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다양한 포토샵 파일 포맷의 종류와 특징

  • -

 

포토샵은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를 다룰 수 있다. 각 파일의 형식의 특징을 이해하고 최적의 포맷을 선택해야 한다. 이미지 편집시 파일 평식에 따라 기능이 제한되는 것은 아니나, 저장 시 적절한 파일 포맷을 선택해야 한다. 잘못된 파일 포맷을 선택하면 모든 기능이 그대로 저장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포토샵 파일 포맷

 

PDS

PDS(Photoshop Data)는 포토샵의 기본 파일 포맷이다. 모든 기능을 유지하면서 저장할 수 있다. 다른 어도비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며 일러스트나 인디자인 등의 프로그램에서 직접 가져올 수 있다.

 

 

PSB

PSB는 PDD와 비슷하지만 2GB이상의 큰 파일을 다룰 수 있다.

 

 

GIF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월드 와이드 웹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파일 포맷이며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까닭에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쓰인다.

 

 

EPS

EPS는  Postscript 형식의 일종으로 이미지 세터나 DTP 소프트와 잘 맞아 Postscript 오류를 일으키지 않는 파일 포맷이다. 래스터와 벡터 데이터, 포토샵 패스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JPEG

JPEG는 사진처럼 그레이디에이션이 풍부한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표준 파일 포맷이다. 포토샵에서는 품질을 12단계로 선택할 수 있다. 알파 채널 및 레이어는 유지할 수 없지만 파일 크기가 대체적으로 작기 때문에 웹용이나 인쇄용 포맷에 적합하다. 그러나 '손실 압축' 종류의 압축 방식이므로 저장을 반복할 때마다 화질이 낮아진다. 따라서 몇 번이나 편집, 저장을 반복하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하다.

 

 

DNG

DNG(Digital Negative)는 어도비가 개발한 파일 포맷으로 카메라 제조업체간에 호환되지 않는 RAW 데이터에 호환성을 갖게 하는 표준 파일 포맷이다. 포토샵에서 RAW 현상 시의 설정을 그대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RAW 현상을 하기 전에 다양한 버전을 만드는 경우에 매우 유용하다.

 ☞ DNG 형식은 Camera Raw에서만 저장이 가능하며 저장 시 RAW DATA 형식은 선택할 수 없다.

 

 

 

 

PDF는 PC의 문서 방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로 Mac OSX에서 표준 파일 포맷으로 지원된다. PDF 형식의 특징은 페이지 구조를 가지고 있고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다.

 ☞ 저장 시 'Photoshop Editing'를 체크하면 PSD 형식과 마찬가지로 포토샵에서 다시 편집이 가능하다.

 

PDF로 저장하기

1. File - Save As → 파일 형식을 Photoshop PDF로 지정 - Apha Channels, Layer 체크 (나중에 다시 편집시 필요) → 저장 → 주의 메시지가 표시되면 OK

2. [Save Adobe PDF]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Adobe PDF Preset을 'High Quality Prit'로 지정 (기본 지정 됨)

 · General - Options에서 Preserve Photoshop Editing Capabilities (체크), Embed Page Thumbnails (체크), Optimize for Fast Web Preview (체크)

 · Compression - Do Not Downsample 선택, Compression - None 지정

 ☞ Do Not Downsample: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기 때문에 화질을 유지하면서 저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설정을 사용한다.)

    Average Downsampling To: 이미지를 압축할 때 'Bi-Linear 방법'을 사용한다. (처리속도는 빠르나 화질이 좋지 않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다.)

    Subsampling  To: 이미지를 압축할 때 'Nearest Neighbors 방법'을 사용한다. (픽셀을 그대로 축소하기 때문에 도트 그림이나 아이콘 등의 외형을 우선하는 경우 사용한다.

    Bicubic Downsampling To: 이미지를 압축할 때 'Bicubic 방법'을 사용한다. (각 픽셀뿐만 아니라 픽셀 주위의 색상과 톤도 고려하여 색상을 보완하는 가장 정확한 보완 방법이다. 따라서 압축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이 설정을 사용한다.)

3. Save PDF 클릭 → 호환성 관련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OK

 

 

RAW/DATA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 데이터는 CCD나 CMOS등 이미지 센서로부터 받은 테이터를 자신의 연산에 의해 이미지 데이터로 변환한다. 즉, 촬영한 모든 정보가 남아있는 그대로의 데이터가 존재한다. 그 RAW 데이터를 이미지 파일로 취급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것을 'RAW 현상'이라 한다.

 

 

PNG

(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하나이다. GIF 포맷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PNG 포맷은 컬러 팔레트 화상과 그레이스케일 화상, 그리고 풀 컬러 화상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그러나 인터넷 상의 이미지 표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CMYK 등의 색 공간은 지원하지 않는다.

 

 

TIFF

TIFF는 많은 응용프로그램에서 읽을 수 있는 범용성이 높은 파일 포맷이다. 레이어 및 불투명도 주석 등의 기능도 유지할 수 있다. 포토샵 기능을 유지해야 하지만 PSD형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요한 파일 형식이다. 또한 4GB 파일 크기와 8비트, 16비트, 32비트 이미지에도 대응한다.

 

 

투명한 배경(Tansparent Background)로 저장하기

흔히 사용되는 JPG나 BMP파일은 투명한 배경을 흰색으로 처리한다. 투명한 배경을 저장하여 사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PSD를 사용할 수 있지만 포토샵 환경이 아니면 파일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GIF 또는 PNG로 파일을 저장해야 한다.

 ☞ GIF 저장시에는 Transparency 항목을 체크해 주어야 투명 배경이 유지된다.

 

 

 

<다양한 포토샵 파일 포맷의 종류와 특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