨어있는 사람의 심리를 알아보자.
얼굴
▶ 눈, 코, 턱 등의 얼굴 일부분을 만지는 것은 자신의 허약함을 감추려는 의사표시이다.
▶ 잠시 웃음을 짓다가 거두는 것은 계산적인으로 행동함을 말해준다.
▶ 갑자기 미소를 중단하는 것은 상대방 행위에 대한 무언의 경고 표시이다.
▶ 맞장구를 치지 않고 가벼운 미소를 짓는 경우는 상대방에 대한 완곡한 거부표시이다.
머리
▶ 머리를 긁적이는 것은 물만이나 난처함, 수줍음이나 비굴함, 자기혐오 등의 표현이다.
▶ 머리를 쓰다듬는 것은 긴장하거나 머릿속으로 빠르게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다는 표시이다.
▶ 자신의 머리를 툭툭 치는 행동은 머리를 써서 생각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 중지, 인지, 약지 세 손가락을 나란히 가볍게 하여 머리를 두들기는 것은 당황하거나 난처한 입장에 처한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 대화 도중 음성을 낮추면서 머리를 숙이는 것은 대화를 중단하고 싶어하는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 이유없이 머리를 흔드는 것은 자신감이 결여된 것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다.
눈
▶ 상대방을 응시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숨기거나 관심이 없다는 표시이다.
▶ 상대방을 곁눈질로 쳐다보는 것은 대화 내용에 불만이 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이다.
▶ 상대방을 위아래로 훑어보는 것은 상대방을 불신하거나 경멸하는 경우이다.
▶ 눈을 크게 뜨고 상대방을 오래 주시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강한 흥미나 관심의 표시이다.
코
▶ 이야기 도중에 코를 만지는 것은 부탁 등에 대한 부정적인 의사표시이다.
▶ 코에 손을 대고 몸을 앞으로 숙이는 것은 상대방의 말에 대한 불신의 태도이다.
▶ 콧날을 잡고 심사숙고하는 동작을 취하는 것은 상대의 시선을 끌어드리기 위한 동작이다.
입
▶ 말을 하면서 손을 입으로 가리는 것은 상대방을 경계하며 본심을 감추려는 태도이다.
▶ 손을 입에 대고 묵묵히 있는 것은 더 이상 대화를 원치 않는다는 의사표현이다.
▶ 입술의 양 끝을 뒤로 강기는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한다는 표시이다.
턱
▶ 턱을 만지작거리는 것은 불안이나 고독한 기분을 전환시키고자 하는 심리적 표현이다.
▶ 대화 중에 턱을 두 손으로 고이는 태도는 누군가에게 위안을 받고 싶어 하는 심리적 상태이다.
손 , 팔
▶ 대화 도중에 손가락으로 톡톡 소리를 내는 것은 상대방의 말에 동의할 수 없다는 행동이다.
▶ 대화 도중 주변의 물건을 만지작거리는 것은 기장을 하고 있다는 심리표현이다.
▶ 손짓을 할 때 상대방에게 손바닥을 보이면 상대방의 말을 제지하거나 중단시키고자 하는 행동이다.
▶ 심장부나 가슴 부위에 팔짱을 끼는 태도는 상대방에 대한 거절이나 방어의 심리태도이다.
▶ 비스듬히 팔짱을 끼는 태도는 상대방의 말을 비판적으로 듣는 행동이다.
어깨, 배
▶ 어깨를 움츠리는 것은 불쾌, 당황, 의혹 등 상대에 대한 방어적태도의 심리 표현이다.
▶ 배를 구부려 안쪽으로 감추는 것은 불안하거나 불만을 품은 행동이다.
다리, 발
▶ 다리를 꼬는 것은 상대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거부의 심리적 표현이다.
▶ 다리를 흔드는 것은 침착성이 없고 정서적으로 불안하다는 심리표현이다.
▶ 다리를 꼬고 앉은 자세에서 위쪽 다리를 흔들거리는 것은 상대에 대한 김장을 풀고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 발바닥으로 땅을 두드리는 것은 불안하고 초조한 심리상태를 나타낸다.
▷ 같이 보면 좋은글 ▶
올바른 대화법(대화예절)과 다양한 대화기법
<심리상태 분석 _ 동작과 얼굴표정으로 사람심리 파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