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Image(이미지) _ Menu Bar(메뉴바) [포토샵 CS6]

  • -

이미지image

 

Mode     이미지를 구성하는 색상의 모드 변경

 · Bitmap: 1 비트, 흰색과 검정색 2가지 색으로 점을 찍어 점의 밀도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먼저 Grayscale 모드로 변환한 후 비트맵으로 변환해야 한다.
 · Grayscale: 8비트, 즉 흰색과 검정색 그 사이의 회색을 포함 256색의 무채색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변환시 이미지의 색상정보를 모두 버린다.) 단순한 흑백이미지를 만들거나 출력할 때 사용한다.

  ☞ 그레이스케일은 변환 과정에서 조정할 수 있는것이 없으며 단순히 흑백으로 변환시킨다. 좋은 품질의 흑백 이미지를 연출하고자 할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 Duotone: 듀오톤 모드는 그레이스케일에 1개 이상의 잉크를 섞어 이미지를 표현한다단색으로 분위기 있는 인물 사진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먼저 Grayscale 모드로 변환 후 듀오톤으로 변환해야 한다.
  ☞ Hue/Saturation 에서 Colorize를 체크하면 곧바로 듀오톤 이미지로 변경이 된다.
 · Index Color인덱스 컬러모드는 256색만으로 명도, 채도, 색상을 모두 표현한다. 인쇄용으로 적합하지 않지만 파일 용량이 작고 색상표현도 많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웹용 이미지에 적합하다.
  ☞ Color에서 표현 하고자 하는 컬러의 수를 지정할 수 있고, Amount는 숫자가 적을수록 입자가 굵어진다.
 · RGB Color: 카메라로 찍거나 웹에서 보는 대부분의 이미지는 RBG 모드이다. 빛의 3원색인 Red, Green, Blue를 혼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눈으로 보는 거의 모든 색을 표현하므로 어떤 이미지든 일단 RGB 모드로 변환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 CMYK Color: 모든 인쇄물은 CMYK 모드이다. 색의 3원색인 Cyan, Magenta, Yellow의 3가지 색상과 이 색들을 썩어 만들 수 없는 순수한 100% Black을 혼합하여 총 4가지 색상으로 모든 이미지를 표현한다. 작업시에는 RBG 모드에서 하고 출력 전에 CMYK 모드로 변환해 색이 정확히 표현되는지 확인하고 수정한다.

  ☞ CMYK 모드로 작업된 이미지는 웹에서 보이지 않는다.

 · Lab Color: 랩 컬러 모드는 Lightness(명도), Green과 Magenta 두 보색을 사용하는 a 채널과 Blue와 Yellow 두 보색을 사용하는 b 채널이 있다. 즉 명도와 색상을 분리하여 표현한다. 색상표현이 크기 때문에 RBG에서 Lab Color를 거쳐 CMYK로 변환하면 어느 정도 색상의 변화를 줄일 수 있다.

 · Multichannel: 멀티채널 모드는 색상 정보를 여러 개의 채널로 나눠 놓은 것 말고는 별 다른 특징이 없다.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RGB나 CMYK 모드에서 하나의 색상 채널이라도 삭제하면 바로 이 모드로 바뀐다.

 · 8,16,32 Bits/Channel: 한 채널당 색의 수

 

Adjustments     이미지의 색 보정 메뉴로 명도, 채도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미지와 사진의 색을 조절

 · Brightness/Contrast: 색상의 명도와 대비값을 조절  
 · Levels  Ctrl+L: 간단한 톤 조절, 이미지 밝기 조절
 · Curves  Ctrl+M: 이미지의 색상을 커브를 이용해 하이라이트, 미드톤, 쉐도우 조절 (고급용 톤 조절, 이미지 밝기 조절)
 · Exposure: 간단하게 이미지 노출값을 조절해 톤을 밝게 보정
 · Vibrance: 채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며 색을 자연스럽게 변화를 줌
 · Hue/Saturation  Ctrl+U: 이미지의 색상, 채도, 명도 조절
 · Color Blance  Ctrl+B: 색상의 혼합을 조절
 · Black&White  Alt+Shift+Ctrl+B: 흑백이미지로 변환
 · Photo Filter: 보색관계에 있는 색상으로 분위기 있는 사진(필터를 끼고 찍은 사진)으로 보정하며 화이트 밸런스를 바로 잡는다.
 · Channel Mixer: 채널을 조정하여 색상을 보정
 · Color Lookup: 색상의 혼합을 조절해 이미지의 색상을 변환 
 · Invert  Ctrl+I: 이미지 색상값을 반전
 · Posterize: 색상의 단계를 수치로 나누어 포스터처럼 색을 단순화함
 · Threshold: 이미지의 색상을 흑과 백으로 전환 (흑과 백으로만 표현)
 · Gradient Map: 그레이디언트 색상을 이미지에 적용
 · Selective Color: 어떤 색상의 잉크값을 조절
 · Shadows/Highlights: 어두운 부분은 밝게, 밝은 부분은 어둡게 보정
 · HDR Toning: 주로 Level, Curve, Brightness/Contrast등을 혼합하여 더 사실적으로 보정가능
 · Variations: 이미지의 색상과 명암을 쉽게 보정할 수 있도록 대화 상자를 제공
 · Desaturate  Shift+Ctrl+U: 이미지의 채도를 0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보통 흑백으로 전환
 · Match Color: 톤이나 느낌을 일관성있게 맞춤
 · Replace Color: 색상을 선택하여 다른 색상으로 변경
 · Equalize: 명암의 단계를 조절

 ☞참고Adjustments (이미지 색상보정)

 

 

 

 

Auto Tone  Shift+Ctrl+L     이미지의 톤을 자동으로 넣어주거나 조절

 ☞ RGB 각각의 채널에 해당하는 Brightness 값과 색상 값을 바꾼다.

 

Auto Contrast  Alt+Shift+Ctrl+L     이미지의 채널을 자동으로 넣어주거나 조절

 ☞ 기존의 이미지 채널값에서 밝음과 어두움을 조절한다.

 

Auto Color  Shift+Ctrl+B     이미지의 컬러를 자동으로 넣어주거나 조절

 ☞ Auto Tone/Contrast를 합친 기능

 

Image Size  Alt+Ctrl+I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를 조절

 ☞ 웹용 이미지를 인쇄용을 쓰기 위해 해상도를 조절하거나 파일의 용량이 큰 경우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 Pixel Dimensions: 현재 파일의 용량과 가로세로 픽셀 수를 보여준다.
  ☞ 이미지의 용량을 줄일경우 오른쪽 단위를 퍼센트로 변경 후 원하는 크기를 입력하고 OK
· Document Size: 출력시 가로세로 길이를 보여준다.
  - Resolution [해상도]: 웹용: 72ppi, 인쇄용 150~300ppi
· Scale Style: 레이어 스타일이 적용된 이미지인 경우 레이어 스타일의 크기도 같이 바뀐다.
· Constrain Proportions: 가로세로 중 한쪽만 바뀌어도 비율이 맞춰 같이 바뀜. 한 쪽만 변경하려면 이 옵션을 해제해야 한다.
· Resample image: 옵션을 해제하면 현재의 픽셀 수를 그대로 유지. 픽셀 수가 그대로니 파일 용량은 그대로인 채 가로세로 문서 크기만 거지거나 작아진다.

· Interpolation: 이미지 변형에 사용될 인터폴레이션(이미지의 형태나 변화에 따라 픽셀의 조합)형식을 선택한다.

  → Nearest Neighbor: 확대/축소시 보정없이 중간값으로 조정(화질↓속도↑)

  → Bilinear: 확대/축소시 주변값의 평균값으로 부드럽고 흐릿하게 조정

  → Bicubic: 그라데이션에 최적하게 조정

  → Bicubic Smoother: 이미지확대시 픽셀의 경계를 보다 부드럽게 조정

  → Bicubic Sharper: 이미지축소시 픽셀의 경계를 보다 선명하게 조정

  → Bicubic Automatic: 자동으로 무난하게 조정(화질↑속도↓)

 

Canvas Size  Alt+Ctrl+C     이미지의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고 도큐먼트 창의 캔버스 여백 크기만을 조절

 이미지가 아닌 캔버스 자체의 크기를 변경. 작업 중 캔버스를 크게 만들 때 많이 사용한다.

· Canvas Size: 현재 캔버스 크기와 파일 용량
· New Size: 새 캔버스 크기
  - Relative: 캔버스 크기가 아니라 상하좌우 여백의 크기 지정 (체크)
  - Anchor [기준점]: 캔버스 크기가 확장되는 방향을 선택
· Canvas extension color: 확장된 캔버스의 색상을 선택

  ☞ 백그라운드 레이어가 있는 상태에서 원본 이미지 보다 큰 값을 지정하면 여백이 지정색을 채워진다. 백그라운드 레이어가 없을 경우 투명해진다. 원본 이미지보다 작은 값을 설정하면 기준 위치를 중심으로 지정값을 넘는 부분은 잘린다.

 

Image Rotation     이미지 회전, 반전 등을 적용

 ☞ 레이어만 회전시킬 경우에는 Edit - Transform 메뉴를 이용한다.
 · 180: 180도 회전
 · 90 CW: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
 · 90 CCW: 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번
 · Arbirary: 사용자 입력값만큼 회전
 · Flip Horizontal: 좌우 대칭이동
 · Flip Vertical: 상하 대칭이동

 

 

 

 

Crop     이미지의 선택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 냄

 

Trim     이미지의 불필요한 영역을 자동으로 제거

 ☞ 잘라내는 기능으로 크롭이 있으나 웹사이트의 배너 버튼등을 만들땐 배경을 투명한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보통 트림을 사용하나 꼭 투명한 배경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Based On

· Transparent Pixels: 투명한 부분을 트리밍한다.

· Top Left Pixel Color: 이미지 상단 좌측 컬러를 기준으로 트리밍한다.

· Bottom Right Pixel Color: 이미지 하단 우측 컬러를 기준으로 트리밍한다.

Trim Away: 트리밍 할 방향을 지정

· TopBottomLeft / Right

 

Reveal All     작업 화면의 크기가 이미지 크기보다 작아 이미지의 보이지 않는 경우 캔버스 사이즈를 늘여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전부 표시

 ☞  Delete Cropped Pixels가 헤제된 상태로 잘려진 이미지의 경우 자르기 전 이미지 상태로 복원된다.

 

Duplicate     현재 작업중인 이미지를 그대로 복제

 ☞  레이어/채널/패스의 모든 정보를 그대로 가져가나 history 의 정보는 가져가지 않는다.

 

Apply Image     동일 이미지 또는 서로 다른 이미지를 합성

 ☞  합성시 유의할 점은 합성할 이미지의 이미지 사이즈가 같아야 레이어와 채널을 자유롭게 합성한다.

 

Calculations     정밀한 옵션으로 채널의 이미지를 합성

 ☞  원본이미지에 서로 다른 이미지(레이어, 마스크, 채널)를 합성하여 새로운 이미지로 다양하게 적용할수 있다.


Variables     이미지에 다양한 변수를 적용할 수 있다. (편집중인 이미지 변경, 텍스트 수정)
 · Define: 텍스트를 텍스트 문서 파일로 제작
 · Data Sets:기존에 있는 텍스트를 Define한 텍스트로 변경

 

Apply Data Set     Variables이 적용된 이미지 구성요소 통합하여 기존 레이어를 엎어서 저장


Trap     포토샵 이미지 인쇄시 CMYK 색상이 어긋나 생기는 흰색 여백부분을 보정하기 위해거 색상영역의 간격을 조절


Analysis     사진의 특정 부분을 측정, 기록
 · Set Measurement Scale: 측정 기준 설정
 · Select Data Points: 데이터 선택
 · Record Measurements: 툴로 측정 후 기록
 · Ruler Tool: 자를 활용하듯 치수 측정
 · Count Tool: 모서리에 찍은 순서대로 치수 측정
 · Place Scale Marker: 기본 측정 범위로 변경

 

 

 

<Image(이미지) _ Menu Bar(메뉴바)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