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Suddenly _ 지루한 일상

부활절 달걀 유래 _ 부활절 계란의 의미는 무엇이며 왜 달걀을 주는 것일까?

  • -

점심을 먹으로 주방으로 나와보니 달걀이 한바구니 식탁 위에 놓여 있었다.

순간 오늘이 부활절이구나 싶었다.

 

지금은 교회에 나가질 않지만 어릴 적부터 오랫동안 교회를 다녔었고

 가족이 모두 기독교 신자인지라

아주 익숙하게 매년 한번씩은 어렵지 않게 삶을 달걀들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문득 뜬금없이 부활절엔 왜 달걀을 주는 걸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점심을 먹고 부활절에 달걀을 왜 주는지 찾아보았다.

 

기독교인들은 부활절에는 달걀에 예쁜 색을 입혀 서로 주고 받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풍습은 십자군전쟁이 있었던 당시에 생겨 지금까지 이어져 오는 것 같다.

 

부활절 달걀

 

 

기독교인들은 부활절 때 달걀을 주고받는 풍습의 유래

 

이 풍습의 유래는 유럽에서 십자군 전쟁이 일어났을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자린드 부인은 남편이 십자군 전쟁에 나간 뒤 나쁜 사람들에게 집을 빼앗겨 먼 산골 마을에 가서 피해 살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그 딱한 로자린드 부인에게 친절을 배풀었다.

 

인은 그 친절에 보답하는 뜻으로 부활절에 마을 아이들을 모아 맛있는 음식을 대접해 주고,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상징으로 예쁘게 색칠한 달걀을 하나씩 나눠주었다.

 

그 달걀에는 부인이 직접 쓴 '하나님의 사랑을 믿자'라는 말이 적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로자린드 집안의 가훈이였다.

 

 

어느 해 부활절 날,

부인은 길에서 병든 어머니를 찾아간다는 어린 소년을 만나게 된다.

부인은 그 소년을 위로하고 가지고 있던 예쁘게 색칠한 달걀 하나를 주었다.

 

부인과 헤어진 그 소년은 어머니를 찾아가는 도중 한 산골에서 병든 군인을 만나게 되는데,

소년은 군인을 보살펴주고 로자린드 부인에게 받았던 달걀을 주었다.

 

그것을 받아 든 군인은 그 달걀에 적힌 글을 보고 너무나 놀랐다.

바로 자기 집안의 가훈이었던 것이다.

 

군인은 그 소년에게 달걀의 출처를 묻게 되었고 결국 아내를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부인은 그 후에도 해마다 부활절이면 자신의 남편을 찾아준 색 달걀을 이웃들에게 나눠주었고

이것이 유래가 되어 오늘 날에도 부활절이면 부활의 메시지가 담김

색 달걀을 나누며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것이라고 한다.

 

※ 위 자료들은 책과 인터넷에 올라온 부활절에 관한 보편적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부활절 달걀의 첫번째 이야기

 

달걀은 생명 소생을 상징한다고 한다.

 

그저 죽어 있는 것 처럼 보이는 달걀 속에서

딱딱한 껍질을 깨고 하나의 생명으로서의 병아리가 나오는 모습이

죽음을 깨치고 부활한 그리스도의 위대함과 놀라움의 모습과 닮아 있기에

달걀을 선물했다고 한다.

 

예수님이 부활하실 때 무덤을 막아 두었던 커다란 돌덩이를 굴리셔야 했듯이

구르는 달걀은 구르는 돌문과 유사한 상징성을 같고 있다고 한다.

 

 

부활절 달걀의 두 번째 이야기

 

그리스도의 고난을 추모하는 사순절 기간은 금식기이며

검소한 생활을 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 금식기였던 사순절 기간이 끝나고 부활절 아침이 되면

그 동안 먹지 못했던 고기나 달걀을 먹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의 부활은 축제와 같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러한 축제 기간에 의미가 있는 달걀을 서로에게 주고 받으며 기념하는 것은 아닐까?

 

어제 출출할 때 쉽게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달걀을 삶아 놓을까 했었는데

한 동안 달걀을 삶을 일은 없을 것 같다. ㅎㅎ

 

 

 

<부활절 달걀 유래 _ 부활절 계란의 의미는 무엇이며 왜 달걀을 주는 것일까?>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