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Move, Marquee, Lasso, Quick Selection, Crop, Slice, Eyedropper _ Tool(툴) [포토샵 CS6]

  • -

Move Tool  Move Tool [이동 툴]

이동 툴은 선택영역이 지정되어 있을 경우 선택된 부분만,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미지 전체를 이동시키며 이동 시키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마우스 좌클릭 상태로 드래그 하면 이미지가 이동된다. 또는 단축키와 함께 사용해 복사할 수 도 있다.

· Presst: 자주 사용하는 도구의 설정과 속성들을 미리 저장해두고, 이를 필요시에 빠르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툴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항목)

  Current Tool Only 체크 시 해당 프리셋만 보여진다. Current Tool Only 체크 해제하면 저장된 모든 프레셋을 볼 수 있다. 

· Auto-Select: 체크 시 여러 개의 레어어로 이뤄진 파일을 작업할 때 클릭한 지점의 픽셀이 포함된 레이어 중 가장 상위 레이어를 자동으로 선택한다.

· Show Transform Controls: 체크 시 배경 레이어 외의 레이어나 선택영역이 지정되어 있을 때 가장자리에 바운딩 박스가 나타난다.(Transform 활성화) 별 다른 명령 없이 조절점을 드래그하여 이미지의 크기, 각도, 모양을 바꿀 수 있다.

· Align: 2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하면 활성화된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가운데 정렬을 할 수 있다.

 - Top Edges: 선택된 모든 레어어 중 가장 위에 위치한 픽셀에 맞추어 레이어의 위쪽 픽셀을 정렬한다.

 - Vertical Centers: 선택된 레이어의 수직 중앙 픽셀을 선택된 모든 레이어의 수직 중앙 픽셀에 정렬한다.

 - Bottom Edges: 선택된 모든 레이어 중 가장 아래에 위치한 픽셀에 맞추어 레이어의 아래쪽 픽셀을 정렬한다.

 - Left Edges: 선택된 모든 레이어 중 가장 왼쪽에 위치한 픽셀에 맞추어 레이어의 왼쪽 픽셀을 정렬한다.

 - Horizontal Edges: 선택된 레이어의 수평 중앙 픽셀을 선택된 모든 레이어의 수평 중앙 픽셀에 정렬한다.

 - Right Edges: 선택된 모든 레이어 중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픽셀에 맞추어 레이어의 오른쪽 픽셀을 정렬한다.

· Distribute: 3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하면 활성화 된다. 레이어 간의 간격을 균일하게 맞출 수 있다.

 - Top Edges: 각 레이어의 위쪽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Vertical Centers: 각 레이어의 수직 중앙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Bottom Edges: 각 레이어의 아래쪽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Left Edges: 각 레이어의 왼쪽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Horizontal Edges: 각 레이어의 수평 중앙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Right Edges: 각 레이어의 오른쪽 픽셀을 기준으로 균일한 간격으로 분배한다.

· Auto-Align Layer: 파노라마 사진을 합성할 때 사용하며 레이어를 자동 정렬한다.

· 3D Mode: 3D 오브젝트를 선택했을 때 활성화되며 3D 오브젝트를 다를 수 있다.

 - Rotate the 3D Object: 3D 개체를 회전 할 수 있으며 360도 앞, 뒤 자유각도로 회전 할 수 있다.

 - Roll the 3D Object: 3D 개체를 360도 회전 할 수 있으며 시계 방향이나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 Drag the 3D Object: 3D 개체를 상하좌우로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다.

 - Slide the 3D Object: 3D 개체를 위쪽,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원근감 있게 3D 개체를 확대하거나 축소하고 좌우는 3D 개체를 이동할 수 있다.

 - Scale the 3D Object: 3D 개체를 위쪽으로 드래그하면 확대가 되고 아래로 이동하면 축소할 수 있으며 좌우는 이동이 되지 않는다.

 → 선택영역 이동: 선택영역을 이동툴로 이동하면 선택된 이미지가 잘라내어 이동이 된다.

  선택영역의 이미지가 아닌 선택 영역만 이동하려 할때는 이동툴을 선택하지 않고 선택이 된 상태에서 툴을 바꾸지 않고 바로 마우스로 이동해야 한다.

  선택영역 설정 후 마우스 우클릭 'Transform Selection'을 선택해도 선택영역을 이동할 수 있으며 선택영역의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Ctrl키를 누르는 동안엔 크롭이나 펜툴과 같이 Ctrl키의 고유한 욥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곤 무브 툴 처럼 이동이 가능하다.

 → 원본복제 이동: Al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이동한다.

 → 수평/수직 이동: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이동한다.

 향키로 이동: 1px 단위의 이미지 이동이 가능하며,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면 10px 단위로 이미지가 이동한다.

 ☞ Auto-Select: 자동선택 옵션은 사용자에 따라 편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다. 때문에 자동상태를 해제 한 상태에서, 이동 툴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작업영역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레이어가 선택되어 진다.

 

 

Marquee Tool   Marquee Tool [선택 툴]

선택 툴은 이미지나 사진의 특정 부분만을 선택해 수정하거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낼 때 사용된다.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의 시작점에서 끝 지점까지 마우스를 드래그 하여 선택을 하면 선택된 지점에 점선이 생기며, 선택된 영역 안에서만 작업이 가능해진다.

· 선택영역

   - New selection: 새로운 선택 영역을 만든다.

   - Add to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 새로운 영역을 추가한다.

    Shift를 누르면 Add to selection과 같은 상태가 되므로 보통 이 방법으로 선택영역을 추가한다.

   - Subtract from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서 새로운 영역을 삭제한다.

    Alt를 누르면 Subtract from selection과 같은 상태가 되므로 보통 이 방법으로 선택영역을 삭제한다.

   - Intersect with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과 새로운 영역의 교차 영역만 남긴다.

· Feather: 선택 영역 외곽 부분을 입력한 수치만큼 부드럽게(흐리게) 처리한다. 수치가 높을수록 부드러워진다.

    값이 0 일경우엔 선택영역이 칼같이 깔끔하게 떨어지는 반면 값을 높일 경우 선택영역이 모호해 지며(선택영역을 넘어서며 흐려짐) 모서리도 라운딩이 지게 된다.
· Anti-alias: 선택 영역의 경계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사선이나 곡선 주위의 계단현상을 부드럽게 해준다. (주로 사선이나 곡선, 원형에 사용)
· Style: 선택 영역의 크기를 미리 지정해 놓고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크기만큼 선택한다.

   - Normal: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자유롭게 선택 영역을 설정한다.
   - Fixed Ratio: 입력한 가로, 세로 비율로 선택 영역을 설정한다.
   - Fixed Size: 입력한 가로, 세로 수치로 선택 영역을 설정한다.다.
· Refine Edge: 선택한 영역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조정이 가능하다.

 ☞참고Select(셀렉트) - Refine Edge

 

 중심점을 기준으로 선택: Al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중심을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다.

 정비율로 선택Shif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정비율로 선택할 수 있다.

 → 중심점에서 정비율로 선택: Alt +Shift+ 드래그 시에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정비율로 선택할 수 있다.가로/세로의 비율에 맞춰 영역의 크기가 선택된다.

 

· Recrangular Marquee Tool [사각형 선택 툴]: 선택 영역을 사각형으로 선택할 때 사용한다.

 

· Elliptical Marquee Tool [원형 선택 툴]: : 선택 영역을 원형으로 선택할 때 사용한다.

 

· Single Row Marquee Tool [단일 행 선택 툴]: 선택 영역을 가로로 1줄 선택할 때 사용한다.

 

· Single Column Marquee Tool [단일 열 선택 툴]: 선택 영역을 세로로 1줄 선택할 때 사용한다.

 ☞ 단일 행, 열 선택 툴은 사진이나 홈페이지에 가로/세로 형태의 구분선을 긋는 용도로 사용된다.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에 클릭 하면, 가로/세로 100% 길이의 라인이 생성 되고 마우스 좌클릭 상태로 드래그 시 가로/세로 로만 이동이 된다.

 

 

 

 

Lasso Tool   Lasso Tool [올가미 툴]

 ☞ 정밀한 선택을 요구하는 작업엔 큰 어려움이 따르며, 작은 부위를 선택하거나, 삭제하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 마우스를 두번 빠르게 클릭하면 선택이 해제된다.

 

· Lasso Tool [올가미 툴]: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의 시작점에서 마우스 좌클릭 상태에서 이미지의 형태를 그린 후, 시작점과 종료점이 만나야 한다.

 

· Polygonal Lasso Tool [다각형 올가미 툴]: 지점 지점을 클릭해 다각형 모양으로 선택. 도중에 취소하려면 ESC. 시작점 근처에 오면 마우스 포인터에 동그라미 모양이 나타나며 클릭하면 닫힌다. 마지막 부분에서 마우스를 두번 클릭해주면 종료되지 않고 계속 이어 선택이 이어진다.  다각형 올가미 툴은 곡선이 많은 영역을 지정하기 보다는 대각선이나, 직선을 선택 영역으로 지정할 때 쓰는 것이 유용하다.

 

· Magnetic Lasso Tool [자석 올가미 툴]: 자석처럼 이미지의 경계선에 붙어 자동으로 선택해줌. 배경과 색상 차이가 명확할 때 유용하며, 도중에 경계가 애매한 부분이 나올 때 한 번 씩 클릭해주면 더 정확하게 선택 할 수 있다.

 ▷ 기본옵션은 선택 툴과 같다.

· Width: 경계선을 감지하는 범위를 설정하며 1~256픽셀까지 입력할 수 있다. 입력한 수치 내에서 색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부분을 경계선으로 감지하므로 수치가 낮을수록 정교하게 선택된다.

  ☞ [ / ] 키로 값을 변화시킬 수 있다.
· Contrast: 이미지 가장자리의 색상, 명도, 채도 대비를 백분율 값으로 입력하여 선택 영역을 지정하므로 값이 클수록 색상의 경계가 정교하게 선택된다.

  ☞ , / . 키로 값을 변화시킬 수 있다.

· Frequency: 경계선을 선택할 때 생성되는 기준점 수를 설정하며 0~100까지 입력할 수 있다. 값이 클수록 빠르고 섬세하게 선택된다.

  ☞ ; / ' 키로 값을 변화시킬 수 있다.

· Tablet Pressure: 태블릿을 사용할 때 마우스 펜의 압력을 감지한다.

 

 

Selection Tool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툴]

 

· Quick Selection Tool [빠른 선택 툴]: 브러시 모양의 포인터를 드래그하면 브러시 크기 만큼 선택된다. 드래그한 부분만 선택되기 때문에 자동 선택 툴 보다 좀 더 세밀하게 작업할 수 있다. (선택영역 설정은 다른 툴을 사용해도 된다.)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채 마우스를 움직인다.
 브러쉬의 크기 조절: 대괄호 [(확대) , ](축소)

· 선택영역 
   - New selection: 새로운 선택 영역을 만든다.
   - Add to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 새로운 영역을 추가한다.
   - Subtract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서 새로운 영역을 뺀다.

· Brush: 브러시의 모양과 크기를 보여주며 브러시 피커를 통해 브러시의 크기, 강도, 간격, 기울기, 모양을 설정한다.

· Sample All Layers: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성된 파일일 경우 화면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서 선택 영역을 지정할 것인지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서만 선택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야 활성화 된다.

· Auto-Enhance: 체크 시 선택 영역의 경계를 보다 정밀하고 부드럽게 선택한다.

· Refine Edge: 선택한 영역에 대해 좀 더 디테일한 조정이 가능하다.

 ☞참고Select(셀렉트) - Refine Edge

 ☞ 자석 올가미 툴과 마술봉 툴을 합쳐 놓은 듯한 툴이며 아웃포커싱 된 이미지에서 피사체를 선택 할 때 효과적이다.

 

· Magic Wand Tool [마술봉 툴]: 비슷한 색상 영역을 클릭하여 한번에 선택한다.

 ☞ 옵션바의 Tolerance에서 한번 클릭했을 때 선택될 색상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 기본옵션은 선택 툴, 중복옵션은 빠른 선택툴과 같다.

· Sample Size: 클릭한 지점을 중심으로 설정한 범위 안에서 기준 색상을 추출한다.

· Tolerance: 선택하려는 색의 허용 범위를 지정한다. 0~255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값이 클수록 한 번 클릭했을 때의 선택 범위가 넓어진다.
· Contiguous: 체크 시 클릭 지점과 인접해 있는 비슷한 색만 선택하고, 해제 시 이미지 전체에서 유사한 색상을 모두 선택한다.

 ☞ 색상이 똑 떨어지는 이미지의 경우 Anti-alias 체크해제, Tolerance 0~5 설정하면 정확히 선택할 수 있다.

 

[선택영역 수정]
· 이미지선택: Ctrl + 레이어 썸네일 클릭
· 레이어 별로 추가 선택:  Ctrl + Shift + 다른 레이어 썸네일을 클릭
· 선택영역 추가: Shift를 누르고 추가 영역 클릭
· 선택영역 빼기: Alt를 누르고 뺄 영역 클릭
· 선택영역 뒤집기: Select - Inverse Ctrl + Shift + I
· 선택영역 숨기기: View - Extras Ctrl + H
· 선택 후 Ctrl+Del는 배경색이 칠해지고, Alt+Del 는 전경색이 칠해진다.

 

[선택영역 이동]
· 확대 상태에서 화면 이동: Space Bar을 누르는 동안엔 손바닥 툴로 변한다.
· 다른 툴을 사용 중에 선택 툴 사용: Ctrl을 누르는 동안엔 이동 툴로 변한다.
· 선택 영역만 이동: 이동 툴 선택 후 드래그 (선택된 이미지가 아닌 선택영역만 이동)
· 잘라서 이동: 선택영역 설정 후 이동 툴 + 드래그 or 선택영역 설정 후 Ctrl + 드래그 (단, 레이어가 따로 생성되진 않는다.)

· 복사 이동: 선택영역 설정 후 Alt + 드래그 (단, 레이어가 따로 생성되진 않는다.)
· 선택 툴을 이용해 원하는 곳을 선택하고 Ctrl+C 복사, Ctrl+V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Ctrl+C/V로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하면 새로운 레어어를 생성한다.)

 

 

 

 

Crop Tool   Crop Tool [자르기 툴] / Slice Tool [분할 영역 툴]

 

· Crop Tool [자르기 툴]캔버스를 포함하여, 원하는 부위만 잘라서 저장할때 사용한다. 이미지를 분할 저장하거나, 쓸때없는 부분을 잘라낼 때, 또는 스크린샷을 찍고나서 원하는 부분만 오려서 저장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 자르기 툴을 선택하면 주위에 여덟게의 핸들이 표시된다.

 ☞ 자르기 툴을 선택한후 모서리 바깥 영역으로 커서를 가져가면 이미지를 회전 시킬 수 있다. (Shift를 누른 상태로 회전 시키면 15도 간격으로 회전이 가능하다.)

· Width, Height: 가로, 세로 값을 입력하여 잘라낼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한다.

· Rotate: 클릭할 때마다 자르기 상자가 90도 회전한다.

· Straighten: 눈금자 툴의 Straighten Layer 기능처럼 클릭하고 기준선을 그어주면 이미지가 기준선에 맞춰 회전하여 수평/수직을 맞춰준다.

· View: 자를 때 안내선을 표시하여 자른 후의 이미지 비율을 미리 볼 수 있다.

  → Rule of Third / Grid / Diagonal / Triangle / Golden Ratio / Golden Spiral

· Set additional Crop options

 - Use Classic Mode: 체크 시 이미지는 고정하고 자르기 상자를 움직여 자를 영역을 설정한다.(CS5까지 사용하던 방식)

 - Enable Crop Shield: 체크 시 잘려 나갈 영역을 미리보여주면 셰이드의 색상,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

· Delete Cropped Pixels: 체크 시에는 자르기 상자 밖의 이미지를 삭제한다. 체크 해제 시엔 자르기를 실행했을 때 잘려진 것처럼 보이나 숨겨진 영역에 이미지는 그대로 남겨지게 되어 나중에 숨겨진 영역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 Perspective Crop Tool [원근 자르기 툴]: 원근의 형태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자를 때 사용하기 적합하다. (건물이나 상자와 같이 육면체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잘라 낼 때)

 ☞ 이미지의 좋은 결과물을 위해서는 Perspective Crop Tool을 사용하기 전 이미지의 왜곡 보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Filter - Lens Correction)

· Width, Height가로, 세로 값을 입력하여 잘라낼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한다.

· Rosolution: 잘라낼 이미지의 해상도를 설정한다.

· Front Image: 클릭하면 현재 열려있는 이미지의 크기, 해상도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 Clear: 입력된 값들을 모두 지운다.

 ☞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보정하고자 할때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나타나는 그리드를 조정하여 보정한다. 특정부위를 조정하여 자르고자 할때는 각 지점의 모퉁이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그리드를 조정한 후 이미지를 잘라낸다.

 

· Slice Tool [분할 영역 툴]: 이미지를 분할하여, 각 부위별로 구획을 나누어 저장할 때 사용한다.

 ☞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거나 배경, 이미지, 버튼 등으로 구분하려 할 때 이미지를 분할하게 되는데 이때 분할 영역 툴은 쪼개진 이미지들을 각각 빠르고 편리하게 저장할 수 있다.

 

· Slice Selection Tool [분할 영역 선택 툴]: 슬라이스 툴은 선택/이동 툴로는 이동 및 수정이 안된다. 때문에 슬라이스 셀렉션 툴을 이용해 선택 영역을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절한다.

 

 

Eyedropper Tool   Eyedropper Tool [스포이드 툴] / Sampler Tool [샘플러 툴] 등

 

· Eyedropper Tool [스포이드 툴]다른 색상을 추출하는 기능이며 추출한 색은 전경색에 등록되어 작업에 적용할 수 있다.​

 ☞ Alt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추출한 색은 배경색으로 등록된다.

 ☞ Caps lock키를 누르면 스포이드커서가 가능자 커서로 변경된다. (세밀한 선택을 요할때 변경하여 사용)

· Sample Size: 색상을 추출하는 지점의 크기를 설정한다.

 ☞ 1픽셀의 색을 추출할 것인지 커서 주변의 평균색을 추출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마우스 우클릭으로도 Sample Size를 선택할 수 있다. 

· Sample: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서만 색상 샘플을 추출할 것인지 작업 창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서 추출할 것인지 설정한다.

  - Current Layer: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 한정해서 색을 추출한다.

  - Current & Below: 현재 선택된 레이어와 그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 한정해서 색깔을 추출한다.

  - All Layers: 모든 레이어에서 색을 추출한다 (보이는 이미지 상태 그대로 색깔을 추출)

  - All Layers No Adjustment: 모든 레이어에서 색을 추출하지만 Adjustment에 대한 색 변형은 무시한다.

  - Current & Below No Adjustment: 현재 선택된 레이어와 그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 한정해서 색깔을 추출하지만 Adjustment에 대한 색 변형은 무시한다.

· Show Sampling Ring: 지금 추출하는 색과 직전에 추출한 색 혹은 전경색을 보여주는 링을 표시한다.

 ☞ 링의 아래쪽은 원래의 색깔을 나타내며, 위쪽은 툴로 새로 추출될 색을 미리보여준다.

 ☞ 링에 보이지 않는 경우: Edit - Preferences - Performances - Graphics Processor setting → Use Graphics Processor 항목 체크 후 포토샵 다시 시작

 

· 3D Material Eyedropper Tool [3D 재질 스포이드 툴]: 3D 작업 영역에서 활성화되며 3D 재질을 스포이드로 찍어 추출한다.

 

· Color Sampler Tool [색상 샘플러 툴]클릭한 부분의 색상 정보를 Info(정보) 패널에서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색상 샘플러 툴을 선택하고 이미지 상에서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색상 정보가 표시되며 최대 10번의 클릭으로 10가지의 색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Ruler Tool [눈금자 툴]: 이미지 특정 부위를 길이와 각도를 측정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측정된 값은 포토샵의 오션 막대 또는 Info(정보) 패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눈금자 툴을 선택하고 길이를 측정하고자 하는 곳의 시작점을 클릭하고 버튼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곳의 끝 지점까지 마우스 드래그하면 측정한 정보가 Info(정보) 패널에서 나타난다.

 ☞ 이미지 수평 맞추기: 수평선을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 → 옵션바 - Straighten Layer 클릭

 

· Note Tool [메모 툴]: 작업물에 메시지나 간단한 메모를 남겨두는 용도로 사용된다.

 

· Count Tool [카운트 툴]: 시안이나, 사진 이미지에서 특정 부위의 개수를 세는 용도로 사용한다.

 ☞ 카운트 툴을 선택하고 이미지의 특정 부위를 클릭하면 숫자가 표시되며 클릭할 때마다, 카운트의 숫자가 올라가며 표시를 남겨준다.

 

 

 

<Move, Marquee, Lasso, Quick Selection, Crop, Slice, Eyedropper _ Tool(툴)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