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Healing, Brush, Stamp, History Brush _ Tool(툴) [포토샵 CS6]

  • -

 

  Healing Tool [복구 툴]

 

· Spot Healing Brush Tool [스팟 복구 브러시 툴]: 주변의 색을 끌어와 색상이 다른 곳을 메워주는 원리로 인물 사진의 여드름이나 잡티 등을 제거하거나, 작은 기스, 상처 등을 복구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 이미지에서 복구할 부분으로 브러시를 가져가 클릭하면 작은 스크레치의 경우는 간단히 복원이 된다. 만약 가로나 세로방향의 스크레치라면 방향에 따라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 스크레치의 부위가 복원된다.

 ☞ 브러쉬의 크기가 스크레치 부위와 최대한 같아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러쉬의 크기를 옵션바 또는 키보드의 대괄호[, ]를 통해 조절한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 간격, 각도, 원형율 등을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

 - Spacing: 브러시의 간격을 설정

· Mode: Normal(표준), Replace(대체), Multiply(곱하기), Screen(스크린), Darken(어둡게), Lighten(밝게), Color(색상), Luminosity(광도) 모드 중 선택 할 수 있다.

   ☞ 스팟 복구 브러쉬를 사용할 설정된 모드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적용 됩니다.

· Type: 스팟 힐링 브러시 타입을 설정한다.
 - Proximity Match: 선택 영역의 인근 이미지를 소스로 사용하여 복원한다.
 - Create Texture: 선택 영역과 비슷한 질감을 새로 만들어 복원한다.
 - Content-Aware: 선택 영역을 주변 배경과 합성하여 복원한다.

· Sample All layer: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성된 파일일 경우 화면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서 선택 영역을 지정할 것인지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서만 선택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 원본 레이어에 바로 효과를 적용 시킬수도 있겠지만 원본이 손상 될 수 있다. 새 레이어(투명)를 하나 추가하여 Sample All Layers를 체크 후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하면 원본을 보호하면서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이후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새 레이어를 지워주면 된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한다.

 

· Healing Brush Tool [복구 브러시 툴]: 도장 툴과 사용법이 비슷하지만 도장 툴과는 달리 음영질감 등의 속성을 보호하면서 수정해 주는 차이가 있다. 복구 브러시는 복제된 색상을 스크레치에 적용 할때 주변 색상을 흡수하여 적용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럽고 내츄럴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힐링 브러시를 선택 후 Alt를 누른채 복제할 영역을 선택(클릭)한다. 이후 Alt키를 떼고 이미지의 적용부위로 마우스 커서를 옮겨 마우스 좌클릭하면 복원된다. (자연스러운 복원이 되기까지 여러번 반복하여 진행)

▷ 중복 옵션은 Spot Healing Brush Tool과 같다.

· Clone Source panel: Clone Source 패널이 나타난다. 이미지를 복사할 때 복사된 이미지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 Atl를 눌러 지정하는 소스를 초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다른 파일의 이미지도 가능) 선택된 소스에 위치, 비율, 각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Source
 - Sampled: Alt를 눌러 지정한 부분을 샘플로 추출하여 복원한다.
 - Pattern: 패턴으로 등록되어 있는 패턴을 사용하여 복원한다.  

· Aligned: 원본이미지의 전체영역을 고정시켜 복제해주는 옵션

 - 체크 On: 복제를 할 때 수차례 클릭 드래그 하여도 원본이미지가 이어져서 복제된다.

 - 처크 Off: 복제를 할 때 클릭을 할 때마다 좌표값으로 선택한 이미지 영역만 복제된다.
· Sample
 - Current layer: 현재 활성화된 레이어에서만 이미지를 사용한다.
 - Current & below: 현재 활성화된 레이어와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서 이미지를 사용한다.
 - All layer: 모든 레이어의 이미지를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사용한다.

   ☞ Spot Healing Brush Tool의 Sample All layer와 같은 기능을 한다.
· Turn on to ignore adjustment layers when healing: 체크 시 조정 레이어로 적용된 색상 조정 명령은 무시되고 원본 이미지가 적용되어 복원된다.

 

· Patch Tool [패치 툴]: 점이나 선이 아닌, 영역(면)을 선택해 직접 붙여 넣어 보정한다.(복구 브러시보다 넓은 영역을 보정할 때 사용)

 복구할 영역을 올가미 툴 영역 선택하듯 선택 한 후 복원시킬 이미지(적용할 부분)로 마우스를 가져면 복제된 이미지가 선택된 영역과 조화를 이루무 스며들어 복원된다.

· 선택 옵션: 수정을 위해 영역을 선택한다.

  → New selection /Add to selection / Subtract from selection / Intersect with selection 

· Patch: 패지 방식을 설정한다.

  → Normal / Content-Aware(선택 영역을 주변 배경과 합성하여 복원)
· Source: 수정할 영역을 먼저 선택한 후 대치할 영역으로 드래그하여 복구한다. (원본 부분이 바뀐다.)
· Destination: 대치할 영역을 먼저 선택하여 수정할 영역으로 드래그 한 후 마우스를 떼면 바로 복구 된다. (원본이 복제된다.)
· Transparent: 체크 시 투명도가 적용되어 복구된다.
· Use Pattern: 선택 영역에 패턴이 적용된다.

 

· Content-Aware Move Tool [내용 인식 이동 툴]: 영역을 선택한 후 이동시키면 원래 있던 자리와 옮겨진 이미지의 주변까지 자연스럽게 배경으로 채줘 준다.

  ☞ 영역을 선택한 후 메꿀 부위로 이동 시키면 선택 부분의 주변의 픽셀로 인식하여 어색하지 않게 메꿔진다. (깔끔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후 보정이 필요함)

· 선택영역 
  - New selection: 새로운 선택 영역을 만든다.
  - Add to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 새로운 영역을 추가한다.
  - Subtract from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에서 새로운 영역을 제거한다.
  - Intersect with selection: 현재 선택된 영역과 새로운 영역의 교차 영역만 남긴다.
· Mode

  - Move: 선택한 영역을 통째로 이동한다.

  - Expand: 선택한 영역을 남기고 다른곳으로 복사 이동한다. 오브젝트의 경계를 확장(길이를 늘림)할 때사용

  ☞ 확장된 이음부위는 자연스럽게 연결된 듯 처리된다.

· Adaptation: 얼마나 정확하게 주변을 인식할지를 선택한다.

  → very strict / strict / medium / loose / very loose

· Sample All layer: 여러 개의 레이어로 구성된 파일일 경우 화면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서 선택 영역을 지정할 것인지 현재 선택된 레이어에서만 선택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야 활성화 된다.

 

· Red Eye Tool [적목 현상 툴]: 눈동자에 생긴 적목 현상을 보정한다.

→ 적목현상: 카메라로 사진찍었을 때 야간이나 실내의 경우 주변이 어두워 플래시 많이 이용하는데 이때 눈동자 내의 망막에 있는 혈관이 빛에 반사되어 마치 빛이 나오듯 붉게 찍히는 현상

  ☞ 적목현상이 생긴 부분을 눈동자 전체가 다 포함 될 정도로 지정해준다. 

· Pupil Size: 검정색이 적용되는 범위를 지정 (1~100%의 범위에서 설정 가능)

· Darken Amount검정색의 강한 정도를 지정 (1~100%의 범위에서 설정 가능)

 

 

 

 

  Brush Tool [브러시 툴]

포토샵에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의 리터칭 작업을 하거나, 선을 긋거나, 웹디자인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된다.

 Shift 키를 누르면 수평/수직선을 그릴 수 있으며, 대괄호[ ]를 이용해 브러쉬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브러시 툴  사용시 Alt키를 누르면 스포이트 툴로 변하며 클릭하면 전경색이 변한다.
 ☞ 브러시 크기 확대/축소: Alt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 후 왼쪽/오른쪽 드래그

 ☞ 브러시 강도조절: Alt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 후 위/아래로 드래그 
 ☞ Caps Lock 키를 누르면 브러시 모양 대신 십자로 커서가 변한다. (정밀 작업을 요할 때 사용)

 

· Brush Tool [브러시 툴]: 붓으로 칠하듯 부드럽게 칠한다. 부드러운 느낌의 색칠이나, 그림을 그리거나, 인물사진의 피부톤을 보정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 Pencil Tool [연필 툴]: 연필로 칠하듯 딱딱하게 칠한다. 딱딱하고 깔끔한 느낌의 웹디자인이나, 도트아이콘을 그리거나, 선을 긋는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 Brush: 브러시 모양과 크기, 경도를 설정한다.
  - Size: 브러시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브러시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Brush panel: 기본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해 원하는 브러시 모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참고Brush pannel(브러시 패널)

· Mode: 블렌딩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브러시로 그린 색상과 배경 이미지와의 합성 방식을 지정한다.
· Opacity: 브러시 색상의 불투명도 조절한다.
· Pressure for Opacity: 태블릿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불투명도 조절한다.
· Flow: 강도와 세기를 조절. 브러시 적용 정도를 조절. 수치가 낮을수록 압력이 낮아져 연하게 칠해진다.
· Airbrush-style build-up effects: 에어브러시 효과.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스프레이처럼 색상을 뿌려준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한다.

 

[Pencil Tool 추가 옵션]

· Auto Erase: 배경색과 전경색(연필사용색)이 동일할 경우 자동으로 연필의 색을 변경해 준다.

 

· Color Replacement Tool [색상 대체 툴]: 지정한 특정 색상을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해 준다.

 ☞ 변경해줄 색상을 전경색으로 지정한 후 이미지에 가져가 문지르면, 처음으로 마우스클릭된 지점의 색상과 비슷한 생상들만 전경색으로 바뀌게 된다. (Color Replacement Tool을 선택하면 마우스 커서의 가운데에 작은 십자 모양이 있는 원으로 바뀌는데 십자모양이 영역을 벗어나지 않는한 색이 바뀌지 않는다.)

· Brush: 브러시의 크기와 모양을 설정한다.
· Mode: 색상 교체 방법을 설정한다.
  - Hue기본적인 색상 자체만 변경하며, 원래 색의 Contrast(대비)또는 Brightness(밝기)변경되지 않는다.

   ☞ 색이 매우 강하지 않고 대개 매우 미세한 변경을 원할 때 유용하다. 
 Saturation원래 색상의 Saturation(채도)만 변경한다. 색조와 밝기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색 강도를 줄이거나 색을 완전히 제거하는 경우에도 유용하다.
  - Color컬러는 기본 혼합 모드이며, 색조 및 채도를 모두 변경한다. 밝기는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된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혼합 모드) 
  - Luminosity원래 색상의 밝기를 새 색상의 밝기와 단순히 일치시킨다. 색상과 채도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 Sampling: 브러시 영역 안의 십자가 포인트를 기준으로 샘플 컬러를 지정한다.
  - Continuous: 드래그하는 동안 계속해서 샘플 컬러가 변한다. (적용 이미지에 색에 많은 변화가 있을 때 가장 잘 작동)
  - Once: 처음 클릭 지점의 색상에만 전경색이 적용된다. (큰 영역의 단색을 교체하는 경우에 가장 잘 작동)
  - Background Swatch: 현재 설정된 배경색과 같은 색상만 전경색이 된다.
· Limits: 이미지 색상 적용 범위를 설정한다.
  - Discontiguous: 색상 경계를 포함하여 인접한 색상까지 전경색이 적용된다. (Contiguous와 반대 개념)

  - Contiguous: 처음 클릭한 생플 색상의 이미지만 전경색이 적용된다. (커서 중앙의 십자선이 닿는 동일한 영역에 있는 픽셀만 변경)

  - Find Edges: 색상의 경계 부분을 정확히 인지하여 전경색이 적용된다.

   ☞ Contiguous와 유사하나 Contiguous옵션보다 더 정교하고 가장자리 감지에 더 뛰어나다.
· Tolerance: 색상 적용 범위의 정도를 조절하며 수치가 낮을 수록 범위는 좁아진다.
· Anti-alias: 채색되는 경계부분의 계단 현상을 없애고 부드럽게 나타낸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한다.

 

· Mixer Brush Tool [혼합 브러시 툴]: 클릭한 주변 영역을 인식해 여러색상을 혼합시킨다.

 ☞ 혼합하려는 색상과 브러시 모양을 선택한 후 마우스를 클릭함과 동시에 주변을 비비게 되면 혼합한 영역을 복제한다.

· Current brush load: 설정된 페이트 브러시의 색상을 보여준다. 설정된 색상을 소스로 사용하여 드래그 할 때 캔버스 색상과 믹스되어 칠해진다. Alt를 누른 채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를 페인트 브러시로 설정한다.
  - Load Brush: 전경색을 페인트 브러시로 불러온다.
  - Clean Brush: 브러시 색상을 제거한다.
· Load the brush after each stroke: 선택하면 설정된 색상과 혼합하여 칠해지며 선택하지 않을 경우 이미지의 색상만 가지고 칠해진다.
· Clean the brush after each stroke: 선택하면 한 획을 그은 후 색상을 제거한다. 선택하지 않을 경우 획을 그을 때마다 색상이 혼합된다.
· Useful mixer brush combinations: 캔버스와 페인트의 설정 조합이 등록되어 있다.
· Wet: 캔버스에서 선택하는 페인트의 양을 조절한다.
· Load: Load Brush에 설정한 페인트의 양을 조절한다.
· Mix: 캔버스의 색과 페인트의 혼합 양을 조절한다. 100%일 때 캔버스에서 모든 페인트를 선택하고, 0%일 때는 Load Brush에 설정한 페인트에서 모든 페인트를 불러온다. (Wet 옵션에 따라 결정됨)
· Flow: 브러시의 색상이 흘러나오는 정도를 설정한다.
· Enable airbrush-style build-up effects: 잡업 창에서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서 캔버스 색상을 선택한다.

 

 

 

 

  Stamp Tool [도장 툴]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복제하여 다른 곳에 붙여 넣어 준다. 자연스러운 사진 이미지의 합성이나 피부 보정 등의 용도로 사용 된다.

 

· Clone Stamp Tool [복제 도장 툴]: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곳에 도장을 찍거나, 드래그를 해서 이미지를 복사한다.

 ☞ Alt를 누른 상태에서 복제할 영역을 마우스 좌클릭 후 붙여넣을 부분에 마우스 좌클릭을 하거나 문지르면 작업이 이뤄진다.

· Pattern Stamp Tool [패턴 도장 툴]: 이미지의 특정 부위를 패턴으로 등록하여, 이를 가지고서 브러쉬로 칠을 하듯이 그림을 그린다.

 ☞ 패턴은 옵션창에서 선택 (패턴 등록: Edit - Difine Pattern 이름을 입력하고 등록)

· Stamp preset: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저장해놓고 필요 시에 불러 사용할 수 있다.

· Brush: 도장 모양과 크기, 경도를 설정한다.
  - Size: 도장의 크기를 설정
  - Hardness: 도장의 경계 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Brush panel: 기본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을 조정해 원하는 브러시 모양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참고Brush pannel(브러시 패널)

· Clone Source panel: Clone Source 패널이 나타난다. 이미지를 복사할 때 복사된 이미지의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소스를 초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다른 파일의 이미지도 가능) 선택된 소스에 위치, 비율, 각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Mode: 블렌딩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브러시로 그린 색상과 배경 이미지와의 합성 방식을 지정한다.
· Opacity: 도장 색상의 불투명도 조절한다.
· Pressure for Opacity: 태블릿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불투명도 조절한다.
· Flow: 강도와 세기를 조절. 도장 적용 정도를 조절. 수치가 낮을수록 압력이 낮아져 연하게 칠해진다.
· Airbrush-style build-up effects: 에어브러시 효과.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동안 스프레이처럼 색상을 뿌려준다.

· Aligned: 원본이미지의 전체영역을 고정시켜 복제해주는 옵션

  - 체크 On: 복제를 할 때 수차례 클릭 드래그 하여도 원본이미지가 이어져서 복제된다.

  - 처크 Off: 복제를 할 때 클릭을 할 때마다 좌표값으로 선택한 이미지 영역만 복제된다.

· Sample
 - Current layer: 현재 활성화된 레이어에서만 이미지를 사용한다.
 - Current & below: 현재 활성화된 레이어와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서 이미지를 사용한다.
 - All layer: 모든 레이어의 이미지를 화면에 보이는 그대로 사용한다.

   ☞ 원본 레이어에 바로 효과를 적용 시킬수도 있겠지만 원본이 손상 될 수 있다. 새 레이어(투명)를 하나 추가하여 Sample의 All Layers를 체크 후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하면 원본을 보호하면서 새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이후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새 레이어를 지워주면 된다.

· Turn on to ignore adjustment layers when cloning: 활성화 시 이미 적용되어 있던 adjustment 레이어들을 무시한채 원본 상태의 소스를 복제한다.

· Pressure for size: 태블릿으로 작업 시 펜의 압력에 따라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한다.

 

[Pattern Stamp Tool 추가 옵션]

· Patteern picker: 패턴 선택 옵션

· Impressionist: 체크 시 패턴의 색상이 나타나게되는데, 클릭했을 때는 패턴에 사용된 색이 표현되고 드래그 할 경우 패턴의 색이 뭉게져서 표현된다.

 

복제 도장 툴과 힐링 브러시 툴의 차이

복제 도장 툴을 보면 힐링브러시와 매우 유사하게 작동한다. 어떠한 차이가 있는걸까?

복제도장 툴은 복제한 이미지를 적용할 때 경계를 아무런 후처리 없이 그대로 깨끗하게 적용하지만 힐링 브러시 도구는 복제한 이미지를 적용할 때 경계바깥의 픽셀들의 영향을 받아 일정하게 섞이도록 복제가 된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툴을 사용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가지 툴을 모두 병합하여 사용하면 보다 좋은 품질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History Brush Tool [작업 내역 브러시 툴]

 

· History Brush Tool [작업내역 브러시 툴]: 원본 이미지 수정 후, 특정 영역만 원 상태로 되돌린다.

 ☞ History Brush Tool은 이전 단계로 작업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브러시를 통해 문지를 영역을 기준으로 작업을 되돌린다.

History 패널을 보면 History Brush 아이콘이 보이는데 History Brush Tool을 적용하기 전에 History 패널에서 적용 위치를 정해줘야 한다. 만약 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비 활성화 시켜주면 History Brush Tool은 기능하지 않는다.

 

보통 기준을 정해주지 않으면 않으면 바로 전 단계로 돌리며 위와 같이 Auto Color로 기준 정해주Auto Color이전 단계의 상태로 돌아간다.

 

· Art History Brush Tool [미술 작업 내역 브러시 툴]: 작업내역 브러시 툴의 기능을 원 상태가 아닌 아트적인 느낌의 되돌린다.

 ☞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편집할 때 사용 되며, 일반적으로 원본사진을 가지고서, 페인팅 작업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고유의 느낌을 살려, 유화풍 그림을 만들어 내실 수 있다. (효과가 과하면 준 효과에 따라 원래의 그림이 돌아오지만 뭉개질수도 있다.)

▷ 기본 옵션은 Brush Tool과 같다.

[Art History Brush Tool 추가 옵션]

· Style: 아트의 스타일을 선택한다.

· Area: 아트스타일의 적용되는 범위를 설정한다. (브러쉬의 면적)

· Tolerance: 효과가 적용되는 범위를 색상차이로 설정해 준다. (수치를 크게할 수록 색상의 영역이 늘어난다.)

 

 

 

<Healing, Brush, Stamp, History Brush _ Tool(툴)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