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Pen, Type, Path Selection, Shape, Hand, Zoom, Quick Mask _ Tool(툴) [포토샵 CS6]

  • -

Pen Tool   Pen Tool [펜 툴]

이미지의 특정 부위를 선택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한다. 하지만 기존의 비트맵 방식과는 달리 벡터 방식으로 작업 된다. 

 ☞ 이미지의 특정 부위를 벡터 방식의 선을 사용해, 사용자가 직접 외곽선을 따라 그리며 선택하여 패스를 만들 때, 또는 벡터 방식의 간단한 도형이나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합니다.

 

· Pen Tool [펜 툴]: Path나 Shape을 생성할 때 사용하는 기본 툴이다.

· Freeform Pen Tool [자유 형태 펜 툴]: lasso tool처럼 자유롭게 그리듯이 사용할 수 있다.

· Add Anchor Point Tool [기준점 추가 툴]: 작업중이거나, 작업완료된 패스위에 포인트를 추가한다.

· Delete Anchor Point Tool [기준점 삭제 툴]: 작업중이거나, 작업완료된 패스위에 포인트를 삭제한다.

· Convert Point Tool [기준점 변환 툴]: 포인트를 전환해 주는 툴로, 직선인 패스는 곡선을 줄수있는 핸들이 생성되며, 곡선인 패스는 직선으로 전환해준다.

 

※ Path와 Shape의 차이

보통 셰이프를 패스에 단순히 색상을 채운 형태로 생각하기 쉽지만, 패스에 색상을 채운 이미지와 셰이프로 만든 이미지는 그 방식이 다르다. 패스는 뼈대와 채워진 색상이 각각 나눠져 있는데 반해, 셰이프는 뼈대와 채워진 색상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즉 패스에 색상을 입힌 이미지의 패스를 편집하면 색상은 남겨진 채 패스만 따로 편집되어지지만 셰이프의 경우엔 입혀진 색상이 편집하는 형태에 따라 같이 변화한다.

 

Mode: 패스를 그릴 때 Shape(도형)로 그릴지 Path로만 작업할 지를 선택한다.

 → Shape: 도형을 Shape 레이어로 만든다.

 → Path: 패스로 만들어져 Path패널에서 수정한다.

 → Pixels: 도형 툴에서만 활성화되며 헤이어나 패스가 따로 생성되지 않는다.

 

 Shape

  · Path Operations: 패스를 더해주거나 빼주거나 교집합으로 잡아주거나 합쳐준다.

    - New Layer: 새 패스 레이어를 만든다.

    - Combine: 기존 패스에 패스를 추가한다.

    - Subtract Front Shape: 기존 패스에서 새 패스 영역을 삭제한다.

    - Intersect Shape Areas: 기존 패스와 새 패스의 교차되는 영역만 남긴다.

    - Exculude Overlapping Shapes: 기존 패스와 새 패스의 교차 영역 외의 나머지 영역만 남긴다.

    - Merge Shape Components: 기존 패스와 새로 작업한 패스를 병합한다.
  · Path Alignment: 생성된 패스들을 정렬한.

  · Path Arrangement: 생성된 패스들을 layer처럼 순서로 정렬다. (맨 위로 올리거나 다른 패스 아래로 내리는 등)

  · Rubber band: 패스의 모양이 고무줄처럼 늘어나면서 그려진다.

  · Auto Add/Delete: 패스 작업중에 자동으로 추가, 삭제 기능을 한다.

   ☞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패스에 추가지점에 커서를 옮기면 + 표시가 생기는데 클릭하면 앵커포인트가 추가되며 이미 생성된 포인트에 커서를 옮기면 - 표시가 생기는데 클릭하면 생성되었던 앵커포인트가 삭제 된다. (이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하면 따로 Add Anchor Point Tool / Delete Anchor Point Tool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필요가 없다.) 

  · Align Edges: 안티어라이징 기능과 비슷한 옵션으로 계단현상을 줄여준다.

 

  Path

  ▷ 중복 옵션은 Shape와 같다.

  · Make - Selection: path 모양을 선택영역으로 잡아준다.

            Mask: path 모양을 layer Mask로 적용시켜준다.

            Shape: path 모양을 Shape로 만들어준다.

  ☞ Path를 선택 영역으로 변형시켜 주는 방법은 Make - Selection을 선택하는 방법 외에도 path 패널의 메뉴에서 Make Selection을 실행하거나 패널 하단의 Load path as a selestion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Ctrl을 클릭한 상태로 패널에 표시된 패스를 클릭하는 방법 등이 있다.

 

[Freeform Pen Tool 추가 옵션]

· Magnetic: 자석 올가미 툴처럼 색상의 차이가 심해 경계가 뚜렸한 이미지의 윤곽을 감지해 자동으로 패스를 만든다.

 ☞ Shape 레이어로 만들어진 Shape를 합치면(Merge) 최종적으로 적용된(상단) 형식으로 색과 선모양이 통일된다. 합쳐진 Shape 레이어는 Layer - New - Shape Layer Via Cut 을 통해 다시 분리할 수 있으며 분리된 레이어는 따로 수정할 수 있다.

 

Pen Tool을 사용하면 Path를 만들어 가장 깔끔한 외곽선을 얻을 수 있고 Shape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 직선(수직, 수평, 대각선) 패스: 시작점 클릭 → Shift를 누른 채 클릭

 · 곡선 패스: 시작점 클릭 → 다음 지점을 클릭 한 상태로 아무 방향이나 드래그를 하면 조정 핸들이 나타나 곡선 지정이 가능하다.
 · 방향선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곡선 패스(곡선 조절점 제거): 패스를 그린 후 마지막 앵커포인트를 Alt 를 누른 채 클릭하면 곡선조절점이 제거되어 직선 패스를 그릴 수 있다.
 · 패스 수정

   - 이전 앵커 삭제: Delete키를 누르면 이전 앵커가 삭제 된다.

   - 앵커 포인트 수정: Ctrl을 누른 상태로 앵커를 클릭하면 조정 핸들이 활성화 되어 핸들 수정이 가능하고, 앵커포인트를 이동시킬 수 있다. Alt를 누른 상태로 앵커 포인트를 클릭하면 활성화된 조정핸들이 비활성화 된다. 만약 새로운 조정 핸들을 만들고 싶다면 Alt를 누른 상태로 해당 앵커포인트를 드래그 하면 된다.

   - 곡선 수정: Alt를 누른 상태로 앵커 포인트를 클릭하면 핸들이 나타나 곡선 수정이 가능하다.

   - 조정 핸들 기울기 수정: Ctrl을 누른 상태로 핸들의 끝점을 클릭하면 곡선의 기울기(양쪽이 동시)를 변화 시킬 수 있고, Alt를 누른 상태로 끝점을 클릭하면 한쪽 핸들의 기울기만 조정할 수 있다. Ctrl+Alt를 동시에 누른 상태로 핸들의 끝점을 클릭하면 양쪽 조절 핸들끼리 각을 유지하면 기울기를 바꿀 수 있다.

 · 패스 이어 그리기: 패스를 그리다 Ctrl키를 누르고 다른 지점을 클릭하면 그리던 패스가 비활성화 된다. 이땐 다른 곳에 새로운 패스를 만들 수 있다. 비활성화 된 상태에서 다시 Ctrl키를 누른 상태로 미완성된 끝점(시작점 또는 마지막점)을 클릭하게 되면 비활성화되었던 패스를 활성화 시켜 이어 그릴 수 있으며 이때 다른 지점에 그린 패스와 연결시킬 수도 있다.

  ☞ Paths 패널 탭 → Ctrl + Work Path 클릭
  ☞ 선택 영역을 새 레이어로 만들기: Ctrl + J (복사 후 붙여 넣지 않아도 된다.)

 

[패스로 일러스트 만들기]
 · 패스를 브러시 모양으로 그리기: 패스를 그린 후 마우스 우클릭 - 'Stoke Path' 선택
  ☞ 'Simulate Pressure'를 체크하면 양끝선이 자연스럽게 처리된다. (동그란 브러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패스 안쪽 칠하기: 패스를 그린 후 마우스 우클릭 - 'Fill path' 클릭 (전경색이 칠해진다.)

 

 

 

 

Type Tool  Type Tool [문자 툴]

· Horizontal Type Tool [수평 문자 툴] / Vertical Type Tool [세로 문자 툴]

 : 수평(가로) / 세로(수직)로 문자를 입력한다. 이미지나 사진 위에 글자를 삽입 할 때 사용한다.

· Horizontal Type Mask Tool [수평 문자 마스크 툴] / Vertical Type Mask Tool [세로 문자 마스크 툴]

 : 수평(가로) / 세로(수직)로 된 글자의 외곽선을 선택영역으로 표시해 마스크를 생성한다. ​이미지나 사진 위에 글자를 삽입하여 색을 칠하거나, 편집할 때 사용한다.

 ☞ 위의 문자 툴과는 다르게 레이어를 생성 하지 않고 선택 영역만을 제공한다.

· 도구 선택: 등록된 글꼴의 목록이 나타나 글꼴을 설정할 수 있다.
· 문자방향 변경: 클릭하면 가로 문자는 세로로, 세로문자는 가로로 바뀐다.
· 글꼴: 폰트를 선택한다.
 ☞ 폰트를 한글 이름으로 변경: Preferences - Types - Show font name in English 체크해제
· 글꼴 스타일: 선택한 글꼴의 속성을 설정한다.

  → Regular(기본 스타일) / Italic(기울임 글꼴을 설정) / Bold(글자의 굵기를 굴게 설정) / Bold Italic(글자를 굵고 기울임으로 설정)

· 크기: 0.01~1296 픽셀 범위의 문자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 Anti-aliasing: 문자 외곽선 처리 방법을 선택한다. (보통 Crisp나 Smooth를 선택)

  → None(번짐 없이 또렷해짐) / Sharp(부드럽고 선명해짐) / Crisp(안쪽으로 부드러워짐) / Strong(바깥쪽으로 부드러워짐) / Smooth(가장 부드러워짐)
· 정렬: 왼쪽, 오른쪽, 중앙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입력 도중 왼쪽(Ctrl+Shift+L), 중앙(Ctrl+Shift+C), 오른쪽(Ctrl+Shift+R)을 입력하면 정렬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 문자색상: 문자 색상을 설정한다.
· Wrap Text: 입력한 문자나 문단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왜곡시킨다. (변형 후 취소는 다시 Style을 None으로 선택)

  → Bend: 문자의 구부림 정도를 조절한다.

  → Horizontal / Vertical Distortion: 수평 / 수직 방향의 왜곡 정도를 조절한다.

· 패널: 입력한 문자를 편집할 때 Character 패널과 Paragraph 패널을 화면에 나타나게 한다.
· 취소/적용: 입력 중일 때 나타나며 문자 입력을 취소하거나 끝낼 때[Crtl+Enter] 사용한다.
· 3D: 입력한 문자를 3D로 만든다.

 

※ 문자 툴 사용법

· Point Type문자가 입력될 제한이 없을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캔바스 위에서 마우스를 클릭 하고 글자를 입력(일반 Entet키는 줄 바꿈) 한다. 글자 입력을 마치면 옵션 막대에서 Commit any Current edits[확인]을 누르거나, 숫자키에 있는 Enter키 또는 Ctrl키를 누른 상태로 일반 Enter키를 누르면 완료된다.

· Paragraph Type: 문단 단위의 긴 텍스트를 입력할 때나 입력될 자리가 제한되었을 경우 주로 사용된다. 문자툴로 입력할 영역을 드래그 해 영역을 지정해준 후 문자를 입력한다. 영역 안에서 자동으로 줄바꾸기가 되며 임의로 줄바꾸기를 원할 땐 일반 Enter키를 입력하면 된다.(문자 입력중에도 박스 모서리를 드래그 하여 영역의 크기를 조절 또는 변형 할 수 있다.)

 ☞ 입력을 마치면 옵션 막대에서 Commit any Current edits[확인]을 누르거나, 숫자키에 있는 Enter키 또는 Ctrl키를 누른 상태로 일반 Enter키를 누르면 완료된다.

 

[패스를 따라 글씨 쓰기]
패스를 생성한 후 타이프 툴을 선택, 커서를 패스 근처로 가져가면 커서의 모양이 변하는데 이때 클릭 후 글을 입력하면 패스를 따라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도형의 경우 문자입력 지점의 클릭 위치에 따라 도형 안쪽에 글이 채워지는 형식과 도형의 선을 따라 입력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패스 글쓰기 1  패스 글쓰기2

 

 

Selection Tool   Path Selection Tool [패스 선택 툴]

패스 셀렉션 툴은 캔버스 상에 하나 이상의 패스가 존재할 때, 패스가 차지하는 면적을 클릭하면 해당 패스를 활성화 시킨다.

 ☞ Path Selection Tool은 사용 중 Ctrl키를 누르는 동안에는 서로 반대로 작동된다. (Path Selection Tool ↔ Direct Selection Tool)

 

· Path Selection Tool [패스 선택 툴]: 레이어가 아닌 [패스]를 선택하거나 이동할 때 사용한다.

 ☞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패스]를 클릭하면, 패스가 선택 된다. 선택된 상태에서 클릭-드래그 방식으로 선택된 패스를 이동시킬 수 있고 트렌스폼을 이용해 형태를 변형 시킬 수도 있다.

 ☞ 여러개의 패스 객체를 함께 선택하고자 할때는 Shif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복수로 선택할 수 있다.

 ☞ 패스의 기준점들이 활성화 되지만 패스 선택 툴로는 바로 편집할 수 없다.

· Direct Selection Tool [직적 선택 툴]: 패스의 선택과, 기준점, 방향점을 편집하여, 패스의 모양을 바로 바꿀 때 사용한다. (Pen Tool 사용 중 Ctrl키를 누르고 기준점을 클릭하면, Direct Selection Tool로 전환된다.)

 ☞ Direct Selection Tool은 패스를 선택/수정하는 목적으로만 사용 할 수 있다. 단, 이동이 되지 않으므로 이동이 필요할 때는 Path Selection Tool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 키보드의  이미지 상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패스]를 클릭하면, 패스가 선택 된다. 패스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선택된 상태로 패스의 가장자리(선분)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패스 전체를 한번 더 선택한다. 선분과 기준점이 활성화 되며, 기준점을 클릭하면, 방향점과 방향선이 활성화 되며, 이를 통해 패스를 수정할 수 있다.

 ☞ 여러개의 앵커포인트를 선택하고자 할때는 Shif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복수로 선택할 수 있다.

▷ 기본옵션은 Pen Tool과 같다.

· Active Layers: 활성화된 레이어의 패스만 선택 가능하다.

· All Layers: 모든 패스를 선택가능하며 선택한 패스의 레이어가 활성화 된다.

· Constrain path Dragging: 기본적으로 세그먼트(패스)의 조정시 앵커 포인트와 연결된 다른 세그먼트(패스)에도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 옵션을 체크하면 연결된 다른 세그먼트(패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선택한 세그먼트(패스)만 조정이 가능해진다.

 

 

 

 

Shape Tool   Shape Tool [모양 툴]

Shape Tool을 이용하면 손 쉽게 벡터 방식 또는 비트맵 방식의 도형을 그릴 수 있다.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가로와 세로의 비례에 맞춰 정사이즈 혹은 직선으로 그릴 수 있다.

 ▷ 기본옵션은 Pen Tool과 같다.

 

· Rectangle Tool [사각형 툴]: 사각형의 Shape를 만든다.

· Rounded Rectangle Tool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툴]: 라운드가 있는 사각형의 Shape을 만든다.

 ☞ Radius의 수치를 입력해 라운드의 사이즈를 조절해서 사용한다.

· Ellipse Tool [타원 툴]: 동그란 Shape을 만든다.

· Polygon Tool [다각형 툴]: 다각형의 shape을 만들어주는 툴입니다.

 ☞ Sides의 수치를 입력해 다각형을 만든다. (ex: 오각형일 경우 5를 입력)

· Line Tool [선 툴]: 라인을 만든다.

 ☞ Weight의 수치를 입력해 선의 굵기를 지정한다..

 ☞ Shift 키를 누르고 드래그 하면45도 각도로 선을 그을 수 있다.

· Custom Shape Tool [사용자 정의 모양 툴]: 어도비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Shape을 사용할 수 있다.

 ☞ Shape를 선택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비율의 도형을 그릴 수 있으며 모양을 추가 선택할수 있다.

 

Shape 모양 변경

Shape 레이어의 패스는 벡터 마스크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린 후에도 모양의 형상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Paths 패널에서 Shape Path 레이어를 선택 후 펜도구로 앵커 포인트를 이동하거나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다.

 

 

Hand Tool   Hand Tool [손 툴]

· Hand Tool H [손 툴]: 손 툴을 이용해 이미지를 이동 할 수 있다.

 ☞ 다른 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조작하면 Hand Tool을 사용 하실 수 있다.

 ☞ Hand Tool 상태에서 Ctrl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 Alt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축소] 기능을 한다.

· Scroll All Windows: 여러 창을 사용하여 작업할 시 해당 옵션을 체크 후 이동시키면 모든 창의 이미지가 같이 움직인다.

· Actual Pixels Ctrl+1: 현재 보고 있는 이미지를 100% 크기로 나타낸다. 툴 박스의 돋보기 툴을 더블클릭 한 것과 같다.

· Fit Screen Ctrl+1: 이미지 전체를 포토샵 화면 크기에 맞춰 최대로 나타낸다. 툴 박스의 손바닥 툴을 더블 클릭한 것과 같다.

· Fill Screen: 현재 보고 있는 이미지를 포토샵 화면에 가득차게 나타난다.

· Print Size: 인쇄했을 때의 크기로 나타낸다.

 

· Rotate View Tool R [회전 보기 툴]: 이지지를 회전 시킨다.

 ☞ 회전 보기 툴은 PC의 그래픽 카드가 OpenGL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다. 실행이 되지 않을 경우엔 Edit - Preferences - Performance → [Graphics Processor Settings] Use Graphics Processor 체크해 활성화를 시켜준다. 

· Rotation Angle: 각도를 입력하거나 마우스로 각도를 조정해 이미지를 회전시킨다.

 이미지를 직접 회전시키고 싶은 방향으로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 이미지가 회전한다. Shift 키를 이용하면 회전각을 15도 단위로 맞출 수 있다.

· Reset View: 클릭 시 회전된 이미지를 원래대로 되돌린다. (ESC 키도 같은 기능을 한다.)

· Rotate All Windows: 체크 시 하나의 이미지만 회전시켜도 열려있는 모든 이미지가 같은 각도로 따라 회전한다.

 

 

Zoom Tool   Zoom Tool [돋보기 툴]

이미지를를 확대/ 축소 하여 볼 수 있다.

 ☞ 돋보기 툴을 선택한 후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대]되며 Alt를 누른 상태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축소]된다. 

 ☞ Ctrl을 누른 상태로 키보드 우측 숫자판 옆 +를 누르면 [확대], -를 누르면 [축소]된다.

· Resize Window To Fit: 체크하고 작업 창을 도크에서 분리해서 사용할 때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캔버스 크기에 맞춰 작업 창의 크기도 같이 조절된다.

· Zoom All Windows: 체크하면 열려 있는 모든 창의 보기 배율이 같이 확대되고 축소된다.

· Scrubby Zoom: 체크하면 현재 선택된 돋보기 모양과 상관없이 화면 배율을 조절할 수 있다. 마우스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확대되고,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축소된다.

▷ 이하 옵션은 Hand Tool과 같다.

 

 

전경색과 배경색  Foreground / Background Color [전경색과 배경색]

전경색과 배경색을 설정한다. (해당 툴을 클릭하면 Color Picker가 나타난다.)

 ·  상단의 기억자 화살표 모양은 전경색과 배경색을 반대로 전환시켜 준다. (단축키: X)

 ·  미니 박스 두개는 전경색과 배경색을 원래의 색인 화이트와 검정으로 바꿔준다. (단축키: D)

 ·  Alt + Delete를 누르면 선택영역(레이어)에 전경색이 칠해진다.

 ·  Ctrl + Delete를 누르면 선택영역(레이어)에 배경색이 칠해진다.

 

 

Quick Mask  Edit in Quick Mask Mode Q [빠른 마스크 편집 모드]

브러시를 통해 선택 영역을 지정할 수 있다. 빠르게 개체의 영역을 지정해야 할 경우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옵션창이 나타나며 마스크 영역이나 색상 불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

Quick Mask Options

· Color Indicates: 퀵 마스크 모드에서 색을 칠한 부분이 선택 영역이 될지, 아닐지를 선택한다.

 - Masked Areas(마스크로 가리는 영역): 빨갛게 색을 칠한 곳을 가리고, 나머지가 선택영역이 된다.

 - Selected Areas(선택 영역): 빨갛게 색을 칠한 곳이 선택 영역이 된다.

· Color: 퀵 마스크 색상을 지정한다. (기본 빨간색)

 1. 퀵 마스크를 옵션 선택에 따라 선택영역/마스크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선택부위를 추가 하거나 잘못된 부분은 지우개로 지울 수 있다.

 2. 다시 빠른 마스크 편집 모드 편집 툴 아이콘을 클릭하면 영역이 선택된다.

 ☞ 선택영역 뒤집기: Invers Ctrl+Shift+I

 

 

Screen Mode   Screen Mode [화면 모드]

화면 모드를 변경한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F를 누를 때마다 순차적으로 화면모드가 변한다.

 Standard Screen Mode를 제외한 나머지 두 모드는 포토샵에 이미지가 열려있는 상태에서만 작동한다.

 

· Standard Screen Mode [표준 화면 모드]: 표준 스크린모드르 변환한다.

· Full Screen Mode With Menu Bar [메뉴 막대가 있는 전체 화면 모드]: 메뉴와 패널, 툴박스를 포함하고 모니터 화면 전체를 직업창으로 사용한다.

· Full Screen Mode [전체 화면 모드]: 모니터 화면 저체를 작업 청으로 사용한다. ESC를 누르면 전체화면 모드가 헤제된다.

 

 

 

<Pen, Type, Path Selection, Shape, Hand, Zoom, Quick Mask _ Tool(툴)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