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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 Tool Note /3D MAX

3d MAX _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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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2016의 인터페이스

 

3d MAX 2016의 인터페이스

 

1. 신속한 접근 도구막대: 파일 처리, 실행 취소/다시 실행 명령 및 다른 작업 공간 인터페이스 간에 전환하기 위한 드롭다운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2. 주 도구 모음: 3ds Max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명령을 제공합니다.
3. 리본: 모델링, 장면으로 페인팅, 사람을 추가하기 위한 도구 배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장면 탐색기: 3ds Max에서 오브젝트를 보고, 정렬하고, 필터링하고, 선택할 수 있으며 오브젝트 이름을 바꾸고, 삭제하고, 숨기고, 고정하고, 오브젝트 계층을 만들고 수정하며, 오브젝트 특성을 한꺼번에 편집하는 추가 기능도 있습니다.
5.뷰포트 레이아웃: 여러 뷰포트 구성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기 위한 특수 탭 모음입니다. 제공된 기본 레이아웃을 사용하거나 고유한 사용자 정의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6.상태 표시줄 컨트롤: 장면 및 활성 명령에 대한 프롬프트 및 상태 정보가 표시됩니다. 프롬프트의 오른쪽에 있는 좌표 표시 필드를 통해 수동으로 변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7.뷰포트 레이블 메뉴: 관점(POV) 및 음영 처리 스타일을 포함하여 각 뷰포트가 표시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8.쿼드 메뉴: 활성 뷰포트에서 뷰포트 레이블을 제외한 아무 위치에서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쿼드 메뉴가 표시됩니다. 쿼드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선택 항목에 따라 달라집니다.
9.시간 슬라이더: 타임라인을 따라 탐색하고 장면에서 아무 애니메이션 프레임으로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시간 슬라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키 만들기 대화상자에서 원하는 키를 선택하여 위치 및 회전 또는 배율 키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뷰포트: 여러 각도에서 장면을 표시하고 필드의 조명, 그림자, 필드 깊이 및 기타 효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11.명령 패널: 형상 만들기 및 수정, 라이트 추가, 애니메이션 제어 등을 위한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수정 패널에는 특히 복잡성을 형상에 추가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가 있습니다.
12.애니메이션 컨트롤: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뷰포트 내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13.뷰포트 탐색: 이 버튼을 사용하여 활성 뷰포트에서 장면을 탐색합니다.
14.슬레이트 재질 편집기: 재질 및 맵을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재질은 오브젝트에 할당되고 서로 다른 맵을 사용하여 장면에서 현실감을 높여줍니다.
15.렌더링된 프레임 창: 장면의 렌더링을 표시하고 쉬운 재렌더링을 활성화합니다. 여기서 다른 컨트롤을 사용하여 렌더 미리 설정을 변경하고, 렌더링을 특정 뷰포트에 잠그고, 더 빠른 피드백을 위해 영역을 렌더링하고, mental ray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D MAX를 실행해보면 이런 화면이 나타난다. 

 

3D MAX를 실행

 

 

Viewport

중앙에 보이는 화면으로 기본적으로 Top, Front, Left, Perspective View로 4분할 되어 나타난다. Perspective View는 Camera View와 최종 Rendering View로 사용되기도 한다.

각 view는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위치및 View를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Bottom, Right 등) View의 오른쪽 상단에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곳을 클릭을 해서 상태를 바꿀 수 있으며 단축키를 이용할 수도 있다.

 

뷰포트 배치변경: Views →  Viewports Configuration.. → Layout 에서 배치를 바꿀 수 있다.
뷰포트 배치

 

 

Main Tool bar

Main Tool bar

 

1. Undo, Redo

2. 링크관련 (애니메이션 관련에서 사용)

3. select 관련

   select menu all의 아랫메뉴를 눌러보면 여러가지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러가지 오브젝트들이 있는 상황에서 특정 오브젝트만 선택할 수 있게 바꿔줄 수 있다.

   select by name [단축키 H] → select from scene에는 지금가지 생성한 오브젝트들의 이름이 나타나는데 해당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오브젝트가 선택된다.

    그래서 오브젝트를 만들때는 이름을 정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필터기능이 아이콘 형태로 포함되어 있어 위에 설명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move [단축키 W], rotate [단축키 E], scale [단축키 R]

4. 오브젝트의 회전,이동,확대축소 및 축(Axics)을 설정

5. 오브젝트 편집관련 기능(잘 사용하지 않음), 및 단축키 정렬 기능(중복 단축키의 문제점 해결)

6. 스냅관련 → 이동 및 회전시 정확도를 요할 경우 스냅을 걸어 보다 정확하게 움직일수 있게 해준다.

7. 명령어 입력 관련(잘 사용하지 않음)

8. 간단기능(미러, 정렬) 및 리본 메트리얼 관련

9. 랜더링 관련

 

 

 

 

Command Panel

화면 우측에 위치한 것은 커맨드 패널이다.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편집하는 기능들이 있는 곳이다.

 

 Command Panel

 Create (좌측상단의 태양모양의 아이콘)

 크리에이트를 누르면 아래의 아이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 Geometry -  구모양의 아이콘으로 3D로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2. Shapes - 동그라미와 네모아이콘이 겹쳐져 보이는 아이콘으로 2D 오브젝트를 만들때 사용한다.

 3. Lights - 조명을 만들어 줄 때 사용한다.

 4. Cameras - 카메라 관련 작업시 사용한다.

 5. Helpers, Space warps, systems -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 아이콘들로 보통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잘 사용되어지지 않는다.

 

하단에 보면 스텐다드프리머티브가 보인다. 가장기본이 되는 형태들로 이루어져있는데, 박스 매뉴를 클릭해보면 익스텐드 프리머티브, 컴파운드 오브젝트 등 여러가지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각 메뉴에 있는 기능들을 한번씩 사용해 보고 대략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Vray tool bar

화면 좌측을 보면 여러가지 아이콘이 보이는데 브이레인 관련 툴바이다.

 

Animation track

화면 하단의 눈금이 보이곳은 애니메이션 트랙으로 애니메이션을 할때 트랙을 정해주는 곳이다.

 

Status Bar

화면 하단에 중앙에 위치한 것은 스테이터스 바로 왼쪽은 현재 상태를 나타내고 오른쪽은 도형의 좌표를 확인하거나 수정할수 있다.

 

Animation Controls

화면 하단 우측에 위치한 것은 애니메이션 컨트롤로 3D맥스를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사용되는 곳으로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정해주는 곳이다.

 

Navigation Controls

화면 하단 최우측에 위치한 것은 네비게이션 컨트롤이다. 네비게이션 컨트롤은 뷰포트와 밀집한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 뷰포트와 그 안에 모형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는데 꼭 필요한 명령어가 들어있다. 축소, 확대, 로테이션 등을 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모여 있다.

 

 

 

<3d MAX _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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