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라틴어 '이마고(imago : imitari 흉내 내다 + age = 흉내 낸 것)'가 어원으로 사전적으로는 형태나 모양, 느낌, 영상, 관념을 의미한다.
[이미지의 정의]감각 대상에 대해 감지된 정보가 마음속에서 정보처리의 과정을 거치며 재구성되어 만들어지는 형상.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가지는 시각상이나 기억, 인상, 평가 및 태도의 총체이다.
이미지는 심리적, 정신적 특성으로 사람의 내면에 있는 생각, 습관, 감정, 욕구, 심성 등의 내적인 이미지와 표정, 자세, 헤어스타일, 패션, 메이크업, 매너, 언어적 커무니케이션 등의 외적인 이미지로 나누어진다. 어떤 사람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형체, 표정, 음성, 말투, 옷차림, 성격, 헤어스타일, 자세, 걸음걸이, 얼굴 생김새 등 그 사람에 대한 수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형체를 만들고 그것을 편집하고 재구성하게 되는데 이렇게 그 시람에 대한 생각들, 감정들이 모인 것이 바로 '이미지'이다.
그리고 자신이 갖고 있는 이미지 중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하여 타인에게 긍정적이고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미지메이킹이다. 성공적인 이미지메이킹은 우선 내적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외적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미지메이킹은 20세기 후분에 들어서 개인과 사회, 국가에까지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진정한 이미지메이킹은 시대가 요구하는 미의식과 가치관이 자신의 외적, 내적 모습에 반영될 때 가능하다.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적 호감도를 높을 뿐 아니라 직무와 개성의 성공적 표현 기법이다.
1. 외모
외모는 사람의 심성과 생각의 작용을 받고, 감정이나 습관에 영향을 준다. 자세와 행동을 동반하며 표정과 화술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변에는 욕구가 잠재되어 있는데, 외모는 이러한 종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외부로 표현된다.
2. 표정
표정은 사람의 심성과 감정의 작용을 받고, 생각이나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화술과 행동이 동반되며, 외모와 자세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변에는 습관이 잠재되어 있다.
3. 자세
자세는 사람의 감정이나 욕구의 작용을 받고, 심성과 습관이 영향을 준다. 외모와 화술이 동반되며 표정이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변에는 생각이 잠재되어 있다. 현재의 감정 상태에 따라 자세가 달라지고 욕구 성향에 따라서 태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4. 행동
행동은 욕구와 습관의 작용을 받고 감정과 생각이 영향을 준다. 표정과 외모가 동반되며, 화술과 자세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변에는 심성이 잠재되어 있다. 평소의 습관이 행동으로 나타난다.
5. 화술
화술은 생각의 작용을 받고, 심성과 욕구에 영향을 준다. 표정과 자세가 동반되며, 외모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저변에는 감정이 잠제되어 있다. 개개인의 독특한 생각이 습관을 만들고 슴관은 생각과 상호작용을 하여 말로 표현된다.
[이미지메이킹의 구성요인]
이미지메이킹은 포장술이나 위장술이 아니라 바람직한 내면의 변화로 이루어지는 외면의 변화이다. 성격이나 대인관계, 문제점이 한번에 바뀌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모습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면 자신감을 얻고 활기차고 건강해진다. 이 같은 시도는 근래에 정치인, 경영자, 일반인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존F.케네디 대통령은 이미지메이킹을 전략으로 활용한 최초의 정치인이다.
블랙슈트로 젊은 나이에 비지니스 감각을 드러낸 빌 게이츠나 신체적 약점을 특유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의 친근한 이미지로 부각시킨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 현대적 감각의 세련됨으로 이미지 리더십 시대를 풍미한 일본의 고이즈미 총리는 모두 성공적인 이미지메이킹으로 자신을 부각시킨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이미지 진단과 성격분석을 통한 감정 통제와 긍정적 자기관리, 개입별 컬러 진단을 통한 컬러의 적용, 얼굴에 따른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 연출, 패션스타일, 대화기법, 자세의 교정은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개인이미지메이킹의 종류
1. 실제적 자기 이미지: 자신이 실제로 갖고 있는 이미지로서 정신적 자기, 신체적 자기, 감각적 자기 등으로 구성된다.
2. 이상적 자기 이미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모습, 일반적으로 외모를 관리할 때 실제적 자기 이미지보다는 이상적 자기 이미지에 가깝게 자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3. 면경적 자기 이미지: 타인에게 보이고 싶은 이미지, 자신의 외모가 타인에게 어떻게 인식되는가를 상상하고, 이에 대해서 스스로 긍지 또는 굴욕감을 느끼기도 한다.
4. 상황적 자기 이미지: 특정한 상황에서 타인이 자신에 대해 생각해 주길 바라는 자신의 이미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한 자기 이미지를 동시에 갖고 각기 상황에 맞는 이미지와 일치하는 외모와 행동을 연출하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시간, 장소, 연령과 성별, 자신이 처한 집단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일반적으로 직장에서의 나, 학교에서의 나, 집에서의 나의 이미지는 다 다르다. 따라서 맞는 이미지 연출이 필요하다).
[개인 이미지 연출을 위한 단계별 분석과 이미지 향상 방안]
1단계: self-know (나 자신을 알기)
2단계: role-modeling (역할에 대한 모델 선정과 목표 설정)
3단계: develop (자기개발)
4단계: having manners (매너 갖추가)
5단계: self-love & esteem (자아존중과 자아사랑)
개인이미지메이킹의 방법
개인 이미지 향상의 출발은 나 자신을 바르게 아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바라는 이미지와 비교하여 어느 부분을 향상시킬지에 대한 방법도 나오게 된다. 실제 자신의 이미지를 올바로 인식하고 개선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신념과 변화에 대한 욕구를 가진다면 긍정적 이미지 연출이 가능하다. 효과적인 이미지메이킹은 자신의 내면과 외면이 조화를 이루고 합치되었을때 자연스럽고 올바르게 연출될 수 있다.
외적 이미지메이킹
자신의 체형이나 외모를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자신의 신체적 결함을 보완하고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표정, 자세, 패션, 메이크업, 스타일, 화술 등을 자신이 이상적으로 바라는 이미지와 모방하여 자신의 스타일로 연출하는 것이다. 누구누구와 아주 흡사하거나 비슷한 인상을 가졌다는 점을 이용해서 외적으로 이미지메이킹을 하면 된다. (클린턴 대통령, 오바마 대통령 → 케네디 대통령을 이미지메이킹)
내적 이미지메이킹
외적 이미지와는 반대의 개념.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형상. 외적 이미지만으로 사람을 판단한다 하더라도 진실이 무엇인가는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다. 개인의 외적인 이미지는 결국 내면에서 나온다. 내면적 이미지에 충실하면 외적인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으므로 왜곡되지 않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한 이미지를 찾아야 한다. 자신의 성격, 태도, 가치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타인에게 나의 내적 이미지를 물어 본 후 올바른 내면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장점은 더욱 개발하여 전면에 부각시키고 단점은 그 원인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이미지 메이킹의 이론과 실제(김경호, 2008) <이미지메이킹 _ 이미지메이킹의 개념과 구성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