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Eraser, Gradient, Paint, Blur, Sharpen, Smudge, Dodge, Burn, Sponge _ Tool(툴) [포토샵 CS6]

  • -

Eraser Tool   Eraser Tool [지우개 툴]

 

지우개 툴은 이미지 상에서 원하는 영역을 지울 때 사용한다. 특정 부위만 정밀하게 지우고자 할 때에는 선택 툴과 함께 사용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선택 영역이 있을 때에는 키보드의 Delete 키를 통해 지울 수 있다.

 

· Eraser Tool [지우개 툴]: 해당 레이어의 이미지를 문질러 지운다.

 ☞ 작업 영역이 백그라운드이거나 레이어가 잠겨있는 경우(Lock transparent pixels)엔 배경색이 채워 진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를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Brush panel: 기본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해 원하는 브러시 모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참고Brush pannel(브러시 패널)

· Mode: 브러시의 모양을 브러시, 연필, 블록 모양으로 선택할 수 있다.
· Opacity: 브러시의 불투명도를 적용해 이미지를 지운다.
· Flow: 에어브러시가 선택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압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 Erase to History: 체크 시 수정된 이미지를 원래대로 복원한다.

 

· Background Eraser Tool [배경 지우개 툴]: 배경을 지워주는 툴로 처음 클릭한 색을 기준으로 그 색과 비슷한 색상 영역을 지운다.

 ☞ 만족스러운 작업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옵션바의 Tolerance(허용치)를 잘 조절해야 한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 간격, 각도, 원형율 등을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

 - Spacing: 브러시의 간격을 설정 

· Sampling: 배경 지우개 브러시 영역 안의 십자가 포인트를 기준으로 샘플 컬러를 지정한다.
  - Continuous: 십자모양의 커서를 중심으로 색을 채취할 때 색에 많은 변화를 잘 캐치하여 지워준다. (드래그하는 동안 계속해서 샘플 컬러가 변함)
  - Once: 처음에 클릭한 색상과 같은 색상 영역을 지운다.(한가지 색상만 지움)
  - Background Swatch: 현재 설정된 배경색과 같은 색상 영역을 지운다.
· Limits: 지워질 영역을 구분. 이미지가 투명하게 제거되는 영역을 설정한다.
 - Discontiguous: 십자모양의 커서가 닿는 영역에 있는 픽셀만 변경할 수있는 옵션으로 샘플 색상의 영역뿐 아니라 인접하지 않은 곳까지 브러시의 크기 만큼 모두 지운다.
  - Contiguous: 처음 클릭한 샘플 색상의 인접한 곳의 영역만 지운다.
  - Find Edge: 인접한 곳만을 제거하고 이미지의 경계 부분을 보호하며(선명하게 유지) 지운다.
· Tolerance: 수치를 조절해 지우려는 영역을 설정. 값이 클수록 비슷한 색상의 범위가 확장, 넓은 범위의 색상을 지운다. (수치가 올라갈수록 색의 밀도가 높아짐)
· Protect Foreground Color: 전경색과 같은 색상 영역은 보호하여 지우지 않는다. (전경색과 같은 색상만 남기고 모두 삭제)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할 경우 압력에 따라 크기를 조절한다.

 

· Magic Eraser Tool [자동 지우개 툴]: 마술봉툴처럼 색이 비슷한 영역을 클릭 한번으로 지운다.

 ☞ 옵션바에서 허용치를 입력하고, 이미지상에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클릭점의 색상을 기준으로 허용치에 입력된 범위만큼 비슷한 색상을 추출하여 일괄적으로 지운다.

· Tolerance: 수치를 조절해 지우려는 영역을 설정한다.

· Anti-alias: 선택영역의 경계 부분을 부드럽게 해준다.
· Contiguous: 체크 시 클릭한 곳과 인접한 색상만 지우고, 체크 해제 시 이미지 전체의 유사한 색상을 지운다.
· Sample All Layers: 레이어에 상관없이 유사한 색상을 모두 지운다.
· Opacity: 브러시의 불투명도를 적용해 이미지를 지운다.

 

 

 

 

Gradient Tool   Gradient / Paint Tool [그레이디언트 / 페인트 툴]

인물화, 풍경화를 비롯한 자연스러운 그림을 그리는 용도로는 브러쉬 툴보다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배경을 칠하거나, 원근감을 가진 사물을 칠하는 등의 용도에 적합하다.

 

· Gradient Tool [그레이디언트 툴]: 선택 영역을 그레이디에이션으로 채운다. (전경색과 배경색을 사용하기 때문에 두 색을 미리 지정해줘야 한다.)
 ☞ 배경색을 만들거나 입체감, 그림자, 유리, 거울 모니터의 빛 반사 등의 채색작업의 사실감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한다.

· Edit the Gradient: 클릭하면 [Gradient Editor] 대화상자가 나타나 그레이디언트를 편집할 수 있다. 피커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그레이디언트와 새로 생성하거나 편집한 그레이디언트 목록이 나타난다.

· Open Gradient Picker: 클릭하면 [Gradient Picker] 대화상자를 실행하여 그레이디언트를 선택할 수 있다.

· Style: 선형, 원형, 원뿔형, 원통형, 다이아몬드형의 그레이디언트를 선택할 수 있다.
· Mode: 색상과 이미지 색의 블렌딩 모드를 지정한다.
· Opacity: 그레이디언트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 Reverse: .그레이디언트 시작점과 끝점의 설정 색 순서를 반대로 바꾼다.
· Dither: 색상의 경계를 부드럽게 처리한다.
· Transparency: 투명 영역이 포함된 그레이디언트 스타일을 적용할 때 투명 영역을 반영할 것인지 설정한다. 체크하면 투명 영역이 반영되고 체크하지 않으면 투명 영역은 가장자리 색으로 채워진다.

 ☞ 그레이디언트 툴은 클릭지점을 전경색으로 드래그를 마친지점을 배경색을 표현한다. 클릭한 지점부터 드래그가 끝나는 지점까지 그레이디언트 효과가 나타나며 클릭이전 지점과 드래그가 끝난 이후 지점은 모두 원색으로 표현된다. 즉, 클릭 후 길이에 따라 색의 완급이 조절된다.

 

 ※ Gradient Editor

  Gradient Editor 1  Gradient Editor 2

· Preset: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그레이디언트와 새로 등록한 그레이디언트가 목록에 나타난다. 설정 아이콘을 눌러 그레이디언트 섬네일 크기와 기본으로 제공되는 10종류의 프리셋을 선택할 수 있고 프리셋 목록을 초기화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 Gradient Type: Solid와 Noise 타입을 선택할 수 있다.

 

[Solid]

· Smoothness: 부드러움 정도를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색상 경계가 부드럽게 표현된다.)
· 그레이디언트 조절막대: 조절막대 하단의 컬러스톱을 추가, 제거할 수 있고 좌우로 움직여 색상의 비중을 설정할 수 있다. 조절막대 상단의 Opacity Stop(불투명도 스톱)을 선택하여 색상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
· Stops: 스톱의 위치, 불투명도,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 선택된 컬러 스톱은 삼각형 부분이 까맣게 표시되며 컬러 스톱을 드래그하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색상추가: 그레이디언트 바 하단에 손가락 커서가 나타나면 클릭! 위치를 선택하고 원하는 컬러를 설정할 수 있다.
  - 투명도 조절: 그레이디언트 바 상단에 손가락 커서가 나타나면 클릭! Opacity가 활성화되며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
  - 설정한 컬러 스톱 삭제: 각 컬러 스톱을 클릭한 후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된다.

 

 ☞ 중간점 조작: 컬러 스톱 사이에 중간점이 있다. 중간점을 드래그해 이동하면 그레이데이션의 변화 정도를 조정할 수 있다.

 ☞ 프리셋 등록: Name에 새로 만든 그레이데이션의 이름 입력 후 New 버튼 클릭!

 

[Noise]

· Roughness거친 정도를 설정 (수치가 높을수록 경계가 거칠게 표현된다.)

· Color Model: RGB, HSB,LAB 중 사용할 모델을 선택한다.

· Options

  - Restrict Colors: 원색의 컬러나 과도한 하이라이트 등이 첨가되는 것을 제한한다.

  - Add Transparency: 그레이디언트를 반투명하게 만들어준다.

  - Randomize: 그레이디언트를 스타일을 랜덤하게 생성 시켜준다.

 

· Paint Bucket Tool [페인트 통 툴]: 색상과 옵션을 설정한 후 페인트 통 툴을 클릭하면 선택영역이 단색으로 채워진다.

· Fill: Foreground(전경색)와 Pattern(패턴) 중에서 채울 요소를 선택한다.
· Pattern: 패턴을 선택한다. (Fill 항복에서 Pattern을 선택하면 활성화 된다.)

 우측 패턴 피커를 클릭 후 우측상단의 설정(톱니바퀴)을 클릭해 다양한 패턴을 추가 시킬 수 있으며 Preset Manager를 이용해 메뉴바에 나타나는 패턴 항목을 편집 할 수 있다. (Preset Manager는 패턴뿐 아니라 브러시, 그라디언트, 레이어 스타일, 커스텀 셰이프 등 프리셋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관리한다.)
· Mode: 전경색이나 패턴을 채울 때 블렌딩 모드를 적용한다.
· Opacity: 적용할 색이나 패턴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 기본 설정값은 100%이며 수치가 높을수록 선명하게 칠해진다. 수치가 낮을수록 투명하게 적용되어, 하단 레이어의 이미지가 비치게 된다.

· Tolerance: 클릭한 지점의 색상 허용도를 설정하여 색과 패턴을 적용한다. 0~255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값이 낮을수록 좁은 범위의 영역에 적용된다.

 허용치(Tolerance)가 낮을 수록 첫 클릭점과 비슷한 색상만 변경되며, 허용치가 높을 수록 첫 클릭점과 거리가 있는 색상들까지 변경 된다.

· Anti-alias: 채워지는 경계 부분의 계단 현상을 없애고 부드럽게 나타낸다. 미체크시 가장자리 부분이 선명하고, 날카롭게 채색된다.

· Contiguous: 체크하면 인접해 있는 유사한 색상만 선택되며 체크하지 않았을 때는 이미지 전체에서 유사한 색상이 선택되어 채워진다.
· All Layers: 체크하면 선택된 레이어에 상관없이 보이는 모든 이미지를 기준으로 적용된다.

 

· 3D Material Drop Tool [3D 재질 놓기 툴]: 3D Material Drop Tool은 페인트 통 툴처럼 작동하며 3D 개체에서 재질을 직접 샘플링하고 적용할 수 있다.

 3D 작업 영역을 했을 시에 활성화 된다.

 

 

 

 

Blur Tool   Blur / Sharpen / Smudge Tool [흐림 / 선명 / 손가락 툴]

 

· Blur Tool [흐림 효과 툴]: 이미지를 뭉개 흐릿하게 만든다.

 카메라의 아웃포커싱 효과와 같은 느낌을 연출해 준다. ​배경을 흐릿하게 하면, 인물이나 사물 등의 피사체에 시선이 집중되어 더욱 보기 편안하고 우아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 있다.

· Sharpen Tool [선명 효과 툴]: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들어 준다. 단 과하게 사용하면 픽셀이 깨질 수 있다.

· Smudge Tool [손가락 툴]: 픽셀을 변형시켜 이미지를 변형 왜곡 시킨다.

 울퉁불퉁하거나 거친 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지른 것처럼 뭉개 매끈하게 만든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를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Brush panel: 기본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해 원하는 브러시 모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참고Brush pannel(브러시 패널)

· Mode: 블렌딩 효과를 줄 수 있다. (옵션 → nomal, darken, lighten, hue, saturation, color, luminosity)

· Strength: 효과의 강도를 설정한다.

· Sample all layers: 원본을 건드리지 않고, 효과를 주고자 할때 사용한다. 새로운 레이어에 효과를 준 부분만 저장할 수 있다.

   ☞ 원본 레이어에 바로 효과를 적용 시킬수도 있겠지만 원본이 손상 될 수 있다. 새 레이어(투명)를 하나 추가하여 Sample All Layers를 체크 후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하면 원본을 보호하면서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이후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새 레이어를 지워주면 된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할 경우 압력에 따라 크기를 조절한다.

 

[Sharpen Tool 추가 옵션]

· Protect Detail: 이미지의 디테일한 부분을 보호해 준다.

 ☞ 샤픈 툴이 너무 과하게 적용되면 이미지가 깨질 수 있는데 이 옵션에 체크하면 이미지의 디테일을 보호하면서 효과를 적용한다.

 

[Smudge Tool 추가 옵션]

· Finger Painting: 전경색이 추가되어 혼합되면서 픽셀을 변형(밀리는 효과) 시켜 준다.

 

 

Dodge Tool  Dodge / Burn / Sponge Tool [닷지 / 번 / 스폰지 툴]

 

· Dodge Tool [닷지 툴]: 이미지의 명도를 높여 밝은 이미지를 만든다.

 ☞ 역광으로 일부만 어둡게 나온 경우 유용하다.

· Burn Tool [번 툴]: 이미지의 명도를 낮춰 어두운 이미지를 만든다.

 ☞ 그림자 효과를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를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Brush panel: 기본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해 원하는 브러시 모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참고Brush pannel(브러시 패널)

· Range: 효과가 적용되는 범위를 설정한다.

  - Shadows: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을 중심으로 밝게 만들어 준다.

  - Midtones: 이미지의 톤 중간 부분을 중심으로 밝게 만들어 준다.

  - Highlights: 이미지의 밝은 부분을 중심으로 더 밝게 만들어 준다.
· Exposure: 노출 정도를 조절한다. (강도를 조절)
· Airbrush: 에어브러시 효과로 클릭한 상태를 지속하면 효과가 누적된다.
· Protect Tones: 색상의 색조 변경을 방지하고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의 클리핑을 최소화한다.

 ☞ 이미지 톤을 보호해 준다. 미 체크시 이미지가 흐려진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할 경우 압력에 따라 크기를 조절한다.

 ☞ Dodge와 Burn은 서로 반대되는 키능을 한다. Alt키를 누르는 동안에는 툴을 반대로 만들어 준다. (Dodge↔Burn)

 ☞ 합성으로 생긴 어색한 명함 차이를 닷지와 번 툴을 이용해 간단히 보정할 수 있다.

 

※ 닷지 / 번 툴의 반복 사용은 이미지를 크게 회손한다. 

닷지와 번 툴은 간단하게 원하는 부분을 밝히고, 어둡게 할 수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반복적인 작업을 할 경우 이미지의 손상을 주며 복구 또한 힘들다.

보통 수정을 원본에 직접 하지 않고 복사본에 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할 수도 있으나 New Layer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원본의 회손없이 작업을 할 수 있다.

 1. New Layer를 생성 (Layer - New - Layer 또는 Alt를 누를 상태로 레이어 패널창의 Create a new layer 클릭)

 2. Mode - Soft Light로 설정 후 하단의 Fill with Soft-Light-neutral color 옵션 체크

이렇게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면 원본에 손상을 주지 않고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 Sponge Tool [스폰지 툴]: 이미지의 채도 값을 조절한다.

 ☞ 채도 값을 조절 무채색이나 고채도의 색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 중복 옵션은 Dodge Tool과 같다.

· Mode: 채도를 낮출 것인지 높일 것인지 설정한다.

  - Desaturate: 채도를 내려 색을 빼줍니다.

  - Saturate: 채도를 올려 색을 더해줍니다.

· Flow: 이미지에 적용되는 세기 강도를 조절한다.
· Vibrance: Dodge 옵션의 Protect Tones와 비슷한 기능으로 원본 이미지의 톤을 보호하며 채도를 조절한다.

 

 

 

<Eraser, Gradient, Paint, Blur, Sharpen, Smudge, Dodge, Burn, Sponge _ Tool(툴)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