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Financial Technology/재택 · 금융 정보

인터넷 은행(K뱅크, 카카오뱅크)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정말로 높은 이자 혜택을 받는 걸까?

  • -


얼마전 이율이 높은 단기 적금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중 잠깐 자유입출금 통장에 대해 살짝 언급을 한 적이 있다.

은행에는 기본적으로 많은 자유입출금 통장을 취급하지만 오늘은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은행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자유입출금 통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인터넷 은행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전문은행(K뱅크, 카카오뱅크)을 이용한다. 사용자들이 인터넷 은행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대표적인 이유로는 입출금이 자유롭고, 송금이 편하고(메신저나 전화번호 만으로 송금 가능), 기존 은행들 보다 높은 이율을 적용 받을 수 있고, 또 여러가지 수수료를 면제 받는 등의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인터넷은행 거래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다. 인터넷 은행이 생긴지가 벌써 1년이 넘었음에도 그동안 이용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아직도 간혹 문제가 되고 있는 보안문제와 현재 인터넷 은행에서 출시한 상품이 크게 매력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존 은행들의 상품 중에도 잘 찾아 보면 지금의 인터넷 은행의 상품과 비슷한 상품이 존재 했었기 때문에 굳이 옮길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다.

 

하지만 현재는 카카오 24주 적금(그놈의 인형이 뭐라고 ㅋㅋ)을 위해 처음으로 만든 비대면통장을 시작으로 K뱅크, 새마을 금고의 'MG상상뱅크'등 다양한 인터넷 은행의 상품들을 경험해 보고 있는 중이다.

 

인터넷 은행을 나와 비슷한 이벤트의 이유로 이용하게 된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이용의 간편함과 기존 은행의 적은 이율 등에 있을 것이다. 나도 인터넷 은행의 플렛폼을 사용해보니 기존 은행의 플랫폼에 비해 상당히 간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은행 상품들을 전부 알기가 어렵다. 또한 상품을 알고 있다 해도 일일이 지점을 방문해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번거로움의 단점 등의 이유로 인터넷 은행으로 많이들 갈아타는 것 같다.

 

 

<K뱅크>

 

K뱅크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모바일 상 각 은행들의 상품 설명>

 

이러한 인터넷은행의 등장은 기존의 은행 고객의 이탈로 이어졌고 기존 은행들도 앞 다투어 자체 인터넷 은행을 만들거나 또는 각종 모바일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자유입출금 통장 비교

 

 상품명

 기본금리

 우대금리

 최고금리

ATM기기 수수료 면제

 K뱅크

 듀얼K 입출금 통장

 연 0.2%

 연 1.3% (남길금액 1개월 유지)

 1.5% (기본0.2%+우대1.3%)

 GS25 /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입출금 통장

 연 0.1%

 연 1.1% (세이프박스 1일) 

 1.2% (기본0.1%+우대1.1%)

 모든 ATM기기

 

 

 

 

각각의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제각기 다르겠지만 그래도 두 상품을 간략히 비교해 보면 K뱅크의 장점은 이율이 조금 더 높다는 것이고, 카카오뱅크는 모든 ATM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두 상품 모두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 높은 이율을 적용받는다고 홍보를 하는 듯 보인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는 이자를 1일씩 계산하는 반면 K뱅크의 '남길금액'은 1개월을 유지해야만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즉, K뱅크의 '듀얼K 입출금 통장'은 자유입출금 통장과 1개월 적립식예금이 합쳐진 상품이다. 그래서 상품 이름이 듀얼인 것 같다. 하나의 상품이 아닌 두개의 상품이 합쳐진 것이라..

 

K뱅크의 '남길금액'의 설정은 1달 간격으로 하기 때문에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경우엔 우대 금리를 적용받기 어렵는 것을 알고 남길금액의 설정을 정말 여유자금으로만 해둬야 한다. 반면에 카카오 뱅크는 K뱅크에 비해 이자는 조금 낮을지 몰라도 이자가 하루 단위로 계산되기 때문에 잦은 입출금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우대 금리를 적용받기 쉽다. 금리는 조금 낮아 보여도 잦은 입출금 하는 사람이라면 카카오뱅크에 예치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두 은행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인터넷 은행으로 얼핏 보면 매우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은행의 서비스 요소와 상품의 내용 등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는만큼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알맞는 상품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 되어진다.

 

참고로 조금만 찾아보면 알겠지만 1개월 적립식 예금의 경우 많지는 않아도 K뱅크의 '남길금액' 이상의 금리를 제공하는 타 은행 상품은 얼마든지 있으며 위 상품과 비슷한 자유입출금 통장 중에도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 또한 존재한다.

 

앞서 잠시 언급했지만 요즘은 거의 모든 은행들이 모바일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제는 일반 은행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얼마든지 비대면으로 통장을 개설 할 수 있으며, 각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어플들을 통해 간단히 상품을 비교 검색해 볼 수 있다. 즉,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보다 유리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단한 비교를 통해 가입 할 수 있다. (참고로 온라인 또는 모바일 전용 상품은 일반 홈페이지에서는 검색이 안되거나 가입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상품검색은 모바일을 통해 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은행(K뱅크, 카카오뱅크)의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 정말로 높은 이자 혜택을 받는 걸까?>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