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알아두면 좋은 정보

선물 매너 _ 선물 주고 받을 때의 매너(예의)

  • -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선물을 주고받는 일이 많이 생긴다. 선물은 받아서 즐겁고, 주어서 기쁜 것이 될 수 있도록 예의를 지켜야 한다. 선물을 받았을 때에는 상대방의 호의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표현을 하며, 탁자나 적당한 자리에 정성스럽게 올려 크리스마스 선물을 제외하고는 그 자리에서 풀어 보는 것이 예의이다.  그리고 감사함에 대한 인사말로 기쁨을 표시한다.

 

선물

 

 

선물할 때의 주의 사항

선물은 선물 자체보다는 선물을 하게 된 동기, 즉 마음의 표현이 중요하며 정성이 깃듯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선물을 하고 답례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선물을 직접 전달하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편지나 카드를 함께 보내고 선물을 보냈다고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다.

 

 

선물 받을 때의 주의 사항

선물을 받았을 때에는 즉시 진심이 담긴 감사의 말과 함께 기쁨을 나타내는 것이 좋다. 인편이나 택배로 선물을 받은 경우에는 감사의 편자나 전화로 고마움을 즉시 전달하여야 한다.

 

 

선물을 보내는 적당한 시기

 · 명절선물 (설날, 추석 등) : 정초나 1주일 이내

 · 생일 결혼 기념일 선물 : 당일이나 1주일 전

 · 결혼 축하 선물 : 결혼식 1개월 전부터 1주일 이내

 · 출산 축하 선물 : 출산 후 1주일 후부터 3주 정도 까지

 · 조문 시 부조금 : 발상 당일부터 장례식 당일까지

 · 크리스마스 선물 : 크리스마스 이브까지

 ·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나 귀국하는 손님 : 일정 2~3일 전

 

 

선물의 숫자

원칙적으로 선물의 수는 경사에는 홀수, 조사에는 짜굿로 한다. 단, 결혼 축하 선물의 경우 그릇이나 수저를 반드시 짝수로 보낸다.

 

 

삼가야 할 선물

흰 손수건, 거울, 칼, 가위 등은 되도록 선물하지 않으며 속옷은 부부 사이와 같이 친근한 경우에만 선물하는 것을 명심한다. 지나치게 고가인 선물은 상대가 부담을 느끼므로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개인적인 취향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스카프나 옷, 액세사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선물 매너 _ 선물 주고 받을 때의 매너(예의)>  자료출처: 서비스 매너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