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Layer Style(레이어 스타일) [포토샵 CS6]

  • -

Layer Style (레이어 스타일) 설정/편집은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 전체에 필터 효과를 적용한다. 필터보다 좋은 점은 원본 이미지는 그대로 둔 채 이것저것 효과를 적용해 볼 수 있고, 또 적용된 레이어 스타일만을 복사해 다른 이미지에 붙여 넣을 수 있어 같은 효과를 만들 때 시간이 절약된다.

 

1. 메뉴바 Layer - Layer Style 로 실행
2. 레어어 패널 하단의 [fx]버튼을 클릭하여 실행
3. 적용할 레이어의 빈 공간을 더블클릭하여 실행

 

 

 

Styles     스타일 패널의 편집, 저장된 레이어 스타일의 프리셋을 관리한다.

 · New Style: 사용자가 지정한 효과와 상세 설정이 적용된 새로운 프리셋을 저장한다.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설정 항목을 통해 프리셋 세트의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Blending Options     블렌드 모드의 세부적 설정을 한다.

General Blending

 · Blend Mode: 레이어 패널의 블렌드 모드와 같은 기능을 한다. 선택된 레이어의 블렌드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 Opacity: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Advanced Blending

 · Fill Opacity: 일반적인 Opacity와는 다르게 레이어에 적용된 효과(Style)에는 불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 Channels: 레이어를 R,G,B 채널로 나누어 이 중 블렌드 할 채널과 블렌드를 제한할 채널을 선택한다.
 · Knockout: 구멍을 내듯 찍어내는 효과를 준다. Knockou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개의 레이어가 필요하다. (배경레이어, Knockout이 적용될 레이어, 찍어낼 형태의 레이어)

 ☞ Knockout는 Background 전 레이어까지 모두 적용된다. 만약 마지막 레이어가 Background 레이어가 아닌 일반 레이어일 경우 마지막 레이어까지 효과가 모두 적용된다. 때문에 Knockout를 사용할 땐 Background 적용과 적절한 레이어 배열이 필요하다. (일반 레이어를 백그라운드 레이어로 바꾸기: Layer - New  - Background from Layer)  

 - Shallow: 그룹 지정시 그룹레이어에만 효과를 적용시킨다.

 - Deep: 그룹에 관계없이 모든 하위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시킨다.

 그룹 레이어에 효과를 적용시킬 경우엔 블렌드 모드가 Pass Through 상태일 때만 하위 레이어어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클리핑 마스크의 베이스가 되는 레이어를 만나면 더 이상 Knockout의 효과는 적용되는다.

 · Blend Interior Effects as Group: Inner glow, Satin, Overlay에 대하여 블렌딩 모드, Fill Opacity, Knockout 등의 효과가 Blending Options 설정을 우선 적용 시킨다.

 · Blend Clipped Layers as Group: 클리핑 마스크에 대하여 대하여 블렌딩 모드, Fill Opacity, Knockout 등의 효과가 Blending Options 설정을 우선 적용 시킨다. (기본 활성화)

 · Transparency Shape Layer: 레이어 스타일의 여러 효과에 해당하는 레이어의 Transparency(투명)과 픽셀을 구분해 적용 시킨다. (기본 활성화)

 · Layer/Vector Mask Hides Effects: 레이어/벡터 마스크에 적용된 효과보다 Blending Options 설정을 우선 적용 시킨다.

 ☞ 활성화시 마스킹됭 효과를  Blending Options 설정이 덮어 버리는 효과가 나타난다.

 

Blend If

 상/하단 레이어에 채널 및 합성할 영역을 설정해 블렌드 모드를 적용한다. 채널 → Gray / Red / Green / Blue

 · This Layer: 선택 레이어의 컬러 영역 조절에 따라 하단 레이어를 투영한다.

 · Underlying Layer: 하단 레이어의 컬러 영역 조절에 따라 하다 레이어가 상단레이어에 투영된다.

 4개의 조절 슬라이드(Alt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 하면 조절 슬라이드가 나눠짐)를 적절히 조절함으로 경계를 자연스러운(점진적) 합성과 각 채널별 합성 구간을 따로 설정 해 보다 세밀한 합성이 가능하다.

 

 

 

 

Bevel & Emboss     이미지에 하이라이트 셰도우 효과적용 / 엠보싱 효과적용으로 입체감을 만듦 

Sturucture: Bevel & Emboss 횩과의 전체적인 효과를 잡아준다.

 · Style: 5가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Bevel: 빗각,경사 / Emboss: 양각하다 / Chosel: 끌, 조각칼)
  - Outer Bevel: 이미지의 외곽 경사면을 깎아낸 듯한 효과
  - Inner Bevel: 이미지의 내부에 경사면을 만든 듯한 효과
  - Emboss: 올록볼록 엠보싱 화장지처럼 외곽이 돌출되는 듯한 효과 (아우터베벨과 이너베벨을 적당히 혼합한 형태)
  - Pillow emboss: 엠보스와 같이 돌출되는 듯한 효과를 내지만 엠보스와는 반대방향의 형태

  - Stroke emboss: 외곽선이 돌출되어 있는 효과 (스트로크 레이어 스타일에만 적용되는 옵션)
    ☞ Storke Emboss 옵션을 사용하려면 메뉴 Layer → Layer Style → Storke 메뉴로 스트로크 스타일을 제작해야 한다. 
 · Technique: 스타일 항목에 따른 효과의 품질 선택한다.
  → Smooth / Chisel hard / Chisel soft

   ☞ Chisel 스타일은 조각칼로 깍은 듯한 효과를 나타낸다.
 · Depth: 하이라이트와 그림자의 강도를 조절함에 따른 경사각의 깊이를 조절한다.

   ☞ 효과가 반영되는 높이, 돌출의 정도 등의 효과를 낼 것인지 선택한다.
 · Direction: 베벨 엠보싱 효과의 방향을 지정한다. (하이라이트와 그림자의 방향을 설정)

  - Up: 위로 올라오는 형태로 적용

  - Down: 아래로 가라앉는 형태로 적용
 · Size: 베벨 엠보싱 효과를 적용할때 폭의 크기를 조절한다.

 · Soften: 베벨 엠보싱 효과로 생기는 하이라이트와 그림자 경계의 부드러움 정도를 조절한다.

 

Shading: Sturucture에서의 효과를 좀더 세부적으로 조절한다.

 · Angle: 조명의 기울기 설정한다. (수평 방향의 각도 -180~180)

 · Altitude: 조명의 고도 설정한다. (수직 방향의 각도 0~90)

   ☞ 크로스헤어를 직접 마우스로 드래그 하거나 오른쪽 수치 입력창에 직접 입력할 수 있다. 
 · Use Global Light: 현재 적용하고 있는 Layer Style의 Angle을 같게 만들어준다.
   ☞ 광원 효과를 주는 이펙트들의 광원과 연계(링크)하여 하나의 움직임으로 만든다.
 · Gloss Contour: 하이라이트와 그림자 모양을 편집하여 각진 부분에 빛이 반사되는 모양을 설정한다. 그래프의 모양에 따라 빛의 굴곡을 만들어 이미지 표명 광택이 달라지게 하기 때문에 유리나 금속의 질감을 낼수 있다.

   - Anti-aliased: 하이라이트와 그림자의 경계가 너무 거칠거나 계단현상이 나타날 경우 체크하여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 프리셋 추가: 피커의 톱니바퀴를 클릭 → Contours → Append
 · Highlight Mode: 빛이 비쳐 밝게 보이는 부분의 색상과 합성모드, 불투명도를 설정한다.
 · Shadow Mode: 빛의 반대 방향의 어두워져 보이는 부분의 색상과 합성모드, 불투명도를 설정한다.

 · Make Default: 현재의 설정을 초기값으로 지정한다.

 · Reset to Default: 새로 지정한 초기값으로 돌아간다.

Contour: 엠보싱의 쉐입을 변형할 수 있다. (작업중인 베벨 엠보싱의 효과의 외형 형태를 조정)

 · Contour: Contour 설정은 Bevel & Emboss의 Gloss Contour와 같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Contour Editor(생성되는 경사면의 직접 편집)가 나타난다.
그래프 좌하단은 레이어 외곽, 우상단측은 레이어의 내부에 해당한다. 그래프의 조작법은 커브의 조작형태와 비슷하나 선택된 앵커 포인트에 Corner 항목을 체크하면 각진 형태로도 편집할 수 있다.

 · Range: 슬라이드를 통해서 편집된 Contour가 적용될 거리의 비율을 조절한다.
 ☞ Bevel & Emboss, Drop Shadow, Inner Shadow, Inner Glow, Outer Glow, Satin 효과를 적용할 때 음영을 설정하는 옵션. 그림자나 확산 효과를 적용할 때 음영을 조절하여 빛과 그림자가 적용되는 모양을 설정할 수 있고, 다양한 질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Texture: 패턴툴을 결합하여 패턴에 음영효과를 주어 질감을 표현 할 수 있다.

 · Pattern: 등록된 패턴을 선택하여 레이어의 질감이 넣는다. 이때 패턴의 컬러는 배제한 채로 적용된다.

 · Snap to Origin: 이미지를 드래그 해 패턴의 위치를 조절 할 수 있는데 마음에 들지 않을 시 클릭하여 초기 위치로 되돌릴 수 있다.

 · Scale: 패턴의 크기 비율을 조절한다. (1 ~ 1000%)

 · Depth: 적용된 효과의 깊이감을 조절한다. (- 1000 ~ 1000%)

 · Invert: 패턴으로 인해 생긴 음영을 반전시킨다.

 · Link with Layer: 체크 시 완료된 레이어를 이동시키면 적용 패턴 형태와 함께 레이어가 이동된다. 체크를 해제할 경우엔 레이어 이동 시 패턴은 따라 가지 않기 때문에 패턴의 위치가 달라진다.

 

Stroke     외각선 만들기
외곽선을 만드는 효과로 외곽선의 굵기와 색상을 자유롭게 그려주고 외곽선에 Bevel 효과를 주어 입체감을 표현할 수도 있고, 외곽선의 위치도 변화시킬 수 있다. 픽토그램, 버튼, 아웃라인 등에 주로 쓰인다.

Structure
 · Size: 외곽선의 굵기조절한다. (1~250px)
 · Position: 외곽선이 이미지의 바깥쪽, 이미지의 둘레에 맞춰, 이미지의 둘레 안쪽에 만들지의 위치를 정한다.
 · Blend Mode: 외곽선의 Blend Mode를 선택한다.
 · Opacity: 외곽선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Fill Type: 외곽선을 채우는 방식을 선택한다.

 · Color / · Gradient / · Pattern

 

Inner Shadow     이미지 안쪽에 그림자 만들기 
음각 효과처럼 이미지 안쪽에 파인 느낌을 만든다.

Blend Mode보통 Multiply 모드나 Darken 모드를 많이 사용한다. (배경색과 혼합되면서 더 어두운 색의 그림자가 만들어진다.)
 · 반사되는 빛을 표현할 때: 컬러를 밝은(ex: 흰색) 색을 선택 후 Screen(배경색과 혼합하여 더욱 밝게 표현), Lighten, Color Dodge(Smudge 느낌) 등을 사용한다.
Opacity: 그림자의 불투명도를 조절하며 수치를 낮춰주면 그림자 색이 엷어진다.
Angle: 그림자를 만드는 빛이 비추는 각도를 조절한다. (반대 방향에 그림자가 만들어진다.)
Use Global Light: 현재 적용하고 있는 Layer Style의 Angle을 같게 만들어준다.
 ☞ Use Global Light를 체크하면 Drop Shadow, Bevel and Emboss효과의 Angle도 같아지며 각도를 바꾸게 되면 다른 것들도 함께 바뀐다. 별도로 각도를 변경하고 싶다면 Use Global Light의 체크를 해제하고 바꿔주면 된다.
Distance: 이미지와 그림자 사이의 간격을 조절한다.
Choke: 떨어지는 그림자의 부드러움 정도를 조절하한다. (수치가 적을수록 그림자의 경계가 부드러워지고 높아질수록 날카롭게 표현된다.)
Size: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면적을 설정한다. 수치가 높을 수록 점진적으로 그림자 면적이 희미해진다.
Contour: Mapping 곡선을 이용하여 그림자의 형태를 바꿔줄 수 있다. Contour Editor을 클릭해 직접 Mappin 곡선을 그리거나 Preset을 열어 사용할 수 있다.

 ☞ Inner Shadow 에서는 기능의 사용도가 적어 잘 사용하지 않는다.

Noise: Inner Shadow로 나타나는 그림자에 노이즈를 생성시킨다.

 ☞ 모래알갱가 흩뿌려진듯한 배경을 만들때 유용하다.

 

Inner Glow     이미지 안쪽에 발광효과 만들기
이미지 안쪽으로 빛이 퍼지는 듯한 효과나 그을린듯 한 느낌을 만든다.

Structure
 · Blend Mode: 밝은 색상을 지정하고 Screen, Color Dodge, Dissolve Mode 를 적용해 빛이 퍼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빛나는 효과가 아닌 그을리거나 어둡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Multiply 모드나 Linear Burn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 Opacity: 빛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 Noise: 노이즈를 첨가하여 거친 질감을 표현한다.
 · Color: 한 가지 색상만 적용되어 가운데부터 빛이 부드럽게 퍼져나간다
 · Gradient: 그레이디언트 바를 클릭하면 Gradient Editor가 열리며 피커를 클릭하면 등록된 그레이디언트가 나타난다. 적당한 그레이디언트를 선택 적용한한다.
Elements
 · Technique (Inner Glow가 적용될 모양을 선택)

  → Softer: Gaussian Blur를 적용한 듯 부드럽게 퍼지는 빛을 만든다.
  → Precise: Softer보다 강한 빛을 만들며 레이어 모양에 딱 떨어지게 적용된다.
 · Source  (Inner Glow 효과의 시작점을 결정)
  → Center: 빛이 이미지의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퍼지는 효과가 나타난다.
  → Edge: 빛이 레이어의 외곽에서부터 효과가 적용된다.

     ☞ 빛을 확장시켜서 빛의 강도를 증가시키므로 수치가 높을수록 부드러운 부분이 없어진다.
 · Choke: 효과의 끝부분의 부드러운 정도를 조절한다.

   ☞ 수치가 0% 일때 부드럽게 Fade out 되는 느낌을 주고, 100%에 가까워 질 수록 경계가 명확한 느낌을 준다.

 · Size: Inner Glow 효과의 적용 범위를 조절한다.

   ☞ Edge의 경우 수치가 높이질 수록 적용 범위가 넓어지지만, Center의 경우엔 수치가 낮아질수록 범위가 넓어진다.
Quality
 · Contour: Mapping 곡선에 따라 빛의 형태가 변하여 색상톤이 바뀐다.

   ☞ 모양을 직접 편집하거나 기존에 저장된 프리셋을 사용할 수 도 있다. 효과시 픽셀이 깨지는것 같을 땐 Anti-aliased을 활성화 시켜 보완할 수 있다.
 · Range: Contour의 Mapping 곡선이 적용되는 범위를 조절한다.
   ☞ 기본 값 50. 수치가 작아질수록 바깥쪽의 좁은 범위에 적용되고 수치가 커질수록 안쪽으로 확장된다.
· Jitter: Gradient 적용하였을 때 색상과 불투명도를 불규칙적으로 섞어준다.

  Noise와 비슷한 효과가 나타나지만 Noises는 랜덤하게 적용되는데 반해, Jitter는 그레이디언트 패턴의 경계를 중심으로 그레이디언트에 사용된 색상을 흩뿌리는 효과를 주는 차이점이 있다.

 

Satin     광택 효과 만들기
Satin은 부드럽고 광택이 고운 재질의 견직물을 말하는데 광택이 나는 듯한 효과를 낼 수있다.

 ☞ Bevel and Emboss와 함께 사용하여 금속 질감이나 복잡한 광택을 표현하는 효과이며 입체감을 더할 수 있다.

Blend Mode: Satin으로 만들어지는 표면 색상의 Blend Mode를 선택한다.
Opacity: 불투명도의 조절한다.
Angle: 2개의 윤곽이 겹쳐지는 각도를 조절한다.
Distance: 2개의 윤곽이 겹쳐지는 거리를 조절한다.
Size: 2개의 윤곽이 부드럽게 퍼지는 블러의 크기를 조절한다.

 ☞ 값이 낮을 수록 Satin 효과의 결과가 선명하고 날카롭게 나타나고 값이 클수록 부드럽고 흐릿한 모양으로 나타난다.
Contour: Mapping 곡선을 사용하여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준다.
Invert: 색상이 채워지는 부분을 반전시킨다.

 

 

 

 

Color Overlay     컬러 덮어쓰기
이미지의 기존 컬러 위에 다른 컬러를 덧 입힐때 사용한다. 주로 스마트 오브젝트처럼 컬러를 바꿀 수 없는 레이어에 강제로 컬러를 입힐 때 사용한다.

 

Blend Mode: 적용할 레이어의 Blend Mode를 선택한다.

Color: 컬러를 클릭하면 컬리피커창이 뜨며 레이어의 적용할 색상을 선택한다.

Opacity: 적용할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설정한다.

 ☞ Color Overlay를 사용해 기존의 배경과 잘 어우러진 효과를 내려면 Blending Opsions 탭에서 Fill Opacity를 0%로 설정하는게 좋다. (Fill Opacity는 Layer Style로 적용되는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원래 레이어의 불투명도만 관여한다.) 

 

Gradient Overlay     그라데이션 덮어쓰기
Color Overlay와 같은 방식으로 컬러가 아닌 이미지 자체에 그라데이션 효과 덧 입힐때 사용한다.

Blend Mode: 적용할 레이어의 Blend Mode를 선택한다.

 - Dither: 그레이디언트 색상을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 그레이디언트 밴딩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Opacity: 적용할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설정한다.

Gradient: 그레이디언트 바를 클릭하면 Gradient Editor가 열리며 피커를 클릭하면 등록된 그레이디언트가 나타난다. 적당한 그레이디언트를 선택 적용한한다.

 - Reverse: 그라데이션의 위치를 반전시켜준다.

Style: 그레이디언트의 스타일을 선택한다. (드롭다운 메뉴: Linear, Radial, Angle, Reflected, Diamond)

 - Align with Layer그레이디언트의 크기가 100%일 때에 체크시 레이어 이미지의 크기와 딱 맞게 되고 체크 해제 시 전체 크기에 맞게 된다.

Angle: 설정된 그레이디언트 스타일의 기울기를 변경한다.

Scale: 그레이디언트의 변화 강도를 설정한다.

 ☞ 수치가 낮으면 색상의 변화가 매우 급격하게 표현되고 수치가 높으면 색상의 변화가 매우 완만하게 표현된다.

 

Pattern Overlay     패턴 덮어쓰기
Color Overlay와 같은 방식으로 컬러가 아닌 이미지 안쪽에 패턴을 채우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패턴을 사용할 수 있다.

Blend Mode: 적용할 레이어의 Blend Mode를 선택한다.

Opacity: 적용할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설정한다.

Pattern: 패턴 피커를 클릭하면 등록된 패턴이 나타난다. 적용할 패턴을 선택한다.

 - Snap to Origin: 클릭 시 초기 위치로 돌아간다. 이동된 패턴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사용한다.

   ☞ Link with Layer와 함께 사용하여 이미지에 적용되는 패턴의 범위를 조절한다.

Scale: 패턴의 크기를 변경한다.

 ☞ 수치가 작아지면 패턴이 원래의 크기보다 작아지고, 수치가 커지면 패턴이 원래의 크기보다 커진다. (100% 이상 스케일이 커지면 해상도에 문제가 생겨서 픽셀이 모두 깨져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

Link with Layer

 · 체크: 레이어의 이미지를 이동(Move tool)시킬 때 이미지와 이미지에 적용된 패턴이 함께 이동된다.
 · 체크 해제: 레이어의 이미지를 이동시킬 때에 패턴은 고정된 채로 있고 이미지만 이동한다.

 

Outer Glow     이미지 바깥쪽에 발광효과 만들기
이미지 바깥쪽에 빛이 퍼져서 빛나게 하는 효과를 돋보이게 한다. Drop Shadow와 비슷한 효과지만 Distance 효과가 없어서 이미지와 빛 사이에 거리를 띄울 수 없다.

 ☞ Inner Glow와 같은 효과를 주는 기능으로 안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효과가 적용된다. 네온사인처럼 이미지 외곽선에 빛이 퍼져나가는 느낌을 만들수 있다.

Structure
 · Blend Mode: 어두운 색상을 지정하고 Multiply/Linear Burn을 적용하면 그림자를 표현, 밝은 색상을 지정하고 Screen Mode를 적용하면 빛이 부드럽게 퍼지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 Opacity: 빛의 불투명도를 조절한다.
 · Noise: 노이즈를 추가해 배경의 거친 질감을 표현한다.
 · Color: 한 가지 색상만 적용되어 가운데부터 빛이 부드럽게 퍼져나간다
 · Gradient: 그레이디언트 바를 클릭하면 Gradient Editor가 열리며 피커를 클릭하면 등록된 그레이디언트가 나타난다. 적당한 그레이디언트를 선택 적용한한다.

 Elements
 · Technique
   → Softer: Gaussian Blur를 적용한 듯 부드럽게 퍼지는 빛을 만든다. Size가 증가하면 모양이 더욱 부드럽게 된다.
   → Precise: 강하고 딱딱한 빛의 효과를 만들며 적용레이어의 모양에 꼭 맞는 형태로 효과가 나타난다.

    ☞ Size가 커져도 모양이 변하지 않아 복잡한 이미지나 글씨 등에 사용한다.     
 · Spread: 생성되는 번짐 효과의 점진적인 정도를 조절한다.

   ☞ 빛을 확장시켜서 빛의 강도를 증가시키므로 수치가 높을수록 부드러운 부분이 없어진다.
 · Size빛이 부드럽게 퍼지는 효과가 적용될 범위를 조절한다.

   ☞ 적용 레이어 크기에 비해 큰 Size 수치가 입력될 경우 Outer Glow 효과의 밝기가 떨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이때는 Technique 설정을 Softer에서 Presice로 변경해 적용한다.
Quality
 · Contour: Mapping 곡선에 따라 빛의 형태가 변하여 색상톤이 바뀐다.

   ☞ Coutour 설정 후 픽셀이 깨지는것 같으면 Anti-aliased를  활성화 시켜 이를 보완할 수 있다.
 · Range: Contour의 Mapping 곡선이 적용되는 범위를 조절한다.
   ☞ 기본 값 50. 수치가 작아질수록 바깥쪽의 좁은 범위에 적용되고 수치가 커질수록 안쪽으로 확장된다.

 · Jitter: Gradient 적용하였을 때 색상과 불투명도를 불규칙적으로 섞어준다.

  Noise와 비슷한 효과가 나타나지만 Noises는 랜덤하게 적용되는데 반해, Jitter는 그레이디언트 패턴의 경계를 중심으로 그레이디언트에 사용된 색상을 흩뿌리는 효과를 주는 차이점이 있다.

 

Drop Shadow     그림자 넣기
레이어에 그림자를 만들어 입체감을 만들어 준다. 따로 그림자 레이어를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가장 자주 쓰인다.

Blend Mode
 - 보통 Multiply 모드나 Darken 모드를 많이 사용한다. (배경색과 혼합되면서 더 어두운 색의 그림자가 만들어진다.)

 - 반사되는 빛을 표현할 때: 컬러를 밝은색(흰색)을 선택 후 Screen(배경색과 혼합하여 더욱 밝게 표현), Dissolve(흩뿌려지듯 표현), Color Dodge(Smudge 느낌) 등을 사용한다.
Opacity: 그림자의 불투명도를 조절하며 수치를 낮춰주면 그림자 색이 엷어진다.
Angle: 그림자를 만드는 빛이 비추는 각도로 반대 방향에 그림자가 만들어진다.
Use Global Light: 현재 적용하고 있는 Layer Style의 Angle을 같게 만들어준다.
 ☞ Use Global Light를 체크하면 Inner Shadow, Bevel and Emboss효과의 Angle도 같아지며 각도를 바꾸게 되면 다른 것들도 함께 바뀐다. 별도로 각도를 변경하고 싶다면 Use Global Light의 체크를 해제하고 바꿔주면 된다.
Distance: 이미지와 그림자 사이의 간격을 정한다. 수치가 클수록 이미지가 높이 떠 보인다.
Spread: 그림자를 진하게 바꿔주며 범위가 넓어진다.
Size: 그림자의 크기를 조절한다. Gaussian Blur를 적용한 것처럼 부드럽게 퍼지는 듯한 효과가 나타나는데 그림자의 크기가 커질수록 흐릿해지는 특성이 있다.

 ☞ Spread와 Size의 수치가 클수록 그림자의 크기가 커지므로 이미지가 더 높게 떠 보인다.
Contour: Mapping 곡선을 이용하여 그림자의 경계선 모양을 꾸며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Contour Editor을 클릭해 직접 Mappin 곡선을 그리거나 Preset을 열어 사용할 수 있다.

 ☞ Contour가 적용된 이후에 그림자의 경계가 너무 거칠거나 계단 현상 등이 나타나면 Anti-aliased를 체크 해 완화시켜줄 수 있다. Drop Shadow 에서는 Contour 기능의 사용도가 적어 잘 사용하지 않는다.

Noise: Inner Shadow로 나타나는 그림자에 노이즈를 생성시킨다. 모래알갱이 같은 배경을 나타낼때 유용하다.

Layer Knock Out Drop Shadow: Fill Opacity 수치가 낮아졌을때 투명해진 레이어 아래에 Drop Shadow 효과를 어떻게 표현할지 결정한다.

 - 체크: 레이어의 Fill Opacity가 낮아져도 그림자 효과가 레이어에 여전히 가려져 보이게 된다.

 - 체크 해제: 레이어의 Fill Opacity가 낮아지면 그림자 효과가 반투명한 레이어 아래로 보이게 된다. 이를 통해 반투명한 레이어 아래로 그림자가 비춰진듯한 모습을 표현할 수 있다.

 

 

 

<Layer Style(레이어 스타일)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