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Graphic Tool Note /Photoshop

Brush, Brush Presets _ Pannel(패널) [포토샵 CS6]

  • -

Brush  F5     브러시의 다양한 모양과 설정 값을 변경하고 새로운 브러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브러시로 자유롭게 페인팅을 하려면 Brush 패널에서 브러시 옵션을 설정해야 한다. Brush 패널에는 기본적으로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브러시가 준비되어 있으며 Brush Presets을 통해 새로운 브러시를 만들어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Brush Presets     포토샵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형태의 브러시 스트로크 프리셋을 보여준다. 원하는 브러시를 선택해 사용하거나, 새로운 브러시를 저장하고 관리한다.

 ☞ 브러시의 설정을 변경했어도 등록을 해주지 않으면 다른 브러시를 선택했을 시 디폴트 설정으로 복원되어 버린다. 브러시를 다시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New Brush Preset을 통해 브러시를 등록해줘야 한다.

 

※ Brush Tip Shape와 Brush Stroke

브러시 팁 쉐이프는 브러시를 캔버스에 한번 클릭을 했을 때 보여지는 단면 모양을 말하며 브러시 스트로크는 브러시 팁 쉐이프를 그어 선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동일한 브러시 팁 쉐이프라를 사용했어도 스트로크의 설정에 따라 전혀 다른 스타일의 스트로크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Brush pannel

 

※ 새로운 브러시 등록하기

원하는 설정값으로 새로운 브러시를 만들었다면 Brush Preset 패널 우측 상단의 풀다운 메뉴 → New Brush Preset 메뉴를 선택 후 브러시 이름을 입력

 ☞ Edit - Define Brush Preset을 이용해 선택영역을 브러시로 등록할 수도 있다.

 

※ 브러시의 위치 변경하기

Brush Preset 패널 우측 상단의 풀다운 메뉴 → Preset Manager 메뉴를 선택하면 브러시 프리셋 매니저 창이 뜬다. 이동하고자 하는 브러시를 클릭한 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한 후 Done을 클릭!

 ☞ 브러시 프리셋 매니저창에서는 브러시의 이동 뿐 아니라 브러시 셋을 불러오거나 저장, 이름 변경 및 삭제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Brush Tip Shape: 브러시를 선택하고 선택한 브러시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한다.

 · Size: 브러시 팁 쉐이프의 크기를 설정한다.

 · Flip X/Y: 브러시 팁 쉐이프를 X/Y 축을 기준으로 반전시킨다.

 · Angle: 브러시 팁 쉐이프를 원하는 각도로 회전킨다.

 · Roundess: 브러시 팁 쉐이프의 원형을 임의의 수치로 늘려 찌그러트린다.

 · Hardness: 브러시 스트로크 가장자리의 단단한 정도를 조절한다. 수치가 낮아질수록 경계면이 에어브러시처럼 브드러워진다.

 · Spacing: 브러시 스트로크 시 브러시 팁 쉐이프들의 간격을 설정한다. 간격이 좁아질수록 매끄러운 곡선이 된다.

 

 

 

 

Shape Dynamics: 브러시 팁 쉐이프의 크가와 각도, 압축 등을 설정한다.

· Size Jitter: 값의 변화를 통해서 브러시 팁 쉐이프 사이즈에 랜덤한 변화를 주어 스트로크중인 브러시의 크기에 동적으로 변화를 준다.

· Control

 - Off: 무작위로 스트로크의 굵기 변화가 일어난다.
 - Fade: Minimum Diameter로 설정해 놓은 크기까지 도달하는 단계를 설정한다.

 - Pen Pressure: 타블렛 펜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서 스트로크의 굵기 제어가 가능하다. 강하게 누르면 스트로크가 두꺼워 지고 약하게 누르면 가늘어 진다.

  ☞ 브러시 스트로크의 두께를 더욱 자연스럽게 조절할 수 있다.

 - Pen Tilt: Pen: 타블렛 펜의 기울기를 감지하여 브러시 스트로크의 굵기에 반영합니다. 반영하는 수치를 Tilt Scale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다.

 - Stylus Wheel: 에어브러시 펜을 사용하는 경우 브러시의 크기를 제어한다.

  ☞ 에어브러쉬 펜은 특별한 스타일러스 휠이 내장되어 있으며, 에어브러쉬가 발생하는 경우 브러시 크기를 제어하기 위해 스타일러스 휠을 사용한다. 일반 사용자들은 사용하지 않는 옵션이다. (해당 옵션을 사용하기 위한 제품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엔 경고 아이콘이 나타난다.)

· Minimum Diameter: 최소지름으로 브러시 스트로크의 완전히 페이드 시키지 않을 경우 사용한다. 브러시가 설정값의 두께로 일정하게 유지되며 0%일땐 활성화 되지 않는다.

· Angle Jitter: 값의 변화를 통해서 브러시 팁 쉐이프 앵글을 동적으로 컨트롤한다.

 → Control

  - Off: 무작위로 스트로크의 회전 변화가 일어난다.
  - Fade: 브러시 쉐이프가 360도 회전하는 단계를 설정한다. 10을 설정하면 360도 회전이 10단계로 나눠진다.

  - Pen Pressure: 타블렛 펜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 브러시 쉐이프의 회전 각도가 달라진다.

  - Pen Tilt: 타블렛 펜의 기울기에 따라 브러시 쉐이프의 회전각도가 달라진다.

  - Stylus Wheel: 에어브러시 펜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활성화되며 브러시 쉐이프의 회전 각도를 제어한다.

  - Rotation: 회전을 인식하는 아트펜의 경우 사용가능한 옵션으로 아트펜을 돌려 회전을 제어한다.

  - Initial Direction: 처음 찍히 브러시 팁 쉐이프의 앵긍이 고정되어 이후 스트로크의 방향과 무관하게 스트로크에 반영된다.

  - Direction: 브러시 팁 쉐이프가 스트로크의 방향을 향해서 자동으로 회전하며 자연스러운 브러시 스트로크를 만들어 낸다.

· Roundness Jitter: 스트로크의 모양을 수치만큼 압축(찌그러트림)하여 반영한다.

 → Control

  - Off: 무작위로 스트로크의 압축 변화가 일어난다.
  - Fade: Minimum Roundness 값까지 압축이 되며 도달하는 단계를 설정한다. 10을 설정하면 Minimum Roundness 값까지 10단계로 압축되어 나타난다.

  - Pen Pressure: 타블렛 펜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 브러시 쉐이프의 압축정도가 달라진다.

  - Pen Tilt: 타블렛 펜의 기울기에 따라 브러시 쉐이프의 압축정도가 달라진다.

  - Stylus Wheel: 에어브러시 펜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활성화되며 브러시 쉐이프의 압축정도를 제어한다.

  - Rotation: 회전을 인식하는 아트펜의 경우 사용가능한 옵션으로 아트펜을 돌려 압축정도를 제어한다.

· Minimum Roundness: 스트로크의 최소 압축의 정도로 설정한다.

· Flip X/Y Jitter: 브러시 팁 쉐이프를 X/Y 축을 기준으로 무작위로 반전시킨다.

· Brush Projection: 타블렛 펜의 기울기에 따라 기울기가 달라진다.

 

 

Scattering: 브러시 팁 쉐이프의 분산과 복제 등을 설정한다.

· Scatter: 스트로크가 지나간 선을 중심으로 얼마만큼 주변으로 분산시키는지를 설정한다. 

· Both Axes: 체크시 스트로크를 중심으로 X,Y축 양쪽으로 분산되며, 해제 시 상하로만 분산된다.

 → Control

  - Off: Scatter값 만을 이용해 분산을 설정하며 0~1000%까지 조절 할 수 잇다.
  - Fade: Fade의 값(개수) 만큼 만 Scatter를 적용한다. (Fade 값의 초과분은 Scatter가 적용되지 않는다.)

  - Pen Pressure: 타블렛 펜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 Scatter 정도가 달라진다.

  - Pen Tilt: 타블렛 펜의 기울기에 따라 Scatter 정도가 달라진다.

  - Stylus Wheel: 에어브러시 펜을 사용하는 경우만 활성화되며 Scatter가 적용되는 정도를 제어한다.

  - Rotation: 회전을 인식하는 아트펜의 경우 사용가능한 옵션으로 Scatter가 적용되는 정도를 제어한다.

· Count: 면적당 복제할 브러시 팁의 개수를 설정한다.

· Count Jitter: 복제할 브러시 팁의 위치를 불규칙하게 조절한다.

 → Control

  - Off: Count Jitter 값만을 이용해 팁의 위치를 불규칙하게 조절한다.
  - Fade: Fade의 값(개수) 만큼 만 Count Jitter가 적용된다. 

  - Pen Pressure: 타블렛 펜을 누르는 압력에 따라 Count Jitter가 적용된다.

  - Pen Tilt: 타블렛 펜의 기울기에 따라 Count Jitter가 달라진다.

  - Stylus Wheel: 에어브러시 펜을 사용하는 경우만 활성화되며 Count Jitter가 적용되는 정도를 제어한다.

  - Rotation: 회전을 인식하는 아트펜의 경우 사용가능한 옵션으로 Count Jitter가 적용되는 정도를 제어한다.

 

 

Texture: 브러시 스트로크에 적용할 질감을 설정한다.

· 기본설정

· 텍스쳐 선택 창: 원하는 텍스쳐를 선택한다.

· Invert: 음영을 반대로 바꿔준다.

· Creat a New Pattern: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패턴을 등록할 수 있다.

· Scale: 패턴의 크기를 조절한다.

· Brightness: 패턴의 밝기를 조절한다.

· Contrast: 패턴의 음영대비(선명도)를 조절한다.

· 세부설정

· Texture Each Tip: 체크 시 Depth Jitter옵션이 활성화 된다.
· Mode: 블렌딩 모드를 선택한다. (레이어의 블렌딩와 동일)

 참고Blending Mode(블렌딩 모드)

· Depth: 적용되는 텍스쳐의 깊이감을 수치로 조절한다.

· Minimum Depth: Depth Jitter의 컨트롤에 적용되는 최소값을 설정한다. (Texture Each Tip 체크 시 활성화)

· Depth Jitter: Depth에서 입력한 수치가 불규칙하게 적용된다. (Texture Each Tip 체크 시 활성화)

 → Control적용 방식은 위의 타 옵션과 동일하다.

 

 

 

 

Dual Brush: 하나의 브러시 팁 쉐이프를 기준으로 다른 하나의 브러시 팁 쉐이프를 추가해 겹쳐서 표현한다.
 ☞ Brush Tip Shape에서 기준 브러시를 선택한 후 Dual Brush에서 겹쳐질 두 번째 브러시를 선택한다.

 · Mode: 브러시가 겹쳐지는 블렌딩 모드를 선택한다.
  - Flip: 두 번째 브러시를 반전시킨다.

 · 브러시 선택창: 합성할 브러쉬를 선택한다.

 · Size: 합성할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한다.
  - Restore to Original Size클릭 시 선택한 브러시를 원본 크기로 변경할 수 있다.
 · Spacing: 합성할 브러시의 스트로크 간격을 설정한다.
 · Scatter: 합성할브러시의 흩뿌려지는 정도를 설정한다.
 · Count: 합성할 브러시의 면적당 브러시 팁 쉐이프 개수를 설정한다.

 

 

Color Dynamics: 전경색 배경색을 옵션의 설정에 따라 동적으로 섞을 수 있다.

 ☞ 컬러 다이나믹은 브러시의 형태가 아닌 색조, 채도 및 밝기, 색의 순도 등 브러시의 색상과 관련된 옵션이다.

 ☞ 색에 대한 설정은 미리보기에 반영되지 않는다. 그래서 설정 후 캔버스에 드로잉을 해가며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 타블렛 사용시 압력이 약할수록 배경색쪽이 강할수록 전경색쪽이 표현된다.

 · Apply Per Tip: 체크 시 변수값의 색들이 불규칙하게 적용되어 중복되어 페인팅 된다. 체크 해제시엔 한번 클릭 후 드래그 할때마다 변수값의 한가지 색이 표현된다. 
 · Foreground/Background Jitter: 전경색에 대한 배경색의 혼합 비율에 대해 설정한다.

  ☞ 0%에 가까울 수록 전경색의 영향을 받으며 100%에 가까울수록 배경색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Control적용 방식은 위의 타 옵션과 동일하다

 · Hue Jitter: 색조의 불규칙성에 대한 설정으로 수치가 높아질수록 다양한 색조가 랜덤하게 스트로크에 적용된다.

 · Saturation Jitter: 채도의 불규칙성에 대한 설정으로 저채도의 색감이 반영된다.

 · Brightness Jitter: 명도의 불규칙성에 대한 설정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어두운 색이 반영된다.

 · Purity: 브러시 색상의 순도를 조절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저채도의 색에 가까워 지고, 수치가 높아질수록 원래의 색에 가까워 진다.

  ☞ 단, 수치가 0 이상이 되면 수치가 높아지더라도 색의 변화가 없다.

 

 

Transfer브러시 스트로크의 Opacity와 Flow의 Jitter 수치를 조절한다.

 ☞ Opacity와 Flow는 둘 다 투명도를 조절하는듯 비슷해 보이나 Opacity는 전체적인 투명도를, Flow는 각각의 브러시 팁 쉐이프에 투명도가 적용되어 브러시 팁 쉐이프가 중첩되는 경우 농도가 강해진다. (자연스런 그레이데이션을 표현할 때 Flow를 이용하기도 한다.)

· 브러시 적용 옵션

· Opacity Jitter: 브러시 스트로크의 불투명도의 불규칙성을 설정한다.

 ☞ 상단툴바의 브러시 옵션에서 Opacity 잠금 아이콘이 선택해제 되어 있어야 적용된다.

· Flow Jitter: 브러시 스트로크의 흐름(브러시 팁 쉐이프)에 대한 불규칙성을 설정한다.

  → Control적용 방식은 위의 타 옵션과 동일하다

· Minimum: Off일때를 제외하고 활성화되며 최소값을 설정한다.

· 믹스브러시 적용 옵션

· Wetness Jitter: 브러시 스트로크의 축축함 정도의 불규칙성을 설정

 ☞ 믹스브러시를 선택하면 화면 상단의 믹스브러시 옵션창에 Wet항목이 있다. 이 Wet의 수치를 토대로 Wetness Jitter를 적용한다.

· Mix Jitter: 전경색과의 섞임정도를 조절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전경색이 많이 표현된다.

  → Control적용 방식은 위의 타 옵션과 동일하다

· Minimum: Off일때를 제외하고 활성화되며 최소값을 설정한다.


 

Brush Pose: 브러시의 기울기, 압력, 회전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 일반 브러쉬로는 변화를 알기 어렵다. 기울기에 민감한 브러쉬에 적용해야 변화를 알기 쉽다.
 · Tilt X/Y: 브러시 기울기를 X/Y 축 방향으로 조절한다.

  - Override Tilt 체크 시에 Tilt 기능을 무시한다.

 · Rotation: 회전의 정도를 조절한다.

  - Override Rotation:  체크 시에 Rotation 기능을 무시한다.

 · Pressure: 압력의 세기를 조절한다.

​   - Override Pressure:  체크 시에 Pressure 기능을 무시한다.

 

 

Noise: 브러시 스트로크의 가장자리를 거칠게 만든다.

Wet Edges: 수채화의 물맺음처럼 스트로크의 가장자리에 맺히는 느낌을 준다.

Build-up: 이 옵션은 브러시 상단 옵션의 Flow와 같은 기능이다. 체크가 되어 있지 않으면 한번, 체크 시에는 효과가 지속된다.

 ☞  에어 브러시를 한번 누르는 것과 누르고 있을 때의 차이와 비슷하다.

Smoothing: 곡선을 그릴 때스트로크가 꺽이는 부분을 부드럽게 보정해 준다.

Protect Texture: 브러시에 적용된 패턴의 모양과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해준다.

 

 

 

<Brush, Brush Presets _ Pannel(패널) [포토샵 CS6]>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