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Information _ 알려줘!/오래오래 건강하게!

녹내장 초기증상과 녹내장에 좋은 음식

  • -

몇년 전 갑자기 눈에 이상이 생긴 후로 정기적으로 안과건진을 받고 있는데, 어제 정기검진 때문에 오랜만에 대학병원을 다녀왔다.

역시나 대기 환자들이 많다. 꼭 무슨 시장에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몇 가지의 검사를 받고 진료를 보는데 담당의가 뜬금없는 소리를 하는 것이 아닌가?

한쪽 눈에 녹내장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내가 확실한 의학적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나 녹내장은 심할 경우 실명이 될수 있다는 것과 발병이 되면 치료법이 없고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막는게 최선이라고 알고 있던 터라..

녹내장일 가능성이 보인다는 이야기에 기분이 상당히 다운이 되었다.

 

"이런 젠장!! 이 젊은 나이에 왠 녹내장?"

 

녹내장

전에 눈을 다쳐 눈이 약해진 탓일까싶어 기분이 꿀꿀해지기 시작했다.

정확히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겠다는 이야기에 다시 검사예약을 하고 집에 와서 녹내장에 대해 알아 보기 시작했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시신경은 '보게하는' 신경이기 때문에 이러한 신경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 결손이 나타나고,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녹내장은 크게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이 있는데, 개방각 녹내장은 전방각이 눌리지 않고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한 채 발생하는 녹내장이고, 패쇄각 녹내장은 갑자기 상승한 후방압력 때문에 홍채가 각막쪽으로 이동하여 전방각이 눌려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한다. 각막의 후면과 홍채의 전면이 이루는 각을 전방각이라 하며 이것이 눌리면 방수가 배출되는 통로가 막히게 되므로 안압이 빠르게 상승하게 된다.

 

녹내장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녹내장의 발병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이다. 크게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는 경우와 시신경으로의 혈류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되는 두 가지 기전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병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확실한건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져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녹내장 초기증상은?

녹내장을 분류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녹내장 초기증상이라 함은 급성 녹내장의 경우에 해당한다 볼 수 있다.

만성 녹내장에서는 시신경이 서서히 파괴되므로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시야기 좁아지는 말기에 이르러 답답하다고 느끼고 더 진행되면 실명에 이르게 되기 이때문이다.

 

그러면 급성 녹내장은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급성 녹내장은 전체 녹내장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며, 안압(안압의 정상범위는 10~21mmHg)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시력 감소, 투통, 구토, 충혈 등으 증상이 나타난다.

 

급성 녹내장은 통증이 심해 병원에 내원하게 되어 알게되는 반면, 만성 녹내장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미 증상이 나타났다면 말기이므로 치료가 어렵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안압검사 및 안저검사)을 통해 녹내장이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녹내장의 치료 목적은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게 하기 위함이지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다시 좋아지게 하는 치료가 아니다. 만약 녹내장이 발생하고 이를 방치하여 녹내장이 서서히 진행된다면 시야 결손과 함께 말기에는 실명을 하게 된다. 그러니 녹내장 예방 및 초기 녹내장일 경우 더욱 진행하기 전에 발견하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주기적인 안과검진을 받을 필요성이 있다.

 

<자료출처: 서울대학병원 의학정보>

 

 

 

 

녹내장에 좋은 음식

녹내장은 안압상승으로 발생하는 것인데, 녹내장을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녹내장에 좋은 음식이 뜬다.

그럼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안압상승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가라는 의구심이 들긴 하지만 안과에서 홍보하는 자료에도 이런 음식들을 거론하는 걸로 보아 눈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겠다 싶어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볼까 한다.

 

『녹내장에 좋은 과일』

딸기

딸기는 레몬보다 비타민C의 함유량이 2배가 많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돕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각종 암예방에 고 혈액순환에도 좋기 때문에 눈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눈에 좋은 음식이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A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이 뻑뻑하거 피로에서 오는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눈에 좋은 음식이다.

 

『녹내장에 좋은 채소』

감자

감자는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눈에 피로가 쉽게오고, 또 그로인해 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감자는 녹내장초기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녹내장에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눈이 맑아지고 시력 향상 효과가 있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시신경이 손상 된 사람들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어 시력감소를 예방할수 있다. 참고로 하버드대학교 연구결과에 따르면 녹색 잎채소 섭취를 기준으로 최상위 그룹이 최하위 그룹보다 녹내장 발생률이 20%~30% 낮다고 한다.

 

당근

당근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표면의 점막의 보호와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더불어 시력보호 및 시력감퇴 예방과 야맹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C와 안토시안이 풍부하여 시신경 손상에 대한 예방효과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녹내장 뿐 아닌 여러가지로 우리 몸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호박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는 눈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주어 눈이 밝아지는 느낌이 들수있도록 해주며, 야맹증이나 녹내장에 예방에 도움을 주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녹내장에 좋은 기타음식』

결명자
결명자는 대표적인 눈에 좋은 음식이다. 눈 충혈과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고 특히나 결명자는 간의 이상으로 인해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에도 섭취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계란
계란은 비타민A, 제아크산틴, 루테인 등의 강력한 하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들이 함유되이 었어 망막 보호 및 녹내장 예방에 도움을 주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각종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 눈에 좋은 음식이다.

 

 

오늘은 안과검진을 다년온 후 녹내장일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에 녹내장과 녹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게 되었다.

우리 신체 중 중요하지 않은 곳은 하나도 없겠지만, 그래도 체감할 수 있는 부분에서 눈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건강이 나빠져 병원을 다니다 보면, 역시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그러니 녹내장 뿐만 아닌 다른 질환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병이 생기기 전 건강할 때 신경써 관리하는 것이 최선이란 생각을 다시금 해보는 날이다.

 

 

 

<녹내장 초기증상과 녹내장에 좋은 음식>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