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양주상식 _ 브랜디 / 위스키 / 맥주

  • -

브랜디

 

브랜디

 

네덜란드의 brande wikin burnt wine(불에 태운 술)이 어원으로 와인을 증류한 술이다. 일반적으로 양조주인 와인을 증류시킨 것으로 포도를 주원료로 사용하지만 오늘날에는 과일을 원료로 한 증류주를 통칭하여 브랜디라고 한다.

 

포도 이외의 다른 과일을 원료로 할 경우에는 애플 브랜디, 체리 브랜디, 애프리콧 브랜디와 같이 브랜디 앞에 그 과일의 이름을 붙인다. 브랜디를 코냑과 많이 혼용하여 부르는데, 코냑은 브랜디의 대표적인 산지명이다.

 

브랜디의 대표적인 산지로 프랑스 코냐크 지방과 아르마냐크 지방이 유명하고, 12~15년 V.O (Very Old), 20~25년 V.S.O.P (Very Superior Old Plale), 35~50년 X.O. (Extra Old), 50~70년의 최상급(Extra Napoleon) 등으로 저장기간의 기호가 상표에 표시되어 있다.

 

 

브랜디의 특징과 즐기는 방법
1. 오랜 숙성 후에 병입된 것으로 그대로 맛을 즐기는 것이 좋다.
2. 식후주로 많이 마신다.
3. 큰 브랜디 잔에 소량의 브랜디를 따라 음미하며 마신다. (1온스~2온스 정도)
4. 브랜디의 잔은 향기를 보존하기 위하여 윗부분이 좁고 아랫부분이 넓은 튤립형이며, 와인 잔과는 다르게 다리가 짧다. 따라서 손가락을 잔의 다리에 끼워 감싸고, 손의 체온으로 술을 데워 가면서 때로는 흔들어 가며 향과 색을 음미하며 마신다.

 

 

 

 

위스키

 

위스키

 

위스키는 생명의 물이란 뜻의 고대어 usky → usque-baugh에서 유래되었다. 위스키를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옥수수, 밀, 보리 등의 곡류를 발효시켜서 증류하고 오크통 속에서 숙성과정을 거친 술을 의미한다. 생산지에 따라 원료와 만드는 방법 그리고 풍미에 차이가 있다.

 

 

위스키의 분류
위스키는 생산지에 따라 스카치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 아메리칸 위스키, 캐나디안 위스키로 분류할 수 있고, 이를 세계 4대 위스키라고 한다.

 

 

위스키 마시는 방법
식정, 식후 아무 때나 마실 수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여성이나 젋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여 마시기 쉬운 위스키를 만들게 되었다. 좋은 위스키는 스트레이트로 입에 품어 부드럽고 풍부한 맛, 혀끝에 와 닿는 섬세한 맛과 코끝에 와 닿는 향을 즐기는 것이 제일이라고 한다. 그렇게 하려면 냉수와 함께 마시는 것이 좋고, 물로 희석하든지 얼음 조각 위에 부은 온더록(on the rocks)으로 해도 좋다.

 

흔히 '싱글' 또는 '더블'이라고 하는 것은 지거(계량컵)로 1잔(30ml) 또는 2잔의 양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보통 술잔(tumbler)에 따를 경우 1㎦ 정도가 싱글에 해당한다. 이같이 해서 마시는 외에도 칵테일의 베이스로도 애용된다.

 

 

 

맥주

 

맥주

 

맥주는 '마신다'는 라틴어 비베레와 게르만 민족의 곡말이라는 베오레에서 유래되었다. 맥주는 보리, 홉, 효모, 물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쌀, 옥수수, 전분, 설탕 등을 부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맥주는 전 세계 주류시장에서 60%이상을 차지할 만큼 사랑받는 술인데, 맥주의 원료인 보리, 물, 홉, 효모, 전분 중에서 물이 맥주의 맛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맥주의 종류는 크게 생맥주와 병맥주로 나눌 수 있는데 생맥주는 원료를 발효, 숙성, 여과하여 만든 것이고 병맥주는 장기간 보존을 위하여 열처리로 살균한 맥주이다. 따라서 생맥주는 신선하고 독특한 고유의 맛과 향을 지니고 있지만 오랜 시간 보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맥주를 가장 맛있게 먹는 온도는 여름철에는 6~8도 이고 겨울철에는 10~12도이다. 너무 차면 혀를 마비시켜 맥주 맛이 싱겁게 느껴지고 반대로 차지 않으면 거품만 많이 나오고 맛도 없어진다. 차갑게 하기 위하여 맥주를 얼려서는 안 되며, 마시기 2시간 전에 깨끗한 글라스를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사용하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맥주는 액체와 거품을 8:2의 비율로 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잔에 따를 때는 반쯤 찰 때까지 잔을 기울여 받다가 점점 잔을 세워 가득 채운다. 식사와도 잘 어울리는 술이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없다.

 

 

[맥주의 거품과 매주병의 색깔]

 

맥주의 거품은 맥주 속에 들어 있는 탄산가스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고 맥주와 공기가 접촉하여 산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역할을 한다. 맥주병의 색깔이 대부분 갈색인 이유는 직사광선으로부터 맥주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직사광선을 직접 받으면 산화작용으로 인하여 맥주특유의 향과 맛을 잃는다.

 

 

같이 보면 좋은글 ▶  양주상식 _ 제조법 및 식사와의 조화에 따른 양주 분류 (양주 종류)

 

 

 

<양주상식 _ 브랜디 / 위스키 / 맥주> 자료출처: 서비스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