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Window(윈도우), Help(헬프) _ Menu Bar(메뉴바) [포토샵 CS6]

  • -

Window

 

Arrange     작업 창을 다양한 배열과 구성으로 설정한다.

 · Tile All Vertically [모두 수직으로 나란히 놓기]: 모든 창을 수직으로 나란히 정렬한다.
 · Tile All horizontally [모두 수평으로 나란히 놓기]: 모든 창을 수평으로 나란히 정렬한다.
 · 2-up Horizontal [2장 가로]: 모든 창을 둘로 나눠 가로로 정렬한다. (창이 2개 이상 있어야 함)
 · 2-up Vertical [2장 세로]: 모든 창을 둘로 나눠 세로로 정렬한다. (창이 2개 이상 있어야 함)
 · 3-up Horizontal [3장 가로]: 모든 창을 셋으로 나눠 가로로 정렬한다. (창이 3개 이상 있어야 함)
 · 3-up Vertical [3장 세로]: 모든 창을 셋으로 나눠 세로로 정렬한다. (창이 3개 이상 있어야 함)
 · 3-up Stacked [3장 스택형]: 모든 창을 세개로 나눠 가로로 정렬한다. (창이 3개 이상 있어야 함)
 · 4-up [4장]: 모든 창을 네개로 나누어 정렬한다. (창이 4개 이상이어야 함)
 · 6-up [6장]: 모든 창을 여섯개로 나누어 정렬한다. (창이 6개 이상이어야 함)
 · Consolidate All to Tabs [모두 탭에 통합]: 모든 창을 한 탭으로 통합하며 상단의 파일이름 탭을 클릭하면 선택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 Cascade [겹쳐 놓기]: 작업 창에서 이미지 창이 분리되었을 때 창들이 제목 표시줄 아래로 나란히 정렬된다.
 · Tile [나란히 놓기]: 이미지 창들이 타일과 같이 정렬된다.

   ☞ 이미지가 정렬되지만 배율과 위치가 제각각이다. 같은 배율, 같은 위치에 정렬하려면 Match All을 실행한다.
 · Float in Window [창에서 유동]: 하나의 탭에 묶여 있던 창을 분리하여 유동시킨다.
 · Float All in Windows [모두 창에서 유동]: 하나의 탭에 묶여 있던 모든 창을 분리하여 유동시킨다.
 · Match Zoom [확대/축소 일치]: 선택한 이미지의 보기 배율과 같은 배율로 나머지 창들이 배율을 맞춘다.
 · Match Location [위치 일치]: 선택한 이미지 창의 스크롤바 위치에 맞게 다른 이미지 창도 스크롤을 맞춘다. 
 · Match Rotation [회전 일치]: 선택된 이미지 창의 배율과 스크롤바 위치에 맞게 다른 이미지 창을 맞춘다.
 · Match All [모두 일치]: 모든 창들을 선택된 이미지 창의 배율, 위치 등을 맞춰 정렬한다.
 · New Window for Untitle-1 [제목없음-1 복구됨의 새 창]: 기존의 이미지가 새 창의 형태로 생성된다.

 

이미지 창 탭 메뉴

이미치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 시 이미지 창에 대한 메뉴가 나타난다.

이미지 창 탭 메뉴

 · Consolidate All to Here: 분리되어 있던 이미지 창 모두를 해당 탭 그룹으로 통합한다. (1개 이상의 이미지가 별도의 창으로 떨어져 나가 있을때만 활성화 된다.)

 · Close: 해당 이미지 창을 닫는다.

 · Close All: 현재 열려있는 모든 이미지 창을 닫는다.

 · Move to New Window: 해당 이미지를 별도의 창으로 떨어져 나가게 한다.

 · New Document: 새 문서를 작성한다.

 · Open Document: 저장된 이미지를 연다.

 · Reveal in Explorer: 저장된 경로의 폴더와 파일을 보여주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킨다. (저장된 이미지에만 활성화 된다.)

 

Workspace     작업 영역. 팔레트 위치, 선택 해놓은 팔레트 메뉴, 설정 상태 등 포토샵에서 작업하는 배치 등의 환경을 사용자에 맞게 저장하거나 삭제하고 초기상태로 되돌리거나 각각의 작업에 맞게 미리 짜여진 설정을 사용한다.
 · Essentials(Default) [필수(기본값)]: 기본 값으로 이루어진 작업영역으로 초기 화면구성으로 돌아간다.

 · New in CS 6: 새로 추가된 기능과 업그레이드된 메뉴를 모두 보여준다. 
 · 3D: 3D 작업에 맞추어 해당하는 도구들이 상단 옵션바와 패널이 생긴다.
 · Motion [동작]: Gif나 간단한 애니메이션, 플래시 등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도구와 패널이 생긴다.
 · Painting [페인팅]: 페인팅 작업에 맞추어 도구와 패널이 생긴다.
 · Photography [사진]: 사진작업 중심의 도구와 패널이 생긴다.
 · Typography [입력체계]: 타이포그라피 중심의 도구와 패널이 생긴다.
 · Reset Essentials [작업 영역 재설정]: 팔레트의 위치나 메뉴를 재정렬하여 배치한다.

   ☞ 작업 중 패널을 변경 했더라도 Reset Essentials을 실행하면 저장 저장된 상태로 돌아간다.
 · New Workspace [새 작업 영역]: 사용자에 맞추어 작업 영역의 패널과 도구, 바로가기 키 등을 설정하여 작업 영역의 이름을 만들어 저장한다.
 · Delete Workspace [작업 영역 삭제]: 저장한 작업 영역 중 삭제할 작업 영역을 선택해 삭제한다. (현재 활성화 된 작업 영역은 삭제 할 수 없다.)
 · Keyboard Shortcuts & Menus [바로 가기 키 및 메뉴]: 바로 가기 키와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초기화

· 포토샵 초기화: 포토샵을 실행 시킬 때 Ctrl + Alt + Shift를 누른 채 포토샵 아이콘 클릭 → 메세지 창 (OK)
· 대화상자 초기화: 어떤 대화상자든 Alt키를 누르면 Cancel이 Reset키로 바뀐다.

 

Extensions     포토샵의 여러 확장기능을 제공한다.

 ☞ 포토샵의 작업 효율을 높이고 빠른 작업을 위해 추가로 받은 스크립트나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 Kuler: 온라인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만들어진 색상, 테마 그룹에 대한 정보를 다운받아 관리한다.

  ☞ 색상조합에는 어느 정도 컬러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나 Kuler 기능을 이용하면 전문지식 없이도 다양한 색상을 조합해 만들 수 있다.

 · Mini Bridge: 미니 브릿지창이 하단에 생성한다.

  ☞ File - Browse in Mini Bridge를 통해서도 미니 브릿지를 생성 할 수 있다. 

 

3D     3D 패널을 열고 닫는다.

 ☞ 더 보기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옵션이 나타나며, 3D 작업을 했을 경우에만 활성화 된다.

 

Actions  Alt+F9     액션 패널을 열고 닫으며 작업자의 액션 과거내역을 기록한다. 복잡한 작업들을 저장해서 자동으로 실행 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효과와 관련된 액션을 포함(Image Effects) 하고 있다.

자주쓰는 연속된 기능 저장 (저장 이후엔 단축키를 이용해 한번에 적용 가능)

1. Window - Action → Create New Action (아이콘) 클릭 → 이름입력 - 단축키 지정 - Record (바로 녹화 시작)

2. 효과 적용이 끝나면 정지 버튼을 클릭

3. 다른 레이어에서 저장한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적용된다.

 

 

 

 

Adjustments     조정 패널을 열고 닫는다. 이미지의 조정값을 모아둔 옵션창으로 Properties를 통해 창의 메뉴가 바뀐다.

 ☞ 순서대로 Brightness/Contrast [명도대비], Levels [레벨], Curves [곡선], Exposure [노출], Vibrance [활기], Hue/Saturation [색조/채도], Color Blance [색상 균형], Black&White [흑백], Photo Filter [포토 필터], Channel Mixer [채널 혼합], Color Lookup [색상 검색], Invert [반전], Posterize [포스터화], Threshold [한계값], Selective Color [ 선택 색상], Gradient Map [그라디언트] 맵으로 이루어져 있다.

 

Brush  F5     브러시 패널을 열고 닫는다. 브러시의 크기, 모양, 강도 등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Brush Presets     브러시 사전 설정 패널을 열고 닫는다. 브러시 설정 모양, 크기, 간격 등의 목록이 있으며 사용자에 맞게 새롭게 브러시를 설정할 수 있다.

 ☞ Brush 패널에서 Brush Presets을 클릭해도 된다.

 

Channels     채널 패널을 열고 닫는다. 채널은 색을 관리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RGB의 경우에는 RGB, 빨강, 녹색, 파랑 4개의 채널이 있으며 CMYK 경우는 5개, 더 추가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있는 채널들은 직접적으로 색상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고, 새로 추가하는 채널들은 흰백의 음영을 이용하여 일정 부분들을 선택하는 것 이다.
 ☞ 채널을 이용하면 흑백의 음영으로 선택할 수 있어 머리카락과 같이 선택하기 힘든 것들도 선택할 수 있다.

 ☞ 채널은 흰색과 회색의 50%까지의 값을 인식한다.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흰색은 100% 보여주며, 검정은 100% 보여주지 않는다. 채널에 흰색과 검정색의 그라데이션을 그려 선택하여 채널이 회색 계열을 인식하므로 마스크에 그라데이션을 준것 같은 효과를 나타난다.

 

Character     문자 패널을 열고 닫는다. 문자의 크기, 자간, 색상 등의 속성을 설정한다.

 

Character Styles     문자 스타일 패널을 열고 닫는다. 자주 사용하는 문자 스타일을 저장하고 다른 문자에 적용한다.

 ☞ 우측 상단의 추가 옵션: New Character Style [새 문자 스타일] / Style Options [스타일 옵션] / Duplicate Style [스타일 복제] / Delete Style [스타일 삭제] / Redefine Style [스타일 다시 정의] / Load Character Styles [문자 스타일 불러오기] / Clear Override [무시 지우기] / Close [닫기] / Close Tab Group [탭 그룹 닫기]

Character Styles Options [문자 스타일 옵션]

· Basic Character Formats [기본 문자 형식]: 문자 글꼴, 스타일, 자간, 행간 등 스타일을 지정하여 준다.

· Advanced Character Formats [고급 문자 형식]: 문자의 가로 비율, 세로 비율, 기준점, 언어 등 상세 형식을 작성해 준다.

· OpenType Features [OpenType 기능]: 선택사항 (해당 사항이 없으면 패스)

 

Clone Source     복제 원본 패널을 열고 닫는다. 복제 도장툴의 복제 정보를 5개까지 저장하여 사용하며, 복사할 시 보이게될 위치 등을 오버레이 기능으로 미리 확인하며 작업 할 수 있다.

 ☞ 복제 원본 팔레트는 복제한 이미지문서가 닫히거나 사라지면 저장 내용도 사라지므로, 복제가 끝이 날 때까지 복제 원본이미지 문서를 닫거나 해당 레이어를 변경하면 안된다.

Clone Source 사용법 

1. 복제될 이미지와 복제할 문서를 준비합니다.
2. 복제될 이미지 복제 원본 팔레트에 저장​
3. 복제 원본 팔레트에서 복제할 이미지를 복제했던 도장 아이콘 클릭 후 복제할 곳에 클릭

 

Color  F6      색상 패널을 열고 닫는다. 전경색과 배경색을 지정한다. 0~255까지의 색상을 각각의 텍스트 박스에 적용하여 색을 바꿀 수 도 있으며, 팔레트 메뉴 보기를 누르면 RGB, CMYK, HSB, Lab 회색 음영, 웹 색상으로 변경하여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색상모드

 · Grayscale흰색부터 검정색까지의 색상 흰색 0%부터 검정색 100%까지의 회색을 표현한다.

 · RGB빛의 삼원색 R(빨강), G(녹색), B(파랑)를 말하며,가색으로 색을 섞을수록 점점 흰색이 된다. (모니터에 쓰이는 색상)

 · HSBHue(색상), Saturation(채도), Brightness(밝기)를 이용하여 색을 만든다.

 · CMYK물감을 섞는 것과 같은 것으로 C(청록), M(자주), Y(노랑), K(검정)으로 이루어지며, 색을 섞을 수록 어두워져 최종적으로 K(검정)이 된다.

    보통 출력에서 쓰이는 색상이며 !표가 표시되면 인쇄시 잉크로 표현할 수 없는 색을 의미한다.

 · Lap인간의 색상 인지력을 기초로 색상을 표현하며, 국제 표준 컬러 측정긱구(CIE)에서 각기 모니터나 출력물에서 다른 색상으로 표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재정한 색상 모델이다.

 · Web Color0~225까지 사용하는 RGB색상을 16진수로 변경하여 각각 2자리씩(00~ff) 모두 6자리가 되는 색상 코드로 보통 웹 디자이너들이 많이 쓰는 #fff000 같은 형식의 코드이다.

 

Histogram     막대 그래프 패널을 열고 닫는다. 이미지의 밝기를 수정할 때 색조가 깨지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매번 레벨을 열어 막대 그래프를 확인하여야 하는데, 막대 그래프 팔레트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자 스타일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옵션 창)

 ☞ 우측 상단의 추가 옵션을 통해 모든 채널과 현재 수정중인 이미지의 색조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History     작업 내역 패널을 열고 닫으며 작업 내역을 기록한다.

 ☞ 카메라 모양은 스냅숏이라 하여 캡쳐와 같은 기능을 한다.

 

Info  F8      정보  패널을 열고 닫는다. 색상과 비트, 문서의 크기과 이미지에대한 설명 등을 표시한다.

 

Layer Comps     레이어 구성요소 패널을 열고 닫는다. 여러다른 레이아웃의 시안을 제작하여야 할 경우에 여러개의 PSD 파일을 제작하지 않고 여러개의 레이어 구성요소를 제작하여 하나의 PSD만으로도 여러 다른 레이아웃, 디자인 등을 만들수 있다. 

 ☞ 우측 상단의 추가 옵션을 통해 레이어 구성요소를 추가 편집 할 수 있다.
  → Update Layer Comp [레이어 구성 요소 업데이트]: 저장과 같은 의미로, 레이아웃을 바꾼 후 레이어 구성 요소팔레트의 변경하고 싶은 레이어 구성 요소를 선택한 후 레이어 구성 요소 업데이트를 누르면 레이아웃정보가 변경되어 저장 된다. 이미 만들어 놓은 레이어 구성 요소 중에 변경하여 새로 만들고 싶은것이 있으면 기존의 구성 요소를 레이어 복사하듯이 새 레이어 구성 요소 만들기로 드레그하여 복사한 후 변경하고싶은대로 레이아웃을 변경한 후 업데이트를 누르면 된다.

Layer Comps (레이어 구성 요소)는 완성된 레이아웃 상태를 스냅사진으로 저장하는것과 비슷한것으로, 각각의 레이어의 자리를 기억하고 있는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레이어 자리를 기억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레이어에 변동이 있으면 안된다. 만약 기존의 이미지 레이어의 크기를 변경한다거나 삭제하면 그 전에 저장해 놓은 레이어 구성요소에서의 이미지에도 변화가 생긴 그 상태로 보여지게 되므로 변경할 때는 레이어를 복사한 후  변경해야 한다.

 

Layers  F7     레이어 패널을 열고 닫으며 레이어를 관리하고 편집한다.

 

 

 

 

Measurement Log     측정 로그 패널을 열고 닫으며 측정한 기록의 정보를 보여준다.

 

Navigator     내비게이터 패널을 열고 닫는다. 이미지를 확대, 축소하여 볼 수 있고, 확대되어 보이지 않는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이미지를 전체 100% 하고 현재 확대/축소 되어 있는 부분의 위치를 알려 준다.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영역의 색깔(빨간색 선부분)을 변경 할 수 있다.

 

Notes     메모 패널을 열고 닫는다. 아이디어나 간단한 메모 등을 남겨둘 때 용하면 좋다. 메모도구를 선택하고 작업 영역을 클릭하면, 메모를입력 하실 수 있다.

 ☞ 아이콘으로 표시되지만 이미지로 저장시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Paragraph     단락 패널을 열고 닫으며 문장과 단락의 속성을 설정한다.(문자 도구를 사용할 때 설정하는 패널)

 

Paragraph Styles     단락 스타일 패널을 열고 닫는다. (단락 스타일을 설정 추가/삭제하는 패널)

 ☞ 우측 상단의 추가 옵션: New Paragraph Style [새 단락 스타일] / Style Options [스타일 옵션] / Duplicate Style [스타일 복제] / Delete Style [스타일 삭제] / Redefine Style [스타일 다시 정의] / Load Paragraph Styles [단락 스타일 불러오기] / Clear Override [무시 지우기] / Close [닫기] / Close Tab Group [탭 그룹 닫기]

Paragraph Styles Options [단락 스타일 옵션]

· Basic Character Formats [기본 문자 형식]: 등록할 스타일의 서체와 색상, 자간, 행간 등 기본적인 틀의 구조를 만든다.

· Advanced Character Formats [고급 문자 형식]: 글자의 기준점, 세로비율, 가로비율과 언어를 선택한다.

· OpenType Features [OpenType 기능]: 선택사항 (해당 사항이 없으면 패스)

· Indents and Spacing [들여쓰기 및 간격]: 들여쓰기 및 간격을 설정한다.

· Composition [컴포지션]선택사항 (해당 사항이 없으면 패스)

· Justification [정렬]: 텍스트를 작성시 단어 간격, 문자 간격, 자동 행간 등을 설정한다.

· Hyphenation [하이픈 넣기]: 영문을 사용할 시 설정한다.

 

 ☞ 단락 스타일을 저장해두고 필요할때 외부로 부터 불러와 사용할 수 있고, 자주 쓰는 스타일이 있다면 단락 스타일 지정을 통해 만들어 두었다가 사용하면 된다.

 

Paths      패스 패널을 열고 닫는다. 펜 툴로 생성된 패스를 관리하고 선택 영역을 지정한다.

 

Properties      속성 패널을 열고 닫는다. Properties창은 활성화 되는 옵션 도구마다 그에 맞는 창이 열리기 때문에 다 다르게 적용된다.

 

Styles      스타일 패널을(스타일 팔레트 활성화) 열고 닫는다. 등록된 스타일을 문자나 도형에 적용하거나 새로운 스타일을 등록하여 적용한다.

 

Swatches     색상 견본 패널을 열고 닫는다. 저장되어있는 색상 견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견본을  만들어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

 ☞ Swatches의 견본 색상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Swatches를 새로 만들거나 (팔레트 전경색이 새로운 색상으로 선택된다.) 름을 바꾸거나 삭제 할 수 있으며 팔레트에서도 Swatches를 추가 할 수 있다.

 

Timeline     타임라인 패널을 열고 닫는다. 포토샵에서 작업한 레어어에 움직임을 주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Tool Presets     도구 사전 설정 패널을 열고 닫는다. 도구별로 자주 사용하는 설정이 있을때 그 설정을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저장해 놓은 설정을 사용할 수 있다.  
 ☞ 목록의 붓 모양은 도구의 종류이고 [Current Tool Only]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은 보여질 도구 범위 선택을 말한다. New Tool Preset 아이콘을 클릭 해 사용할 도구를 저장할 수 있다.

 

Options     툴의 세부옵션을 조절하는 패널을 열고 닫는다.

 

Tools     도구 패널을 열고 닫는다.

 

 

Help


Photoshop Online Help  F1      포토샵 온라인 도움말. 어도비 사이트에 들어가 포토샵 해당 메뉴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Photoshop Support Center      포토샵 지원센터. 학습 및 질문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About Photoshop       포토샵 정보. 포토샵의 정보와 버전을 보여준다.

About Plug-in     플러그인 정보. 포토샵의 플러그인을 확인한다.

 · Camera Raw     · CompusServe GIF     · Embed Watermark [워터마크 삽입]     · Filter Gallery [필터 갤러리]     · OpenEXR     · Read Watermark [워터마크 읽기]
Legal Notices     법적 고지 사항. 어도비의 설명문을 확인한다.

System info     시스템 정보. 포토샵 시스템 정보를 확인한다.

Product Registration      제품 등록. 어도비 제품등록 설명을 보여준다.

Deactivate      비활성화. 어도비 계정등록을 보여준다.

Updates     업데이트. 어도비 사이트에서 포토샵 업데이트를 가져온다.

Photoshop Online     포토샵 온라인. 어도비의 포토샵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다.

Photoshop Resources Online     포토샵 온라인 리소스. 어도비의 포토샵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다.

Adobe Product Improvement Program      어도비 제품 개선 프로그램. 어도비 제품개선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Window(윈도우), Help(헬프) _ Menu Bar(메뉴바)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