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vestment in stocks/사업보고서분석

기업공시의 종류와 기업공시 확인방법 (DART: 전자공시 시스템)

  • -

 

상장회사가 발표하는 전자공시는 정기공시, 수시공시, 공정공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기공시는 투자자에게 기업 내용과 함께 일정 기간의 영업 성과 및 재무 상태를 정기적으로 공시하는 것이다.

 

정기공시

(1) 사업보고서: 직전 사업연도의 내용을 사업연도 경과 90일 내 제출하는 보고서

(2) 반기보고서: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6개월간의 내용을 반기 경과후 45일 내 제출하는 보고서

(3) 분기보고서: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3개월 및 9개월간의 내용을 분기 경과 후 45일 내 제출하는 보고서

 

사업보고서에는 감사인이 재무제표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논하는 감사보고서, 이사회에 영업의 진행 상황과 결과를 승인 받기 위한 영업보고서, 법인의 조직 및 활동을 정한 근본 규칙인 정관 등이 동시에 수록되어 있다.

 

 

수시공시

(1) 주요 경영 사항의 신고 · 공시: 부도 발생, 합병, 주식 교환 중요한 영업양수도 등의 내용을 당일 또는 익일 이내에 공시

(2) 조회공시: 주요 경영 사앟에 관한 풍문 또는 보도, 발행 주권 등의 가격이나 거래량의 현저한 변동이 있는 경우 거래소가 답변을 요구하고 반일 이내에 답변하는 공시

(3) 자진공시: 그 외 해당 법인이 자율적으로 주요 경영상의 정보를 익익까지 신고하는 공시

 

 

공정공시

공정공시는 증권시장을 통해 공개되지 아니한 중요 정보를 기관투자자들에거 선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시장참가자들이 동시에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공시하는 제도이다.

 

공정공시에 해당하는 정보로는 '장래 계획 또는 경영 계획', '매출액 등 영업 실적에 대한 전망', '잠정 영업 실적' 등이 있다. 공정공시 의무를 위반할 경우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매매 거래 정지, 불성실 공시 사실의 공표 등 현행 수시공시 위반과 동일한 제재 조치를 부과 받는다.

 

 

 

 

기업공시(기업전자공시) 확인

주식투자에 있어 기본적으로 투자 대상기업에 대한 기업경영활동의 내용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앞서 설명한 여러 공시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간편하게 공시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자공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DART (전자공시 시스템) _ http://dart.fss.or.kr/

DART(전자공시 시스템)에 접속하여 간편하게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기업의 공시를 검색하여 확인 할 수 있다.

DART  전자공시 시스템

포털에서도 전자공시를 검색할 수 있다. 단, 각 포털사마다 검색을 하는 경로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네이버와 다음을 통해 기업전자공시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자.

 

(1) 네이버

해당 기업을 검색하면 해당기업의 종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차트 하단 우측을 보면 전자공시라는 글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전자공시를 클릭하면

DART 네이버

DART 페이지의 전자공시 시스템의 검색창이 나타난다. 확인하고자 하는 공시와 기간 등을 선택하여 검색하면 된다.

 

(2) 다음

다음은 네이버에 비해 전자공시를 찾기가 조금 번거롭게 되어있다.

우선 해당 기업을 검색하여 클릭하면 해당기업의 여러 정보들을 볼 있다.

DART 다음

그리고 차트 하단 중앙에 뉴스,공시 라는 글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 클릭해보면 해당 종목의 뉴스들이 검색되어 나온다.

 

다음 뉴스공시

이때 투자정보의 하단을 살펴보면 앞서 볼 수 없었던 금감원 공정공시라는 글자를 확인할수 있는데 이 금감원 공정공시를 클릭하면 DART 페이지의 전자공시 시스템의 검색창이 나타난다. 이후에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여 확인하면 된다.

 

 

 

<기업공시의 종류와 기업공시 확인방법 (DART: 전자공시 시스템)>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