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3D MAX

3D MAX _ 단축키 지정 및 치수, Undo 설정변경

  • -

단축키 지정방법

단축키 지정방법

Customize → User Interface → Keboard → 단축키로 사용할 명령어를 클릭하고 Hotkey에 사용할 key를 입력 (만약 설정한 키가 다른 단축키로 저장되어 있다면 Assigned to 에 해당 명령어가 나온다. 바꿔도 크게 상관없다면 바로 Assign 클릭!) → Write Keyboard Chart  → Save

다른 작업환경에서도 Save를 이용해 따로 저장해 놓은 파일이 있다면 파일을 로드하여 저장된 단축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Modify 창의 자주쓰는 기능을 toggle 식의 단축키로 만들기

   

Modify 창에서 하단 우측 Configure Modifier Sets 클릭 → 원하는 만큼 버튼개수를 지정하고 원하는 기능을 넣어주면 된다. (원하는 기능을 찾아 끌어다 박스에다 넣으면 된다.) → Configure Modifier Sets 클릭 → Show Buttons 클릭

 

 

 

 

Undo 설정변경

MAX의 기본 Undo설정은 상당히 낮다. 정확히 기본세팅이 몇으로 되어 있는지 기억은 안나나 대략 20~50정도 일듯 싶다. 일전에 작업을 하다 어느 단계에서 Undo가 안먹어 열폭했던 적이 있다.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했기 때문이다. 그때 당시에는 몰랐다 Undo의 설정값이 낮아서 그랬다는 것을... 나중에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서 Undo의 설정값 때문인 것을 알고 바로 Undo의 설정값을 300으로 변경했던 기억이 있다.

 

Undo 설정은 Customize → preference → Scene Undo에서 레벨수를 높여주면 된다.

Undo는 메모리에서 관장을 한다. 그래서 메모리 값이 낮은데 Undo수를 높여주면 렉이 걸린다. 고로 메모리를 확인한 후 값에 맞게 Undo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4Gb → 50이하, 8Gb → 150이하, 16Gb → 300이하로 정도로 설정하면 될듯 싶다. 

 

 

치수설정변경

Customize → Unit Setup → Metric에서 원하는 치수를 선택하게 되면 3D MAX 상에서 사용하는 치수가 된다. 위쪽을 보면 System Unit Setup이 보이는데 이곳을 클릭해보면 시스템 유닛 스케일이라는 것이 나온다. 이건 그리드의 치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 설정을 mm로 했다면 그리드 한칸이 1mm라는 것을 뜻한다. 즉, 설정을 해놓으면 간단한 것은 그리드만 보고 스냅을 걸어 치수를 계산해가며 그릴 수도 있다.

 

 

 

3D MAX _ 단축키 지정 및 치수, Undo 설정변경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